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한 수학영재 수업 분석

Analysis o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using Flanders Category System

  • 이윤경 (동국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
  • 이중권 (동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투고 : 2014.04.02
  • 심사 : 2014.05.22
  • 발행 : 2014.05.28

초록

본 연구는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대학부설영재원 수학영재 수업에서 교수-학생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연구문제는 수학영재 수업의 1)Flanders 코드 항목별 결과는 어떠한가? 2)언어형태는 어떠한가? 3)Flanders 지수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중등 수학반 수업이며, 수업과정을 비디오 녹화한 동영상을 AF분석 프로그램 3.54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1)Flanders 코드 항목별 분석결과, 교사의 비지시적 발언보다 지시적 발언이, 학생의 반응적인 발언보다 자진적인 발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분류 항목별 빈도수는 강의, 학생의 자진적인 말, 활동 등이 전체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수업 흐름은 대체적으로 바람직한 수업 흐름 모델을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 발언에 대한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요구된다. 3)지수 분석 결과, 수정 비지시, 교사 질문비, 학생 발언비, 학생 질문 및 넓은 답변비는 분석기준보다 높게 나타났고, 비지시는 분석 기준보다 낮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improving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 by analysing gifted class in mathematics with the Flanders Category System.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 I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How is the result of analysis regarding interactions between the teacher and students, according to 1) Flanders' Coding system? 2) Flanders' language pattern? 3) Flanders' Index system? For this, 3 gifted classes in mathematics were recorded by video camera and analyzed by Advanced Flanders(AF) analysis program version 3.54. Results are as follow. 1) Code Category Analysis mostly consists of lecture, voluntary speaking and chaos, silence work. 2) Most class patterns are not in accordance with effective class pattern models. So teacher needs to accept student's opinion actively and give appropriate feedback. 3) In Indices Results, revised I/d ratio, teacher's question ratio, student's speaking ratio, Student question and wide answer ratio are higher than analysis standard, indirect ratio is lower than analysis standard.

키워드

참고문헌

  1. 권오성, "언어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수업 분석 도구의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2012.
  2. 김경현, "컴퓨터보조 자기장학이 초임교사의 교수기술과 교수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04.
  3. 김동규, "수업 관찰과 분석을 통한 중학교 한문교사의 수업 개선 연구", 한문학논집, 제28권, 2009.
  4. 김명숙, "초등학교 음악 수업 실태 분석", 음악교육연구, 제30권, 2006.
  5. 김미환, 송상헌,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수업에서의 교사 발언 사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ol.15, No.2, 2011.
  6. 김영찬, 김종서, 수업형태분석법, 배영사, 1983.
  7. 김용하, Flanders의 방법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초등부 교사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은주, 변지혜,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법에 의한 유치원 수업분석:인터넷에 공개된 수업연구 동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2호, 2009.
  9. 나승일,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한 농고 교육실습생의 연구수업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2호, 2003.
  10. 박광순, 수학영재 수업 사례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변영계, 김경현,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2008.
  12. 백광호, "수업 개선을 위한 고등학교 한문 교사의 자기 수업 분석", 한문교육연구, 제30권, 2008.
  13. 백제은, 초등학교 우수 수업동영상의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백제은, "수업행동분석 프로그램 학습 길라잡이. Ver. 3. 54", http://www.edusugar.com, 2010.
  15. 백제은, 김경현, "초등학교 우수 수업의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유형 분석", 교육혁신연구, 제20권, 제1호, 2010.
  16. 서경범,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분석을 이용한 중등 초임교사의 과학수업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7. 성지현, 연영아, "Flanders 언어상호작용 유형을 이용한 유치원 우수 수업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2011.
  18. 안성훈, 박혜영, 고대곤,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Vol.6, 2005.
  19. 유경재, 이경숙, 서혜애, 김수겸, 신민, 김태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지침개발연구(1)-과학영재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12.
  20. 이용숙, "대학수업 개선을 위한 자기 수업 분석 방법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2011.
  21. 조경미, 여상인, "Flanders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과학 영재수업에서의 유능한 영재교사 발언 사례 연구", 영재교육연구, Vol.23, No.6, 2013.
  22. 조남두, 장옥선, 구영회, 문점애, 이상복, 김구진, 백경원, 곽주철, 수업을 꿰뚫어보는 힘!, 상상채널, 2011.
  23. 조난심, 양종모, 유정애, 정미경, 강연자, 김수천, 김희란, 학교 교육내실화 방안연구(1)-학교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24. 주삼환, 이석열, 김홍운, 이금화, 수업관찰 분석과 수업연구, 한국학술정보, 2009.
  25. 허균, "현장 우수 수업 사례에 대한 Flanders언어상호작용 분석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2009.
  26. 현경실, "초등학교 음악수업의 실태조사", 음악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1999.
  27. Dunn, Dunn & Price, "Thecharacteristic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Vol.24, No.1, 1980.
  28. N. A. Fladers, Teacher influence, pupil attitudes and achievement,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1970.
  29. Griggs & Dunn, Learning styles and the nursing profession, Jones & Bartlett Learning, 1984.
  30. R. Hyman, Industrial Relations: A Marxist Introduction, London: Macmillan, 1975.
  31. Renzulli, What made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 Vol.60, No.5, 1978.
  32. Ricca,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instructional strategies of gifted students, " Gifted Child Quarterly, Vol.28, 1984.
  33. W. A. Scott,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for nominal scale coding,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9,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