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미나, 박재황 (2012). 대학생의 내.외적 진로장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결정수준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년차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5(2), 81-100.
- 권성연, 강명희 (2003).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요인의 규명. 교육학연구, 41(3), 239-273.
- 김선중 (2005).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성남 (2005). 전문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진로의사결정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아영 (2004).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교육방법연구, 16(1), 1-38.
- 김아영 (2008). 한국 청소년의 학업동기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111-134.
- 김아영, 탁하얀, 이채희 (2010). 성인용 학습몰입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4(1), 29-59.
- 김영빈 (2012). 고등학생의 학습몰입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지근, 이기학 (2011).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진로결정에의 몰입의 모형 검증: 자기성장주도성과 환경에 대한 진로탐색행동 및 자신에 대한 진로탐색행동을 매개변인으로. 상담학연구, 12(1), 81-97.
- 김진아, 박병기 (2013). 학습몰입과정의 이론 개발 및 확인: 근거이론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순차적 혼합연구. 교육심리연구, 27(1), 241-262.
- 김창대 (2002). 몰입 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모형. 청소년상담연구, 10(1), 5-30.
- 김혜주 (2007).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몰입경험이 진로결정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주, 도승이 (2009).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전공수업 중 몰입경험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1(2), 85-99.
- 노연희, 장재윤 (2005). 대학졸업자들의 진로미결정 및 직업탐색행동이 개인-직무 적합과 개인-조직 적합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4), 23-43.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승태, 박미하, 양복만 (2012). 학습의 자기주도성 및 진로적응성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25(3), 39-60.
- 박고운, 이기학 (2007). 진로결정 자율성 수준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409-422.
- 박주연 (2013). 자기주도학습, 창의성, 대인관계능력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병렬 (2011).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도서출판 청람.
- 석임복, 강이철 (2008). Csikszentmihalyi의 몰입 요소에 근거한 학습몰입척도의 다차원적, 위계적 요인모델 검증. 교육공학연구, 24(3), 187-208.
- 성현우 (2010). 평생학습자의 교육과정에 따른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현아, 유순화, 윤경미 (2010). 청소년학연구. 17(11), 263-288.
- 오현숙 (2008). 대학생이 지각하는 취업전망, 영역별 삶의 목표 및 삶의 만족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4), 19-37.
- 유귀옥 (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 심리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득연 (2004).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진로결정 수준별 공변량구조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민희, 정태연 (2008). 자기결정이론을 토대로 한 학습동기 경로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77-99.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No. 2003-15-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숙정 (2011). 대학생의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5(2), 235-253.
- 이은주 (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5(3), 199-216.
- 이은진 (2001). 다재다능한 대학생을 위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재신 (2009). 고등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과의 관계: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매개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77-295.
- 이제경, 선혜연, 김선경 (2012). 진로미결정 대학생의 진로고민 내용 및 원인과 결과. 아시아교육연구, 13(2), 1-24.
- 이종찬 (2013).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고용가능성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영, 장재윤, 김명언 (2005). 대학 4년생들의 진로미결정, 직업탐색행동 및 구직 성과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1), 1-23.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태정 (2004). 몰입경험이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화선 (2010). 학습플로우경험의 증진방안 연구: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과 플로우 채널 탐색을 기반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은영 (2012).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율성, 자아분화,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진로탐색행동 간의 구조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태원, 홍아정 (2011). 조직구성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흡수능력과 정서적 몰입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12(2), 17-34.
- 장필식 (2012). 몰입경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인터넷 중독이 웹기반 컴퓨터교육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10(1), 293-300.
- 정미예 (2007). 대학생의 진로장애 지각, 진로신화,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발달의 구조적 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미예, 이건모 (2009).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 예측모형. 청소년학연구, 16(10), 125-147.
