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사회불안

  • 차경숙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 전원희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
  • 홍성실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원생)
  • Received : 2014.05.02
  • Accepted : 2014.07.17
  • Published : 2014.07.28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A total of 227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stepwise regression with SPSS WIN 18.0. The mean scores f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were at the intermediate level. Problem solving ability negatively correlated with social anxiety.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social anxiety included cognitive reaction within the seven problem solving ability subscales and perceived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 regression model explained 22.6% of social anxiety. As a result, to decrease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ors should develop educational intervention programs to change cognitive distortions presented in unfamiliar social situations and improv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bility.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사회불안 정도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A시와 Y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227명이었다. 구조화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WI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stepwis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불안과 문제해결능력 수준은 중간정도의 수준이었으며, 문제해결능력과 사회불안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인인 인지적 반응과 일반적 특성 중 지각된 대인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의 사회불안에 대한 설명력은 23.6%이었다. 결론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 상황에서의 인지적 왜곡을 탐색하고 이를 수정하는 교육과 상담 및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적용은 간호대학생의 사회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이만제, "대학생 인터넷게임 중독 집단의 의사소통유형 및 문제해결능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1호, pp.108-11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11.108
  2. J. Davila and J. G. Beck, "Is Social anxiety associated with Impairment in Close relationships?," Behavior Therapy, Vol.33, No.3, pp.427-446, 2002. https://doi.org/10.1016/S0005-7894(02)80037-5
  3. R. M. Shepherd, "Volitional strategies and Social anxiety among College students," College Quarterly, Vol.9, No.4, pp.1-12, 2006.
  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uthor, 1994.
  5. 이경은, 하은혜, "청소년 사회불안에 대한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대인불안과 수행불안을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제11권, 제2호, pp.39-57, 2011.
  6. E. Y. Strahan, "The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Social skills on Academic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34, No.2, pp.347-366, 2003.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049-1
  7. 이현주, "대학생의 성별 및 사회불안 수준에 따른 진로개방성, 진로탐색활동, 진로 정체감의 차이", 교육학 연구, 제46권, 제1호, pp.79-99, 2008.
  8. 허재홍, 조용래, "자기 불일치와 사회불안이 대학생의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제5권, 제2호, pp.85-100, 2005.
  9. J. D. Buckner, R. A. Bernert, K. R. Cromer, T. E. Joiner, and N. B. Schmidt, "Social anxiety and Insomnia: The Mediating role of Depressive symptoms," Depression and Anxiety, Vol.25, No.2, pp.124-130, 2008. https://doi.org/10.1002/da.20282
  10. J. D. Buckner, N. B. Schmidt, and A. M. Eggleston, "Social anxiety and Problematic alcohol consumption: The mediating role of drinking motives and situations," Behavior Therapy, Vol.37, No.4, pp.381-391, 2006. https://doi.org/10.1016/j.beth.2006.02.007
  11. H. Edwards, S. Smith, M. Courtney, K. Finlayson, and H. Chapman, "The Impact of Clinical placement location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preparedness for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4, pp.248-255, 2004. https://doi.org/10.1016/j.nedt.2004.01.003
  12. N. Seyedfatemi, M. Tafreshi, and H. Hagani, "Experienced stressors and Coping strategies among Iranian nursing students," BioMed Central Nursing, Vol.6, No.11, pp.11-20, 2007.
  13. 이은혜, 사회공포증에 대한 이해와 성경적 상담,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4. 김경욱, 조윤희,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97-218, 2011.
  15. 허재홍, "사회불안 발생과정에 지기효능감과 체험회피가 미치는 영향-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제4호, pp.1173-1189, 2008.
  16. 조영미, 이희경,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경험적 회피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4권, 제2호, pp.1227-1245, 2013.
  17. T. J. D'zurilla and A. M. Nezu, "Development and Preliminary evaluation of the Social Problem-Solving Inventory (SPSI)," Psychological Assessment, Vol.2, No.2, pp.156-163, 1990. https://doi.org/10.1037/1040-3590.2.2.156
  18.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건강상태, 건강증진행위 및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대학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3-4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33
  19. 엄태완, 이기영, "북한이탈 주민의 우울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8권, pp.5-35, 2004.
  20. 이기은, 조유진, "성인애착과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 사회불안중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16권, 제2호, pp.191-204, 2009.
  21. 오은혜, 노상선, 조용래, "부정적인 사회적 자기 개념과 정서조절곤란이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제9권, 제1호, pp.75-89, 2009.
  22. 허재홍, "부모양육태도, 완벽주의, 외상 경험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8권, 제3호, pp.593-611, 2006.
  23. F. Terzioglu,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4, No.7, pp.340-347, 2006. https://doi.org/10.1111/j.1365-2934.2006.00551.x
  24. D. Watson and R. Friend,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33, No.4, pp.224-257, 1969.
  25. 이정윤, 최정훈, "한국판 사회공포증 척도 (K-SAD, K-FNE)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6권, 제2호, pp.251-264, 1997.
  26. 박소라, 정신분열병 환자와 가족을 위한 문제해결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27. 이현주, 오윤자, "대학생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자녀관계에 따른 대학생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1호, pp.157-173, 2011.
  28. 양수, 이경주, 유숙자, "정신보건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인식정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6권, 제2호, pp.378-387, 2002.
  29. 최희정,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5호, pp.712-721, 2004.
  30. 이경란, 박기환, "정서표현성과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3권, pp.97-109, 2007.
  31.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328
  32. 양승애,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 해결능력",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389-398, 2010.
  33. 강석기, 고수현, 한상훈, "대학생의 사회불안, 내현적 자기애, 부정적 정서와 우울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검증", 교육연구논총, 제32권, 제2호, pp.1-27, 2011.
  34. 김선미,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사용수준과 의사 소통능력, 사회적 회피 및 불안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35. D. A. Moscobitch, M. K. Suvak, and S. G. Hofmann, "Emotional response patterns during Social threat in Individuals with Generalized social anxiety disorder and Non-anxious control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Vol.24, No.7, pp.785-791, 2010. https://doi.org/10.1016/j.janxdis.2010.05.013
  36. 오경자, 양윤란, "청소년기 사회불안의 발생과 유지의 심리적 기제: 행동억제기질, 부모양육태도 및 외상경험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55권, 제3호, pp.557-576, 2003.
  37. 윤기숙, 여고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문제해결력 및 부정적 자기진술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