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 php?aid=2014012750591, 2014.02.03.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 2/05/2014020500421.html, 2014.2.5.
- OECD, Quarterly unit labor cost, http://www. oecd-ilibrary.org/economics/quarterly-unit-labo ur-cost_2074384x-table12, 2014.2.5. 참조.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102059411, 2013.10.21.
- 조휘형, "금융업 종사자의 특성이 지식공유, 직무만족, 기업혁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1호, pp.225-240, 2013.
- J. R. Hachman and G. R. Oldham, Work redesign, Addison-Wesley, 1980.
- 김호정, "한국 관료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의 관계 및 그 조절변수로서 행정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제23호, 제2호, pp.653-679, 1989.
- 안관영, "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특성이 창의성 및 점진적 혁신에 미치는 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1-195, 2011.
- 김완일, 안관영, "직무특성과 심리적 스트레스 반응이 사고빈도에 미치는 효과 및 심리적 반응의 매개효과", 대한안전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 pp.41-49, 2013. https://doi.org/10.12812/ksms.2013.15.1.41
- 이용배, 호텔 프론트 종사원의 직무충실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남희, 직무특성이 개인특성에 따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J. R. Hackman and G. R. Oldham,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0, No.2, pp.159-170, 1975. https://doi.org/10.1037/h0076546
- 임호성, 임희정, "기업의 혁신 성공요인, 혁신 및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 포스코 그룹사를 대상으로", 생산성논집, 제27권, 제4호, pp.233-258, 2013.
- 허명숙, 천명정, "구성원간의 갈등, 지식창출의 진정성 태도, 그리고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 분석", 지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47-74, 2013,
- 김재환, "리조트 산업에서의 서비스 혁신 경영",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33-251, 2013.
- R. P. Ang, "Dimensionality of Rosenberg's Self-esteem Scale among Normal-technical Stream Students in Singapore," Current Psychology: Development Learning Personality Social, Vol.25, No.2, pp.120-131, 2006. https://doi.org/10.1007/s12144-006-1007-3
- J. L. Pierce and D. G. Gardner, "Self-esteem within the work and Organizational Context: A Review of the Self-esteem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Vol.30, No.5, pp.591-622, 2004.
- T. L. Tang and P. R. Gilbert,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among mental health workers: A replication and extension," Public Personnel Management, Vol.23, No.1, pp.127-134, 1994. https://doi.org/10.1177/009102609402300110
- G. T. Y. Wei and R. R. Albright, "Correlates of Organisation-based self-esteem: An empirical study of US coast guard cade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Vol.15, No.2, pp.218-225, 1998.
- 전희원, 김영화, "호텔종사원의 집단응집력과 자긍심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2권, 제2호, pp.285-307, 2007.
- 김현지, 정봉명, 정봉성, "항공사의 윤리경영이 종사원의 집단응집력, 자긍심,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 동북아관광학회, 제8월, 제3호, pp.215-237, 2012.
- 황매향, 최희철, 조흥순, "임금,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구조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다집단분석", HRD연구, 제15권, 제4호, pp.157-182, 2013.
- 이혜윤, 이근주, "공공봉사동기와 직무동기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2013 한국정책학회춘계학술대회, pp.217-247, 2013.
- 곽다영, 윤혜현, "외식업 종사원의 조직후원 인식이 직장-가정갈등,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성격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호텔경영학회, 제22권, 제3호, pp.99-118, 2013.
- 양재영, 윤경선, 박영진, "종사원들의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상장여행사와 비상장여행사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7호, 제7호, pp.261-283, 2013.
- 김찬중, 조준희, "소상공인의 핵심직무특성과 태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호, 제5호, pp.328-337,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5.328
- 홍기운, 정희남, "관광호텔의 조직문화가 종사원의 조직충성도, 직무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6호, pp.44-464, 2012.
- 김준형, 이형룡, "호텔기업의 서비스혁신 성공요인이 직무몰입 및 서비스 제공 행동에 미치는 영향-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409-430, 2013.
- 한용희, 박영례, "종합병원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몰입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9권, 제4호, pp.462-469, 2013. https://doi.org/10.11111/jkana.2013.19.4.462
- 안관영, 홍광희, "직무특성이 점진적 혁신에 미치는 효과 및 재직기간의 조절효과", 대한안전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67-173, 2011.
- 김서영, 이규영, 백선숙, "임상간호사의 조직특성 및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보건과 사회과학, 제33권, pp.135-159, 2013.
- 최혜수, "호텔기업의 직무특성, 집단 효능감, 직무만족 간의 인관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pp.119-143, 2013.
- 강종수, "자원봉사활동 직무특성이 활동만족도와 지속의지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322-33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322
- 이경태, 신성원, "항공사 아웃소싱 기업 종사원의 직무특성 이해도와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리조트연구, 제12권, 제2호 pp.17-42, 2013.
- K. G. Smith, C. J. Collins, and K. D. Clark, "Existing Knowledge, Knowledge Creation Capability, and the Rate of New Product Introduction in High-Technology Firm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8, No.2, pp.346-357, 2005. https://doi.org/10.5465/AMJ.2005.16928421
- 천덕희, 박찬욱, 강인원, "여행사의 지식공유 환경요인이 지식공유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pp.47-58, 2010.
- 김용수, "스포츠센터 직원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지원인식에 따른 조직기반 자긍심 및 혁신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0권, 제1호, pp.143-156, 2012.
- S. P. Brown, and R. A. Peterson, "The Effect of Effort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70-80, 2007.
- 권혁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정보연구, 제31권, 제2호, pp.1-20, 2012.
- 이광옥, 여운승, 이윤호, "호텔 종사원의 성격특성에 따른 리더쉽과 직무몰입과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2호, pp.355-369, 2007.
-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78
-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2007.
- P. Y. K. Chau, "Am Empirical Assessment of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MIS, Vol.2, No.2, pp.185-204, 1996.
- J. F. Hair, W. C. Black, R.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