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관광자원실태 조사, 2009.
- F. P. Noe, "Measurement Specific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Vol.9, No.3, pp.163-172, 1987. https://doi.org/10.1080/01490408709512157
- 최용훈,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이은미, 이계희, "카노 모델을 적용한 외국인 의료관광선택속성의 수정 IPA", 관광.레져 연구, 제22권, 제5호, pp.111-130, 2010.
- 고선희, 박은숙, "IPA를 이용한 의료관광선택속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438-44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438
- 이형룡, 김유진, 김정매, "한류문화컨텐츠에 대한 이미지가 의료서비스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본, 중국 여성관광객을 대상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pp.129-144, 2013.
- S. S. Kim, J. Agrusa, H. Lee, and K. Chon, "Effect to Korean Television Drama the Flow of Japanese Tourists," Tourism Management, Vol.28, No.5, pp.1340-1353, 2007. https://doi.org/10.1016/j.tourman.2007.01.005
- 최휴종, "한류의 한국관광 브랜드 구축방안",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3권, 제1호, 2005.
- 김성훈, "제품관여도 및 제품지식에 따른 온라인 구전정보 활용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57-280, 2003.
- 최배석, "영화프로모션 노출이 영화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봉준호의<설국열차, 2013>에 대한 관람동기와 관여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92-107, 2013.
- 최미화, 중국실버층 소비자의 관여수준에 따른 여행상품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H. E. Krugman,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pp.349-359, 1965.
- P. W. Koziey and T. Anderson, "Patterning Interpersonal Involvement," Journal of Psychology, Vol.123, No.3, pp.217-235, 1989. https://doi.org/10.1080/00223980.1989.10542977
- 정차숙, 스토리텔링 광고의 메시지 구성요소와 관여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차민경, 공연예술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이용 가치사슬 구조 연구 : 관여도에 따른 문화자본 확대 방안 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이정학, 관광펜션 이용자의 관여도와 선택속성 평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간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J. N. Goodrich and G. E. Goodrich, "Health-Care Tourism : An Exploratory Study," Tourism Management, Vol.8, No.3, pp.217-222, 1987. https://doi.org/10.1016/0261-5177(87)90053-7
- C. P. Hall, National Images : A Conceptual Assessment,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Boston, 1996.
- 임범종, 윤병국, 권성길, "한국적 의료관광상품 개발방안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pp.317-337, 2009.
- 김이향, 최규환, 이종철, "방한일본여성관광객의 의료관광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80-490, 2008,
- 박호표, "국내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과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31-146, 2012.
- Michelle Benett, Brian King, and Luara M. Miller, "The Health Resort Sector in Australia: A Positioning Study,"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Paper, Vol.10, No.2, pp.122-137, 2004. https://doi.org/10.1177/135676670401000203
- 류성옥, 서용제,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방한 수요결정요인", 관광학연구, 제37권, 제1호, pp.123-141, 2013.
- Hellier, Phillip K., Geursen, Gus M., Carr, Rodney, A. and Richard, John A.,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7, No.11, pp.1762-1800, 2013.
- 한진수, 현경석, "호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가치, 행동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 제주 지역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81-494, 2009.
- 윤병국, 최성환, 최원범, 남승민, "한방의료체험을 통한 한방의료관광 인식이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6권, 제1호, pp.133-156, 2012.
- 이종주, "전통마을 방문객 만족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402-41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402
- 임춘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가치,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W. Boulding, R. Staelin, A. Kalra, and Zeitham,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1, pp.7-27, 1993. https://doi.org/10.2307/3172510
- 이익수,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439-44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439
- D. J. Fridgen, "Dimensions of Tourism," Educational Institute of the American Hotel & Motel Association, USA: Library of Congress, p.235, 1991.
- R. L. Day, "Research Perspectives on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In Lamb, C. W & P. M. Dunne(eds), Theoretical Developments in Marketing,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211-215, 1980.
- 전혜진, 이희승, "해외의료관광지 선택속성과 유형별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레제연구, 제22권, 제6호, pp.7-23
- 이호길, 이정철, "의료서비스 품질이 의료고객 만족과 지속가능한 의료관광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279-296, 2010.
- M. E. Havitz and F. Dimanche, "Segmenting the Adult Fitness Market Using Involvement Profile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A Publication of the American Academy for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12, No.3, pp.38-56, 1994.
- 최주상, 방한 일본인 관광객이 지각 국가이미지, 자아이미지, 한류문화관여도가 관광태도 및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Bolfing and Woodruff, "Effect of Situational Involvement on Consumer's Use of Standards in Consu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Vol.1, pp.16-24, 1988.
- 서동구, 주현성,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399-420, 2008.
- 박종희, 진이환, "쾌락적 가치가 관광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pp.121-139, 2007.
- 장정희, 외국인의 문화적 적응도와 불확실회피에 따른 한국 음식에 대한 태도와 한국 음식점 이용행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장문, 중국여성 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한국 의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황, 이원재, 최광일, "외국인 환자의 국내 병원 서비스 이용 만족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322-333,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322
- 김조야, 의료서비스 구성요소가 의료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고호석, "지역문화축제 관광객의 선택속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1호, pp.101-109, 2005.
- 노형진, 한글 SPSS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형설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