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를 통한 루머의 확산 과정 연구: 한미 FTA 관련 루머의 자극성에 따른 의견 확산 추이와 이용자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The Diffusion of Rumor Via Twitter : The Diffusion Trend and the User Interactivity in the Korea-U.S. FTA Case

  • Hong, Ju-Hyun (Departmen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Kookmin University) ;
  • Yun, Hae-Jin (Programming and Planning Dept, Munhwa Broadcasting Corp.)
  • 투고 : 2014.02.25
  • 심사 : 2014.04.30
  • 발행 : 2014.05.15

초록

이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해 루머가 급속하게 확산될 뿐만 아니라 정책 결정과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이에 거시적 관점에서 한미 FTA와 관련된 여론의 확산 추이를 살펴보고 미시적 관점에서 이용자 간에 상호작용성이 얼마나 활발하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루머의 자극성을 루머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았다. 한미 FTA 관련 루머 중 트위터 검색 엔진을 통해 연관 검색어로 나타난 맹장수술 괴담, 약값 폭등, 건강보험 붕괴를 중심으로 루머의 자극성과 자극성에 따른 확산 추이, 상호작용성을 분석하였다. 루머의 자극성을 사실적 측면과 표현적 측면으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사실적 측면의 자극성은 맹장 수술 괴담이, 표현적 측면의 자극성은 약값 폭등이 가장 컸다. 루머의 자극성에 따른 여론의 확산 유형을 분석한 결과, 맹장 수술 괴담의 경우 '폭발적 소멸형 파동'이, 약값 폭등의 경우 '잠재적 소멸형 파동'이, 건강 보험 붕괴의 경우 '반복적 파동'이 형성되었다. 루머의 자극성과 상호작용의 관계를 상관관계 분석한 결과, 맹장 수술 괴담의 경우 약한 정도의 상관관계가, 건강 보험의 경우 높은 정도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건강 보험 붕괴의 자극성이 맹장 수술 괴담의 자극성보다 낮았지만, 건강 보험의 경우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이슈 관여도가 높아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를 통해 한미 FTA 체결과 관련하여 트위터가 부정적인 메시지가 확산되는 통로의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정부는 소셜네트워크사이트를 통한 루머의 확산 과정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plored how rumor is diffused via Twitter and how the characteristics of rumor affect the interactivity among users in the Korea-U.S. FTA case. A key word search located three issues as major ones related to the Korea-U.S. FTA: appendectomy myth, collapse of health insurance, and increases in medicine prices. The arousal of rumor has two dimensions: fact and expression. The fact arousal was the highest in the issue of 'appendectomy myth', and the expression arousal the highest in 'increases in medicine prices'. The rumor diffusion took the 'explosive wave' in the issue of appendectomy myth, the 'latent wave' in the issue of increase in medicine prices, and the 'repetitive wave' in the issue of collapse of health insurance. Correlation analyses revealed a high correlation between the arousal intensity of rumor and the user interactivity in the issue of collapse of health insurance. The study showed that Twitter took a role of diffusing negative messages about the Korea-U.S. FTA. Results implies that government officials and journalists pay attention to Twitter for sensing the public opinion when building policies and managing cr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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