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두연, "가상 커뮤니티 활성화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 고 준, 엄기용, "온라인 실행공동체(Communities-of-Practice) 활성화 요인과 스폰서의 영향",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16권, 제2호(2006), pp.183-203.
- 구옥희, 최옥순, "임상 간호사의 팔로워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5호(2000), pp.1254-1264.
- 구정모, 송해덕, "지식공유의도를 매개로 한 CoP 참여의지와 몰입 간의 관계", 한국HRD연구, 제6권, 제1호(2011), pp.75-96.
- 김가희, "지식공유 활동이 조직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8.
- 김나은, 김민화, "여행사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 공동체의식, 온라인 구전정보와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3호 (2009), pp.241-269.
- 김도연, 신민수, "전자적 네트워크에서 지식공유에 기여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 춘계학술대회, (2007), pp.459-465.
- 김봉준, 정창미, 조남재, "가상공간에서의 사회적 교류가 가상공동체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인도를 비교하여",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2호(2004), pp.21-36.
- 김성혁, 권상미, 양현교, "호텔직원들의 리더십과 팔로워십 유형이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서울 소재 특급 호텔 식음료직원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2009), pp.81-97.
- 김재욱, 최지호, 한계숙,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활동과 친커뮤니티 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서 몰입의 매개 역할", 마케팅연구, 제17권, 제4호 (2002), pp.77-98.
- 김주영, 김경규, "지식공유의도, 신뢰, 기회주의적 행동의 위험이 공급망 참여기업 사이의 지식교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공급망 상류EMS기업의 후방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2009), pp.71-97.
- 김진화, 변현수, "가상공동체에서 매개 변수로서의 몰입의 역할",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6권, 제2호(2004), pp.47-63.
- 김효근, 정성휘, "기업 내 Knowledge Management Systems(KMS)를 통한 지식이전 성공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혜자의 채택동기를 매개로", 경영학연구, 제31권, 제4호(2002), pp.993-1037.
- 노미진, "스마트폰 뱅킹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신뢰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2011), pp.2599-2615.
- 문준연, 최지훈, "가상공동체 참여동기와 공동체의식, 충성도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5권, 제2호(2003), pp.71-90.
- 박재연, 권동극, 김영식, "패밀리레스토랑 종사원의 팔로워십 유형이 임파워먼트 및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2007), pp.341-357.
- 박준기, 이혜정, 이정우, "팀 혁신활동을 위한 지식공유 활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제3호(2013), pp.253-271.
- 변현수, "인터넷 사용자의 신뢰, 충동, 몰입이 쇼핑몰 방문후 결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2008), pp.1523-1542.
- 서창적, 윤여선, "직속상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종업원의 팔로워십(followership) 특성에 따른 종업원만족이 고객 인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하계학술대회, 제1권(2005), pp.1-29.
- 신선진, 공희경, 고준, "지식관리시스템에서의 지식공유에 대한 영향요인과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9권, 제2호(2008), pp.87-107.
- 양동훈, 구관모, "팔로워십 특성이 상사 부하 간교환관계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4권, 제3호(2005), pp.939-969.
- 오상현, 김상현,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신뢰의 선행요인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3권, 제1호(2008), pp.1-33.
- 오세구, 정상철, "가상공동체의 관계지향적 활동이 몰입 및 친 공동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2권, 제4호 (2005), pp.71-92.
- 유시정, 김영택, 양태식, "서비스기업의 팔로워십 특성이 직원의 관계교환(LMX)의 질, 임파워먼트, 직무태도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2007), pp.57-78.
- 유 일, 고 준, 김재전, 박성종,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실행공동체 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7권, 제1호(2005), pp.31-46.
- 이건창, 정남호, 조남용, 신성우, 이현정, 이재하, "가상공동체에서 리더십 스타일과 팀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지식경영연구, 제9권, 제4호 (2008), pp.127-142.
- 이덕희,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 이동만, 이영숙, 안현숙, "인터넷 사용과 지각의 성별차이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1호(2002), pp.103-121.
- 이문규, 김태영, 김현경, "브랜드 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연구, 제19권, 제3호(2004), pp.197-224.
- 이선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개인 특성이 구전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4호(2008), pp.957-988.
- 이수현, "지식 기여자의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3.
- 이정훈, "지식 공유에 영향을 주는 정보 기술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과 신뢰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7.
- 이지현, "CoP(Community of Practice)의 참여동기 및 보상이 CoP 몰입과 지식공유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0.
