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원(2002). 교사의 효능감과 학생의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분석 연구. 한국열린교육학회지, 10(2), 43-60.
- 곽주영, 이영(1997). 보육교사 행동의 질적수준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5(2), 385-399.
- 권미경(1999).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사회.정서적 발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연희(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 권연희(2013). 유아의 문제행동과 또래괴롭힘 피해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조절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2(3), 391-404. https://doi.org/10.5934/kjhe.2013.22.3.391
- 김기영, 심숙영, 강성희(2006). 놀이에서의 또래 리더십에 대한 또래 상호작용의 영향력 분석. 아동과 권리, 10(3), 297-319.
- 김난실(2004). 만2세반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희(2011).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교사-유아관계 및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희(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 김연(2007). 유아 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지, 전경아(2010). 유아-교사 관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7(2), 17-34.
- 나유미(1999).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관련 변인: 애착과 기질. 아동학회지, 20(4), 75-89.
- 민경신(2011).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고령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기질이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민혜영(199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과 기질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1), 63-88.
- 박경자(1999). 영아의 애착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어머니의 민감성과 영아의 기질. 아동학회지, 20(3), 3-17.
- 박석규, 이은희(2011).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능력과 기질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57-278.
- 박지선(2000). 영유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정란(2008). 4세 유아를 위한 또래관계 형성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숙(1985). 6, 7세 아동의 친구관계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소정(2009). 영아의 보육기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아발달, 기질, 교사-영아간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양육 및 보육신념과 적응지원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259-288.
- 서정은(2005).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혜련(1996).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모자간 애착, 유아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희옥, 신유림(2009). 또래관계. 아동학회지, 30(6), 195-208.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재연, 이지현(2005). 3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유형과 유치원 생활적응 행동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385-412.
- 유정미(2009).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유능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 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2), 311-334
- 이경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양육 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은영(2008).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3), 77-95.
- 이지희, 김혜연(2012). 유아기 긍정적.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301-322.
-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찬숙, 현은자(2008). 유아의 기질, 사회적 유능감, 감성지능, 도덕성 및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3), 223-238.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대현, 지성애(2006). 유아의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3), 201-221.
- 조상흔(2007). 교사가 지각한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의선(2011). 교사효능감 및 교사기질이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영아(2008). 영아의 기질 및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에 따른 또래간 상호작용 차이.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진, 이기숙(2004).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4.
- 천희영(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 태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 천희영(2006). 아동의 기질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1980-2004. 아동학회지, 27(4), 17-38.
- 최미숙, 황윤세(2007).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관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03-123.
-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 최정희(1998). 유아의 또래 수용도와 감정조망 수용능력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희정(2006). 유아의 기질과 또래상호작용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계옥, 정옥분(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6(1), 99-112.
- 홍현재(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상민, 김도환(2003). 발달심리학의 연구대상에 대한 과학철학적 탐색: 발달현상의 연구와 발달적 맥락의 의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2(1), 1-17.
- 황옥경(1990).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배척 소외 아동의 행동상의 문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1(1), 72-86.
- 황윤세(2007).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 323-350.
- Bates, J. E. (1980). The concept of difficult temperament. Merrill-Palmer Quarterly, 26(4), 299-319.
- Blair, K. A., Denham, S. A., Kochanoff, & Whipple, B. (2004). Playing it cool: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6), 419-433. https://doi.org/10.1016/j.jsp.2004.10.002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urchinal, M., Peisner-Feinberg, E., Pianta, R., & Howes, C. (2002).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from preschool through second grade: Family and classroom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 415-436. https://doi.org/10.1016/S0022-4405(02)00107-3
- Clarke-Stewart, A., & Allhusen, V. (2005). What we know about childcar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Crosnoe, R., Johnson, M. K., & Elder, G. H. (2004). Inter-generational bonding in school: The behavioral and contextual correlates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Sociology of Education, 77, 60-81. https://doi.org/10.1177/003804070407700103
- Denham, S., McKinley, M., Couchoud, E., & Holt, R. (1990).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reschool peer ratings. Child Development, 61, 1145-1152. https://doi.org/10.2307/1130882
- Dunn, J., & Cutting, A. (1999). Understanding other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friendship interactions in young children. Social Development, 8, 201-219.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 Jerome, E. M., Hamre, B. K., & Pianta. R. C. (2008).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Early childhood predictors of teacher-perceived conflict and closeness. Social Development, 18(4), 1467-1507.
- Hartup, W. W. (1992). Peer relations in early and middle childhood. In Van Hasselt & M. Hersen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A lifespan perspective (pp. 257-281). New York: Plenum.
-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39-53.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8-2
-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1, Serial No. 217).
- Howes,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5, 961-974.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Koomen, H. M. Y., Verschueren, K., van Schooten, E., Jak, S., & Pianta, R. C. (2012). Validating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Testing factor structure and measurement invariance across child gender and age in a Dutch sampl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0(2), 215-234. https://doi.org/10.1016/j.jsp.2011.09.001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1). Child care and children'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1
-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 1579-160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6
- Parker, J. G., Rubin, K. H., Erath, S. A., Wojslawowicz, J. C., & Buskirk, A. A. (2006). 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and adjustment: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In D. Cicchetti & D.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Risk, disorder, and adaptation (Vol. 2, pp. 419-493). New York: Wiley.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2),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Charlottesville, VA: University of Virginia.
- Pianta, R. C. (1999). Enhanc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Pianta, R. C., La Paro, K. M., Payne, C., Cox, M. J., & Bradley, R. (2002). The relation of kindergarten classroom environment to teacher, family, and school characteristics and child outcome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2, 225-240. https://doi.org/10.1086/499701
-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 444-458.
- Rimm-Kaufman, S., Curby, T., Grimm, K., Nathanson, L., & Brock, L. (2009). The contribution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lassroom quality to children's adaptive behaviors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Developmental Psychology, 45, 958-972. https://doi.org/10.1037/a0015861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ition (Vol. 3, pp. 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 Rubin, K., & Rose-Krasnor, L. (1992).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In V. van Hasselt & M. Hersen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A life span perspective (pp. 283-323). New York: Plenum.
- Russell, A., Hart, C., Robinson, C., & Olsen, S.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u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1), 74-86.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038
- Sabol, T., & Pianta, R. C. (2012).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14(3), 213-231. https://doi.org/10.1080/14616734.2012.672262
- Vasta, R., Haith, M. M., & Miller, S. A. (1992). Child psychology: The modern scie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 Vaughn, B. E., Vollenweider, M., Bost, K. K., Azria-Evans, M. R., & Snider, J. B. (2003). Negative interactions and social competence for preschool children in two samples: Reconsidering the interpretation of aggressive behavior for young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49, 245-278. https://doi.org/10.1353/mpq.2003.0017
- Webb, M. L., & Neuharth-Pritchett, S. (2011). Examining factorial validity and measurement invariance of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 205-215. https://doi.org/10.1016/j.ecresq.2010.09.004
Cited by
- Relationships among effortful control and negative affection of teacher's temperament, teacher-child conflict, and peer play interaction vol.38, pp.2, 2014,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