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수영, 장수미 (2010).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우울과 음주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4, 399-421.
- 교육부 (2013). 2013년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http://www.moe.go.kr/web/100099/ko/board/view.do?bbsId=350&boardSeq=50887&mode=view.에서 2013, 12, 20 인출.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40.
- 김민선, 석분옥, 박금란, 서영석 (2010). 중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우울 및 신체화의 관계: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적응적 완벽주의의 중재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9(4), 725-745.
- 김소정, 송하나 (2011). 재한 중국유학생의 인지적 종결욕구,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219-234.
- 김재우 (2005). 재한 중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차별과 대처방식이 문화적응유형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숙, 김도영, 신희천, 이주연 (2011). 다문화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집단정체성, 문화적응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51-89.
- 김후조 (2011).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낙관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자 (2010). 중국 연변 조선족 생활문화 연구 - 문화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 순천향인문과학논총, 25, 5-41.
- 노고운 (2001). 기대와 현실 사이에서: 한국내 조선족 노동자의 삶과 적응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선자 (2010). 재한 일본인 유학생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유형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소 명 (2013).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한나, 이영호 (2011). 유학생의 자기 결정적 동기, 문화적응, 정신건강의 관계. 인격교육, 5(1), 83-107.
- 송원영, 리 난 (2008).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유형에 다른 유학 초기 심리적 적응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2), 159-173.
- 이해응 (2010). 다문화제도화의 포함 배제논리와 조선족-중국동포의 위치성. 미드리, 2, 6-17.
- 임수진, 한규석 (2009). 중국인 유학생이 겪는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3), 413-427.
- 임지현 외 (2000). 우리 안의 파시즘. 서울: 삼인.
- 장윤수 (2006). 중국조선족 문화생활과 민족문화. 한국동북아논총, 39, 97-117.
- 장준량 (2009).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자기통제력 및 정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혜경, 한수경, 양남영, 유명란, 고은자, 김희경, 임경춘, 이미라, 손연정 (2010). 국내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극복력과 건강상태. 성인간호학회지, 22(6), 653-662.
- 전겸구, 이민규 (1992). 한국판 CES-D 개발연구 1. 한국심리학회 92연차대회 학술발표논문집, 437-444.
- 정진경, 김재우 (2005). 차별지각, 차별에 대한 대처전략과 문화적응유형의 관계: 재한중국인 유학생 연구. 사회과학연구, 22(2), 295-321.
- 정진경, 양계민 (2004). 문화적응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1), 101-136.
- 정진경, 조정아 (2008). 새터민과 남한주민을 위한 문화통합교육의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 487-518.
- 진 결 (2010). 중국유학생의 외로움과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미경, 조유진 (2011).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4(4), 77-89.
- 진미진, 조유진 (2011).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14(4), 77-89.
- 진민진, 배성만, 현명호 (2011). 중국인 유학생의 지각된 차별감, 대처양식,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4), 783-797.
- 채정민, 한성열, 허태균, 김동직 (2002). 북한이탈주민용 문화적응 전략척도 개발. 한국사회 및 성격 심리학회 2002년 동계학술대회, 85-94.
- 최금해 (2008). 재한 중국 유학생의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1), 115-138.
- 허춘영 (1998).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과 정신건강 실태: 한족, 조선족 유학생간의 비교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해연 (2007). 재한 중국유학생의 대인관계 문제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rry, J. W. (1980). Acculturation as varieties of adaptation. In A. M. Padilla (Eds.), Acculturational theories, models and findings. Boulder, CO: Westview.
- Berry, J. W. (1997).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6(1), 5-68.
- Berry, J. W. (2005). Acculturation: Living successfully in two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6), 679-712.
- Berry, J. W., & Kim, U. (1988). Acculturation and mental health. In P. Dasen, J. W. Berry, & N. Sartorius (Eds.), Health and cross-cultural psychology (pp.207-.236). Newbury Park: Sage.
- Berry, J. W., & Sabatier, C. (2010) Acculturation, discrimination, and adaptation among second generation immigrant youth in Montreal and Par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4(3), 191-207.
- Berry, J. W., Phinney, J. S., Sam, D. L., & Vedder, P. (2006). Immigrant youth: Acculturation, identity,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55(3), 303-332.
- Bourhis, R., Moise, C., Perrault, S., & Senecal, S. (1997). Towards an interactive acculturation model: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2(6), 369-386.
- Chen, H., Mallinckrodt, B., & Mobley, M. (2002). Attachment patterns of East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and sour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s moderators of the impact of U.S. racism and cultural distress. Asian Journal of Counseling, 9(1-2), 27-48.
- Constantine, M. G., Okazaki, S., & Utsey, S. O. (2004). Self-concealment, social self-efficacy, acculturative stress, and depression in African, Asian, and Latin American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4(3), 230-241.
- Curran, M. J. (2003). Across the water. The acculturation and health of Irish people in London. Dublin: Trinity College, Psychology Department.
- Fung W. (2005). A study of acculturation, cop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new immigrant women from mainland China.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ng Kong.
- Furukawa, T. (1997). Depressive symptoms among international exchange students, and their predictors.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96(4), 242-246.
- Kosic, A. (2002). Acculturation attitudes, need for cognitive closure, and adaptation of immigrant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2(2), 179-201.
- Kosic, A., Mannetti, L., & Sam, D. L. (2005). Self-monitoring: A moderating role between acculturation strategies and adaptation of immig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0(2), 141-157.
- Kunst, J. R., & Sam, D. L. (2013).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acculturation expectations and Muslim minority youth's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7(4), 477-490.
- Li, A., & Gasser, M. B. (2005). Predicting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sociocultural adjustment: A test of two mediation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5), 561-576.
- Lin, J-C. G., & Yi, J. K. (1997). Asian international students' adjustment: Issues and program suggestions. College Student Journal, 31(4), 473-479.
- Misra, R., & Castillo, L. G. (2004). Academic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Comparison of American and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1(2), 132-148.
- Mori, S. (2000). Addressing the mental health concerns of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8(2), 137-144.
- Pfafferott, I., & Brown, R. (2006). Acculturation preferences of majority and minority adolescents in Germany in the context of society and family.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0(6), 703-717.
- Radloff, L. (1977). The CES-D scale: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 385-401.
- Raffaelli, M., Torres Stone, R. A., & Iturbide, M. I. (2007). Acculturation, gender, and alcohol use among Mex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Addictive Behaviors, 32(10), 2187-2199.
- Reilly, A., Ryan, D., & Hickey, T. (2010).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ociocultural adaptation of short-term international students in Ireland.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1(5), 584-598.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 Sumer, S., Poyrazli, S., & Grahame, K. (2008). Predictors of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6(4), 429-437.
- Tananuraksakul, N., & Hall, D. (2011). International students' emotional security and dignity in an Australian context: An asp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Research in International Education. 10(2), 189-200.
- Wei, M., Heppner, P. P., & Mallen, M. J. (2007). Acculturative stress, perfectionism, years in the United States,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4), 385-394.
- Yeh, C. J., & Inose, M. (2003). International students' reported english fluency, social support satisfaction, and social connectedness as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Counseling Psychology Quarterly, 16(1), 15-28.
- Zheng, X., Sang, D., & Wang, L. (2004). Accultura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hinese students in Australia.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5(1), 5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