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흔(2003).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현옥, 황혜원(2013). 다문화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보호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2(1), 101-119.
- 곽아정(1993).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읽기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영례, 김암이, 곽혜정, 장미자(1998). Phelps 유아학습준비도검사의 작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3(2), 1-19.
- 김길숙(2009).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길숙, 김명순(2010).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2), 119-133.
- 김명순, 김길숙, 임양미, 이유진(2008). 만3-5세 유아를 위한 교실 내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척도 (ELLCO)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8(6), 27-45.
- 김종덕(2001). 부모의 학습관여 헝태가 자녀의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주후, 김경란, 유윤영(2011) 조기교육 실시에 따른 취학전 유아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의 신념 분석. 유아교육학회지, 15(11), 99-116.
- 김지원(2011).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교육참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옥(1988). 유치원 경험이 초등학교 아동이 적응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주(2014). 학교준비도에 관련된 유아의 신체적 민첩성, 인지능력,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감.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혜련(2000).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부모 역할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영순(1995). 가정환경 및 학급사회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정(2007).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변인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정(2004). 교사-유아상호작용 시작과 참여유아의 기질 및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방소영(2013). 취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도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방소영, 황혜정(2013).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아기자녀의 부모, 학령기 자녀부모, 유아교사, 초등교사의 인식연구. 아동학회지, 34(2), 139-160.
- 배성연(2006). 어린이집 교실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미선(2012). 부모의 교육적관여가 자녀의 학습동기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문희, 양미선(2013). 유아 사교육비 실태 및 결정요인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189-207.
- 서성민(2012).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분노표현 방식이 적응-부적응 유아와 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석지연(2012). 맞벌이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은숙(2002). 부모의 학습관여와 유아의 인지 및 사회.정서 능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진숙(2001). 어머니의 인성특성과 유아의 교육적 경험에 따른 유아의 지능. 한국생활과학회지, 10(2), 141-151.
- 신원영, 강현아(2008).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5(4), 57-87.
- 안영복(1985).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변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지영, 오미경, 김지신(2012).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학습관여행동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및 낙관성과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21(3), 241-253.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희(1994). 2세 유아를 위한 가정 방문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2011).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 이수경(2004).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수현, 황혜정(2014).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2), 385-410.
- 이옥희(2010).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경, 민옥진(2001). 동화내용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토의활동이 유아의 문해발달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2(1), 163-175.
- 이정민(2013). 어머니의 학습관여가 유아의 학습행동과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정진(2013). 어린이집의 질이 빈곤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희수(2000).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기자(2002). 취학전 선행학습 경험과 초등학교 1학년 학업성취도 및 학습흥미도와의 관계. 수학과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무성, 김선경, 윤대중(1998). 초등학생 행동의 합리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 1, 98-119.
- 정미영, 문혁준(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 정지선(2009).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자기효능감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해영, 정옥분(2011).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 행동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8(20), 277-297.
- 조경진(2014). 가정환경의 지로가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천화영(2010). 가정과 교실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 흥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해수(2001).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초등학생의 부담감 및 반응행동 양식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9).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대안 탐색: 학습부진학생지도.지원 종합계획(안)제안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I2009-13.
- 한애향, 안선희(2006). 유아교육기관의 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해능력 차이. 유아교육학논집, 10(4), 274-294.
- Bekman, S., Aksu-Koc, A., & Erguvanli-Taylan, E. (2011). Effectiveness of an intervention program for six-year-olds: a summer-school model.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9(4), 409-431. https://doi.org/10.1080/1350293X.2011.623508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rabham, E. G. (1996). Effects of teachers' reading aloud styles on vocabulary acquisition and comprehension of primar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Florida, USA.
- Britto, P. R., Brooks-Gunn, J., & Griffin, T. M. (2006). Maternal reading and teaching patterns: Associations with school readiness in low-income African American famil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41(1), 68-89. https://doi.org/10.1598/RRQ.41.1.3
- Bryant, D. M., Burchinal, M., Lau, L. B., & Sparling, J. J. (1994). Family and classroom correlates of head start children's developmental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289-309.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11-6
- Carol G. (2008).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curriculum and development in early education, 발달에 적합한 실제: 유아교육과정과 발달(임부연, 장영숙, 최미숙, 최윤정, 최일선, 황윤세 옮김). 서울 : 정민사(원판 2006).
