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윤환, 박성선 (2013). 초등학교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을 위해 도입된 교사 관찰 .추천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영재와 영재교육, 12(3), 27-51.
- 김명숙, 한기순(2008). 과학영재의 과학문제발견력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과학관련태도와 동기 및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18(1), 23-52.
- 김성연, 한기순 (2013). 관찰.추천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 소개서 평가에 대한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 영재교육연구, 23(5), 671-698.
- 박병기, 송정화(2008). 변화신념,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및 주관적 안녕의 인 과구조 탐색: Dweck 모형의 확장. 교육심리연구, 22(2), 333-350.
- 박숙희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8(3), 5-21.
- 방미선, 김용권 (2013). 과학 영재 관찰․추천 선발 방식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및 개선 방안. 초등과학교육, 32(2),169-184.
- 신동준, 이춘식 (2013). 발명영재의 관찰추천제 선발에 관한 초등 교사의 인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141-156.
- 안창규 (1996). 진로탐색검사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8(1), 169-199.
- 유미현, 강윤희, 예홍진 (2011). 과학영재교육원 관찰.추천 방식의 영재선발 분석. 과학영재교육, 3(2), 27-38.
- 윤은정, 박윤배 (2012). 관찰.추천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서 심사결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영재교육연구, 22(4), 929-942. https://doi.org/10.9722/JGTE.2012.22.4.929
- 윤초희, 박희찬 (2013). 관찰추천 과정에서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영재학생 판별기준과 추천요인 분석. 영재교육연구, 23(5), 771-791. https://doi.org/10.9722/JGTE.2013.23.5.771
- 윤초희, 우성조 (2013). 관찰추천 영재선발의 실제에 대한 질적 탐구: 영재교사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영재와 영재교육, 12(2), 141-168.
- 이귀연, 이길재 (1999). 생물적 요인과 환경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및 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2), 151-160.
- 이신동, 안수경 (2006). 영재판별을 위한 지능검사의 타당성 고찰. 영재와 영재교육, 5(1), 89-108.
- 이종구, 현성용, 최인수 (2007). KMIS-E 다중지능검사 실시요강. 한국가이던스.
- 정덕호, 김영미, 이준기, 박선옥 (2013). 일반담임교사와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차이. 영재교육연구, 23(2), 161-175. https://doi.org/10.9722/JGTE.2013.23.2.161
- 정현민, 진석언 (2013). 예측타당도를 중심으로 한 관찰.추천 영재판별용 행동특성 평정척도의 유용성 탐색. 영재교육연구, 23(5), 835-855. https://doi.org/10.9722/JGTE.2013.23.5.835
- 조선미 (2011). 영재의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대한 종단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10(3), 33-52.
- 조현철(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33-60.
- 지영해 (1997). 지능, 학업성취, 대학 수학 능력 시험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은주, 유미현 (2013).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분석을 통한 관찰.추천제의 영재 판별 효과성 탐색. 과학영재교육, 5(1), 22-32.
- 최호성, 박후휘, 김일 (2011). 교사 관찰.추천제를 활용한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식에 대한 부산지역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과 태도. 영재교육연구, 21(2), 407-426. https://doi.org/10.9722/JGTE.2011.21.2.407
- 한기순, 이정용 (2011). 영재교사들의 지각하는 관찰-추천 영재판별 시스템의 방향, 중요도, 실행수준 분석: 개념도 연구법을 활용하여. 영재교육연구, 21(1), 107-122.
- Brown, A. L., & Campione, J. C (1984). Three faces of transfer: Implications for early compet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struction. In M. Lamb, A. Brown, & B. Rogoff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 pp. 143-192). Hillsdale, NJ: Erlbaum.
- Campione, J. C, & Brown, A. L. (1984). Learning ability and transfer propensity as sour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intelligence. In P. H. Brooks, C. McCauley, & R. Sperber(Eds.), Learning and cognition in the mentally retarded (pp. 265-294). Hillsdale, NJ: Erlbaum.
- Dweck, C. S. (1999).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hiladelphia: The Psychology Press.
- Feldhusen, J. F. (1986).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 K. A. Heller & J. F. Feldhesen (Eds.), Identifying and nurturing the gifted: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33-38). Toronto: Huber.
- Fredrickson, R. H. (1986). Prepar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for the world of work.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4, 556-557. https://doi.org/10.1002/j.1556-6676.1986.tb01201.x
- Holland, J. L. (1997). Making vocational choice: A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Prieto, L., Parra, J., Ferrándiz, C., & Sanchez, C. (2004). The role of the teacher with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Leeds, UK: University of Leeds.
- Reis, S. M., & Renzulli, J. S. (1982). A research report on the 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A case for the broadened conception of giftedness. Phi Delta Kappan, 63, 619-620.
- Renzulli, J. S. (1986).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and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aw, B. M.(1995). Why no one really wants creativity. In C. Ford & D. A. Gioia (Eds.), Creative action in organizations: Ivory tower visions and real world voices. Thousand Oak, CA: Sage Publication, Inc.
- Tannenbaum, A. J.(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ew York: Macmillan.
- Zimmerman, B. J., & Schunk, D. H.(1989).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 Verl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