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향숙, 한인영(2013).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자인 ACOA의 이성관계 경험: 미혼성인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8(3), 407-439.
- 권미경(2011). 양육스트레스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39-50.
- 김민정(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혜(2009). 부부갈등 및 부부공동양육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 이지현(2005). 어머니가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245-261.
- 김정연(2008). 비구어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중재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9(1), 209-231.
- 김혜숙, 이은정(2011). 예비부부를 위한 관계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PREPARE 도구를 기초로. 상담학연구, 12(4), 1193-1210.
- 도현심(2012). 첫 부모역할 책. 서울 : 지식채널.
-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2003).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 도현심, 김민정, 신나나, 박보경, 최미경(2013). 아동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을 기초로. 아동학회지, 34(3), 151-177. https://doi.org/10.5723/KJCS.2013.34.3.151
- 도현심, 김민정, 신나나, 최미경(2013).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2013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도현심, 김민정, 최미경, 김상원, 조수정(2012). 부부갈등과 어머니의 분노 및 우울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2), 145-164. https://doi.org/10.5723/KJCS.2012.33.2.145
- 도현심, 유명희(1996).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 및 실시. 아동학회지, 17(1), 39-55.
- 류우영, 최진아, 이숙(1998).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1), 51-61.
- 박성연(2004).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2), 23-36.
- 박중규(2000). 아동의 방해적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치료효과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진옥(2006). 체계적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Early Childhood STEP) 양육스트레스와 유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 37-45.
- 신나나, 도현심, 최미경, 김민정(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과 권리, 17(1), 109-135.
- 양미진, 남은영, 이수림, 이자영, 허자영(2010). 저소득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청소년상담연구, 18(1), 113-141.
- 양성은(2008). 가족 및 아동연구를 위한 질적방법론 교과목 개발 및 운영. 대한가정학회지, 46(9), 21-31.
- 여성가족부(201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메타분석. 가족정책기초연구 정책브리프. 2011-4호.
- 윤진주, 강신영, 이복주(2005).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성 연구-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61-771.
- 이숙영, 이윤주, 정혜선(2002).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3), 637-653.
- 이양희, 김여경(2004).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 중재를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51-276.
- 이현주(2005). 노인부부가구에서 치매 배우자를 돌보는 남편의 수발 경험에 관한 연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혜인, 박지연(2006). 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부모결연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머니들의 경험. 특수교육학연구, 41(1), 233-252.
-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박희경(2013). 메타분석을 통한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65-387.
-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2012). 가족치료의 이해 2판. 학지사.
- 조윤숙, 이윤주(201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가족과 문화, 23(4), 1-40.
- 주소희(2002). 이혼가정자녀의 부모 이혼 후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성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9, 77-106.
- Abidin, R. R. (1992).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4), 298-301.
- Breitenstein, S. M., Gross, D., Fogg, L., Ridge, A., Garvey, C., Julion, W., & Tucker, S. (2012). The Chicago parent program: Comparing 1-year outcomes for African American and Latino parents of young childre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5, 475-489. https://doi.org/10.1002/nur.21489
- Carter, B., & McGoldrick, M. (2000). 가족생활주기와 치료적 개입(정문자 옮김).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원판 1989).
- Carter, B., & McGoldrick, M. (2005). The expanded family life cycle: Individual, family, and social perspectives (3rd ed.). Boston : Allyn & Bacon.
-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Inc.
- Creswell, J. W., & Miller, D. L. (2000). Determining validity in qualitative inquiry. Theory into Practice, 39, 124-130.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3903_2
- Crockenberg, S., & Litman, C. (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961- 971. https://doi.org/10.1037/0012-1649.26.6.961
- Department For Education (DFE) (1993). Pupils with problems. DFE Publications Centre.
- Dishion, T. J., Shaw, D., Connell, A., Gardner, F., Weaver, C., & Wilson, M. (2008). The family check-up with high-risk indigent families: Preventing problem behavior by increasing parents'positive behavior support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9, 1395-141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8.01195.x
- Fraenkel, J. R., & Wallen, N. E. (2000).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Boston : McGraw Hill.
- Ganeson, K. (2006).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transition into high school: A phenomenological stud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Australia.
- Gardner, F., Hutchings, J., Bywater, T., & Whitaker, C. (2010). Who benefits and how does it work? Moderators and mediators of outcome in an effectiveness trial of a parenting interven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9(4), 568-580. https://doi.org/10.1080/15374416.2010.486315
- Giorgi, A. P. (1985). Sketch of a psychological phenomenological method. In A. P. Giorgi. (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p. 8-22). Pittsburgh, P. A: Duquesne University Press.
- Glesne, C. (1999).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2nd ed). New York : Longman.
- Hart, C. H., Nelson, D. A., Robinson, C. C., Olsen, S. F., & McNeilly-Choque, M. K. (1998).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Russian nursery-school-age children: Parenting style and marital linkage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87-697. https://doi.org/10.1037/0012-1649.34.4.687
- Kennedy, J. (1992). Analyzing qualitative data log linear analysis for behavioral research. New York : Praeger.
- Kim, M. J., Doh, H. S., Hong, J. S., & Choi, M. K. (2011). Social skills training and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aggressive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in South Korea.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6), 838-845.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0.12.001
- Kinsworthy, S., & Garza, Y. (2010). Filial therapy with victims of family violence: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Family Violence, 25(4), 423-429. https://doi.org/10.1007/s10896-010-9303-y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 Sage.
- Love, J. M., Kisker, E. E., Ross, C., Raikes, H. Constantine, J., Boller, K., Brooks-Gunn, J., Chazan-Cohen, R., Tarullo, L. B., Brady-Smith, C., Fuligni, A. S., Schochet, P. Z., Paulsell, D., & Vogel, C. (2005). The effectiveness of Early Head Start for 3-year-old children and their parents: Lessons for policy and programs. Developmental Psychology. 41, 885-901. https://doi.org/10.1037/0012-1649.41.6.885
- McClelland, J. (1995). Sending children to kindergarten: A phenomenological study of mothers' experiences. Family Relations, 44(2), 177-183. https://doi.org/10.2307/584806
- Posthumus, J. A., Raaijmakers, M. A. J., Maassen, G. H., van Engeland, H., & Matthys, W. (2012). Sustained effects of incredible years as a preventive intervention in preschool children with conduct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 487-500. https://doi.org/10.1007/s10802-011-9580-9
- Shanley, J. R., & Niec, L. N. (2011). The contribution of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DPICS) warm-up segments in assessing parent-child interactions.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33, 248-263. https://doi.org/10.1080/07317107.2011.596009
- Webster-Stratton, C. (1998). Parent training with low-income families: Promoting parental engagement through a collaborative approach. In J. R. Lutzker. Handbook of child abuse research and treatment. (pp. 183-212). New York : Plenum Press.
- van Manen, M. (1997). Researching lived experiences: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2nd ed.), Ontario : The Althouse Press.
피인용 문헌
- A Qualitative Study on Respected Parents Respected Children Parenting Education Program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Family Mothers with Preschool-age Children vol.23, pp.2, 2018, https://doi.org/10.13049/kfwa.2018.23.2.2
- 보육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능력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 vol.11, pp.5,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11
-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발적 소모임 참여 경험의 의미 탐색 vol.12, pp.5,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