- 정은희 (2013).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희 (2006). 특성화고 학생의 몰입특성과 진로결정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규판, 장은영 (2010). 대학생의 내.외 동기, 전공몰입, 지연행동이 진로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3(4),211-227
- 조윤형, 정진철, 문 명 (2013). 개인-학교, 개인-전공 적합성과 취업가능성,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멘토링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26(3), 749-780.
- 주영주, 임영욱, 손현수 (2010). 진로결정자기 효능감, 과제가치의 학습몰입, 교과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예측. 직업능력개발연구, 13(3), 101-122.
- 천경희, 박은아, 송영명 (2011). 의과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30(4), 161-177.
- 최동선 (2003).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동기 요인 및 애착의 관계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갑수, 변상우 (2012). 셀프리더십이 목표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경영정보연구, 31(1), 23-44.
- 허원무 (2013). 매개효과 분석방법의 최근 트랜드: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단순. 다중, 이중매개효과 분석방법. 한국비지니스리뷰, 6(3), 43-59.
- 현영섭 (2010). 경력정체와 경력계획 간의 관계에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및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HRD연구, 12(2), 45-65.
- 홍세희 (2010). 구조방정식 모형: 중급. 고급연구방법론 워크샵 시리즈8. S & M 리서치그룹.
- Anderson, J. C.,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41-423.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andura, A. (1999).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김의철.박영신.양계민 공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7년 원저발간)
- Bassi, M., & Delle Fave, M. (2011). Optimal experience self-determination at school: Joining perspectives. Motiv Emot 36, 425-438.
-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ic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 238-246.
-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 Betz, N. E. & Voyten, K. K., (1997).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 179-189.
- Blustein, D. L.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al processes and career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2, 345-357.
- Blustein, D. L. (1989). The role of goal instability and career self-efficacy in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 194-203.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Ceja, L., & Navarro, J. (2009). Dynamics of flow: A nonlinear perspective. J Happiness Study, 10, 665-684. DOI 10.1007/s10902-008-9113-6.
- Csikszentmihalyi, M. (2004). Flow.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나다 (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1990 원저발간).
- Csikszentmihalyi, M. (2007). Finding Flow. 몰입의 즐거움. (이희재 역). 서울: 해냄. (1997 원저발간).
- Deci, E. L., & Ryan, R. M. (1985).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 Scale: Self 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 109-134.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 Flum, H., & Blustein, D. L. (2000). Reinvigorating the study of vocational exploration: A framework for resear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6, 380-404.
- Garrison, R. D. (1992). Critical think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adult education: An analysis of responsibility and control issues. Adult Education Quarterly, 42(3), 136-148.
-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Hektner, J. M. (1996). Exploring optimal personality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NY: Association Press.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 Merriam, S. B., & Caffarella, R. S. (2007). Learning in adulthood (3r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Moneta, G., & Csikszentmihalyi, M. (1996). The effect of perceived challenges and skills on the quality of subjective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64, 275-310.
-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02). The concept of flow. In Snyder, C. R., & Lopez, S. J.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89-10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Oddi, L. F. (198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identif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2), 10-21.
- Saks, A. M., & Ashforth, B. B. (1999). Effects of individual differences and job search behaviors on the employment status of resent university graduat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335-349.
- Savickas, M. L., Nota, L., Rossie, J., Dauwalder, J. P., Duarte, M. E., Guichard, J., ... van Vianen, A. E. (2009). Life Designing: A paradigm for career construction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5, 239-250.
- Stockdale, S. L., & Brockett, R. G. (2011). Development of the PRO-SDLS: A measure of self-direction in learning based on the 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model. Adult Education Quarterly, 61(2), 161-180.
- Tucker, L. R., & Lewis, C. (1973). The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 1-10.
- West, R. F., & Bentley, E. L. (1990). Structur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 confirmatory analysis using LISREL modeling. In H. B. Long & associates (Eds.), Advances in research and practice in self-directed learning (pp. 157-180). Norman, OK: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Continuing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Oklah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