- Connell, C. M., & Prinz . R. J. (2002). The impact of childcare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development for low-income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 177-193. https://doi.org/10.1016/S0022-4405(02)00090-0
- Crinic, K., & Lamberty, G. (1994). Reconsidering school readiness: Conceptual and applied perspectiv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5(2), 99-105.
- Egeland, B., Pianta, R., & O'Brien, M. A. (1993). Maternal intrusiveness in infancy and child maladaptation in early school year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 359-370.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4466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Geoffroy, M., Cote, S. M., Giguere, C., Dionne, G., Zelazo, P., Tremblay, R. E . et al. (2010). Closing the gap in academic readiness and achievement: the role of early childcare Marie-Claude Geoffroy et al. Childcare, socioeconomic background, and academic readiness and achieve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51(12), 1359-1367.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0.02316.x
- Grolnick, W. S., Ryan, R. M., & Deci, E. L. (1991). Inner resources for school achievement: Motivational mediators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4), 508-517. https://doi.org/10.1037/0022-0663.83.4.508
- Hagedorm, L. S. & Fogel, S. (2002). Making school to college programs work: Academics, goals, and aspiration. In W. C. Tierney, & L. S. Haredom (Eds.), Increasing access to college (pp.169-193).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Albany.
-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James, E. J., James, F., & Francis, W. (2009).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놀이, 발달, 유아교육(이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옮김).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원판 2005).
- Keys, T. D., Farkas, G., Burchinal, M. R., Duncan, G. J., Vandell, D. L., Li, W. et al. (2013). Preschool Center Quality and School Readiness: Quality Effects and Variation by Demographic and Child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84(4), 1171-1190. https://doi.org/10.1111/cdev.12048
- Lugo-Gio, J., & Tamis-LeMonda, C. S. (2008). Family resources and parenting quality: Links to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across the first 3 years. Child Development, 79, 1065-108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8.01176.x
- Marjoribank, K. (1979). Intelligence, social environ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 regression surface analysi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47, 346-351. https://doi.org/10.1080/00220973.1979.11011704
- Neuman, S. B., & Roskos, K. (1993). Access to print for children of poverty: Differential effects of adult mediation and literacy-enriched play settings on environment and functional print task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1), 95-122. https://doi.org/10.3102/00028312030001095
-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543.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37
- Phillips, R., Gorton, R., Pinciotti, P., & Sachdev, A. (2010). Promising Findings on Preschoolers' Emergent Literacy and School Readiness In Arts-integrated Early Childhood Setting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8(2), 111-122. https://doi.org/10.1007/s10643-010-0397-x
-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Ramey, C. T., & Ramey, S. L. (1998). Early intervention and early experience. American Psychologist, 53(2), 109-120. https://doi.org/10.1037/0003-066X.53.2.109
- Rodriguez, E. T. (2008).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Predictors of trajectories across the first five years and relations to children's school readiness at pre-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NY, USA.
- Teale, W., & Sulzby, E. (1986). Emergent literacy: New perspectives. In D. S. Strickland & L. M. Morrow (Eds.), Emerging Literacy: Young children learn to read and write(pp.1-15).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 Webster-Stratton, C., Reid, M., & Stoolmiller, M. (2008). Preventing conduct problems and improving school readiness: evaluation of the Incredible Years Teacher and Child Training Programs in high-risk school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49(5), 471-488.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7.01861.x
- Wells, G. (1985). Language development in the preschool years. New York,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Cited by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 부모 온정성과 교육적 가정환경의 매개효과 vol.36, pp.6, 2015, https://doi.org/10.5723/kjcs.2015.36.6.1
- Interventions for Increasing Academic School Readiness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vol.18, pp.1, 2014, https://doi.org/10.21075/kacsn.2016.18.1.281
-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 예측요인: 만 1세 영아기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를 중심으로 vol.15, pp.3,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157
- Analyzing the Typology of First Graders’ School Adjustment and Identifying the Predictors of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vol.42,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21.42.2.219
-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vol.17,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