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the Young Children's Playfulness, Creativity and Behavioral Problems

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적 성격특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 Received : 2014.06.15
  • Accepted : 2014.08.18
  • Published : 2014.08.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ability to creatively problem solve can affect their behavio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creases with in creas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al problems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layfulness.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increase with increasing of creative personality traits. In additi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ffect their behavioral problems. The impact on the behavioral problems with variables for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traits has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reative curiosity, a sense of humor and expression of fun. The cognitive and physical spontaneity of the playfulness are correlated positively to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유아가 환경이나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놀이성과 놀이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공 사립 유치원 7개원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29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성 측정도구는 CPS,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는 이경화(2013)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중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만을 사용하였고, 유아문제행동 측정도구는 PKBS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Durbin-Watson 값과 VIF 값을 확인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문제행동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창의적 성격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문제행동이라고 단정 짓지 않고, 창의적 성격특성을 인정하고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 관점에서 유아들을 존중하고 허용하며 수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문희(1994). 아동의 사회 정서적 적응과 창의성. 서울 : 창지사.
  2. 강정원, 이경민(1999). 부적응 행동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 165-179.
  3. 권미경, 김혜원, 안혜영, 이주원(2005).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 아동간호학회지, 11(1), 132-141.
  4. 권수진(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민정, 엄정애(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6. 김숙령(2006). 가정환경 및 어머니 양육태도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2), 5-18.
  7. 김숙령, 이성희(1998). 유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1, 14-23.
  8. 김준규, 박희숙, 추성경(2005). 유아생활지도. 서울 : 동문사.
  9. 김준희(1999).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성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백희정(2013).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특성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송민영(1998).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송진숙,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13. 심미경, 유연옥(2003). 아동의 인지양식에 따른 사회적응 문제행동. 교육심리연구, 17(2), 71-88.
  14. 안효진, 임연진(2010). 유아의 놀이성, 적응, 문제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31(2), 53-68.
  15. 옥경희, 김미해, 천희영(2002).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제 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16.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관찰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유영창(1999). 문제행동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이경화(2002). 4, 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교육심리학회, 16(3), 147-160.
  19. 이경화(2013).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서울 : 학지사.
  20. 이미자(2000).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전경옥(2008). 유아의 놀이성의 창의성과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전경원(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24. 조혜진(2004).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5. 최미숙, 김세루(2007). 또래 간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6(2), 171-183.
  26. 최인수(2001).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2), 103-129.
  27. 한누리(2013). 유아의 문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 가정환경이 유아의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한유진(2004).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2(3), 65-77.
  29. 황혜신, 황혜정(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25-34.
  30. Anderson, S., & Messick, S. (1974). Social competency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0, 282-293. https://doi.org/10.1037/h0035988
  31.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1), 51-74.
  32. Bates, J. E., & Wachs, T. D. (1994). Temperament: individual differences at the interface of biology and behavior .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
  33. Duffy, B. (2006). Supporting creativity and imagination in the early years. NY : Open University Press.
  34.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35. Guerin, D. W., Gottfried A. W., & Thomas, C. W. (1997). Difficult temperament and behaviour problems: a longitudinal study from 1.5 to 12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1, 71-90 https://doi.org/10.1080/016502597384992
  36. Nakagawa, A. (1991). Role of anterior and posterior attention networks in hemispheric asymmetries during lexical decision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3, 313-321. https://doi.org/10.1162/jocn.1991.3.4.313
  37.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1-77. New York : John Wiley & Sons.
  38.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New Jersey : Prentice-Hall.
  39. Urban, K. K. (1995). Creativity-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August. 5-8.

Cited by

  1.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1,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09
  2.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 vol.17, pp.3,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7.17.03.015
  3. Differences of Adjustment and Problem Behaviors Based on Play Behavior Clusters of Preschoolers vol.11, pp.1, 2014, https://doi.org/10.5718/kcep.2017.11.1.265
  4. The effect of father’s playfulness on children's creative behavior: the mediated effect of father's parenting behavior and playfulness of the children vol.37, pp.5,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5.018
  5. 가정에서의 놀이성과 학급 특성이 유치원에서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vol.14, pp.3,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3.097
  6. Influence of Creative Disposition and Self-Regulation on Children's Playfulness vol.40, pp.4,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9.40.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