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향림, 김미경, 조형숙(2005). 유아과학교육학의 연구동향 및 발전전망. 유아교육연구, 24(8), 123-147.
- 구희정(1991).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목표 및 교수 방법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영례(1992). 유치원 아동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교사의 언어행태와 학습주제 선정방법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태형(1998).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불안과 과학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규수, 김현숙(1999).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목표 인식 및 교수유형에 다른 유아의 과학행동. 교과교육연구, 1(1), 475-494.
- 김영옥, 이규림, 조홍자, 차금안(2012).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활동 불안,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99-115.
- 김정아(2010).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 및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2007).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교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4), 691-697.
- 김헤라(2013).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육지식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81-296.
- 김헤라(2014). 보육교사의 교사적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43-58.
- 김현진(2007).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진, 신은수(2008).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3), 239-263.
- 노진형(2008).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지식이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2(4), 53-67.
- 배미양(2001).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불안, 태도, 교수 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효길(2000).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유형이 유아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민임, 황해익(2003). 유아교사의 과학활동에 대한 수행장애 요인의 정도에 따른 수행수준 연구. 유아교육논집, 11, 139-156.
- 이경민(2005).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불안과 과학불안 요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83-406.
- 이명란(1993). 국민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천(1992).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불안도 측정도구개발 및 과학 불안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청환(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교수 실제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358-372.
- 조부경, 고영미(2004).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67-276.
-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 조정화, 김경숙(2013).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교수적극성과 과학불안.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39-158.
- 조형숙(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 조형숙(2001). 유아교사의 과학지식과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5(1), 117-139.
- 조형숙, 유은영(2011).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1(2), 333-359.
- 지성애, 김치곤(201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와 구성주의 교육신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77-300.
- 최종식(1999).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불안이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유미(2003). 보육교사의 과학 교수 개인효능감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87-697.
- 한유미(2004). 유아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수방법 간의 일관성과 관련된 주요변인: 과학교수 효능감을 주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2), 121-138.
- Abruscato, J. (2004). Teaching children science: Discovery methods for elementary and middle grades (2nd ed.). Boston: Allyn & Bacon.
- Baillargeon, R. (1994) How do infants learn about the physical worl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3, 133-140. https://doi.org/10.1111/1467-8721.ep10770614
- Czerniak, C. (1989). An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 among science teaching anxiety, self-efficacy, teacher education variables, and instruction strateg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 Czerniak, C.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107
- Docking, R. A., & Thornton, J. A. (1979). Anxiety and the school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Melbourne.
- Fraser, B. J., & Fisher, D. L. (1982). Effects of anxiety on science-related attitud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 441-450. https://doi.org/10.1080/0140528820040410
- Holt, B. G. (1993). Science with young children. Washington: NAEYC.
- Karmiloff-Smith, A., & Inhelder, B. (1974). If you want to get ahead, get a theory. Cognition, 3, 195-212. https://doi.org/10.1016/0010-0277(74)90008-0
- Kloos, H.(2007). Interlinking physical beliefs : Children's bias towards logical congruence. Cognition, 103, 227-252. https://doi.org/10.1016/j.cognition.2006.03.005
- Koballa, T. R. (1986). Teaching hands-on science activities : Variables that moderate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493-503. https://doi.org/10.1002/tea.3660230603
- McDevitt, T. M., Heikkinen, H. W., Alcorn, J. K., Ambrosion, A. L., & Gardner, A. L. (1993). Evaluation of the preparation of teachers in science and mathematics : Assessment of preservice teachers' attitude and beliefs. Science Education, 77(6), 593-610. https://doi.org/10.1002/sce.3730770604
- Moore, A. D., & Martin, J. T. (1990). How do teachers feel about science?: Measurement of attitude towards science. The Northern Rocky Mountai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October 4-6.
- Ramey-Gassert, L. K. (1996). A qualitative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eaching self efficacy of elementary level teachers. Science Education, 80(3), 283-315.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606)80:3<283::AID-SCE2>3.0.CO;2-A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Rowe, M. B. (1978). Teaching science as continuous inquiry. New York: McGraw-Hall.
- Scharman, L. S. (1988). Locus of control: A discriminator of the ability to foster a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mo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2(4), 453-465. https://doi.org/10.1002/sce.3730720405
- Shulman, L. S., & Sykes, G. (1986). A national board for teaching? In search of a bold standard. Paper presented at the Task Force on Teaching as a Profession. Carnegie Forum on Educational and economy. Stanford, CA.
- Smith, C., Carey, S., & Wiser, M. (1985). On differentiation: A case study of the concepts of size, weight and density. Cognition, 21, 177-237. https://doi.org/10.1016/0010-0277(85)90025-3
- Spielberger, C. D. (1983).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Spielberger, C. D., & Krasner, S. S. (1988). The Assessment of state and Trait Anxiety,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 V, pp 31-51.
- Suchman, J. R. (1976). Heuristic learning and science education. Occasional Paper Series,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DHEW), Washington, DC, April.
- Tilgner, P. J. (1990). Avoiding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Education, 74(4), 365-374.
- Vitale, M. R., & Romance, N. R. (1992). Using videodisk instruction in an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remediating science knowledge deficiencies and facilitating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9), 915-928. https://doi.org/10.1002/tea.3660290903
- Weiss, I. (1989). Course background prepa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Ch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 Westerback, M. E. (1982). Studies on attitude toward teaching science and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 603-616. https://doi.org/10.1002/tea.3660190710
- Westerback, M. E. (1984). Studies an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9), 937-950. https://doi.org/10.1002/tea.3660210908
- Young, B. J., & Kellogg, T. (1993). Scienc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79-291.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3
피인용 문헌
-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on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 Skills vol.10, pp.6,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243
- Exploring Science Education Anxiety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Q-Methodology vol.37, pp.3,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3.69
- The effect of physical expression teaching attitudes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physical expression teaching practice and teaching anxiety vol.36, pp.5,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