- 이혜정, 박준기, 이정우, "IT프로젝트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 : 팀 내 사회적 자본 관점에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4호(2011), pp.133-147. https://doi.org/10.9716/KITS.2011.10.4.133
- 임소혜, 김은미, 함선혜, "이용자의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이 상호작용성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4호(2008), pp.277-319.
- 정규엽, 김원동, 서용진, "호텔직원의 팔로워십 특성과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4호(2006), pp.1-12.
- 정수주, "SNS와 사회자본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
- 정재훤, 양성병, 김영걸, "온라인 지식네트워크내에서의 지식기여 및 지식활용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4권, 제3호(2009), pp.1-27.
- 정현석, 홍관수, "가상커뮤니티에서 지식공유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1호(2012), pp.227-246.
- 조진현, 김정군, 최병구, 이희석, "조직 구성원 신뢰의 지식공유에 대한 영향 분석", 지식경영연구, 제3권, 제1호(2002), pp.19-39.
- 최광신, "Followership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2권, 제1호(1999), pp.202-221.
- 최미정, "팔로워십 유형과 조직몰입간의 상관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한동효, 김주찬, 조현준,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이용한 지방공무원의 지식공유 영향요인 분석",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4권, 제3호(2007), pp.1-30.
- 허명숙, 천명중, "플로우(Flow)의 구성요인, 조직몰입, 지식공유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4호 (2007), pp.1-31.
- Adler, P. S., "Market, hierarchy and trust : The knowledge economy and the future of capitalism", Organization Science, Vol.12, No.2(2001), pp.215-234. https://doi.org/10.1287/orsc.12.2.215.10117
- Agarwal, R.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2000), pp.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Alcorn, D. S., "Dynamic followership : Empowerment at wor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5, No.3(1992), pp.9-13.
- Bock, G. W. and Y. G. Kim, "Breaking the myths of rewards : an exploratory study of attitudes about knowledge sharing",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5, No.2(2002), pp.14-21.
- Bock, G. W., W. Ng, and Y. Shin, "The effect of a perceived leader's influence on the motivation of the members of nonwork- related virtual communitie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55, No.2(2008), pp.292-303. https://doi.org/10.1109/TEM.2008.919679
- Casalo, L. C., C. Flavian, and M. Guinaliu, "Fundaments of trust management in the development of virtual communities", Management Research News, Vol.32, No.5 (2008), pp.324-338.
- Clark, T. and C. L. Martin, "Customerto- Customer : The forgotten relationship in relationship marketing", Jagdish N. Sheth and Atul Parvatiyar(Eds.),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 : Relationship Marketing : Theory, methods and Applications, Emory University, Atlanta, 1994.
- Colangelo, A. J., "Followership: Leadership styler", The UNIV of Oklahoma, Ph. D, 2000.
- Connelly, C. E. and E. K. Kelloway, "Predictors of employees' perceptions of knowledge sharing cultures", 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4, No.5(2003), pp.294-301. https://doi.org/10.1108/01437730310485815
- Csikszentmit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econd Print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77.
- Csikszentmithalyi, M.,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Farrior, J., H. Sarah, J. Paul, K. Andy, L. Stacey, and M. Bill, Online Communities, White Paper, Kellogg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1999.
- Fornell, C. and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1981), pp.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Fukuyama, F., Trust : The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 Free Press, 1995.
- Hair, J. F.,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2006.
- Hoffman, D. L.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1996), pp.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Hsu, M. H., T. L. Ju, C. H. Yen, and C. M. Chang,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virtual communities :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65, No.2(2007), pp. 153-169. https://doi.org/10.1016/j.ijhcs.2006.09.003
- Kelley, R. E., The power of followership : How to create leaders people want to follow and followers who lead themselves, New York : Currency Doubleday, 1992.
- Kogut, B. and Zander, U., "Knowledge of the firm and evolutionary theory of the multinational corpor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4, No.4(1993), pp.625-645.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248
- Kohli, A. K., B. J. Jaworski, and A. Kumar, "MARKOR : A measure of market ori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4(1993), pp.467-477. https://doi.org/10.2307/3172691
- Kwon, U. P., S. E. Beatty, and J. Lueg, "Organizational culture and relational role behaviors : A retail assesment of relationship marketing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Vol.10, No.3(2000), pp.30-52.
- Lee, C., "Followership : The essence of leadership", Training, Vol.28, No.1(1991), pp. 27-35.
- Lesser, E. L. and J. Storck, "Communities of practic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BM Systems Journal, Vol.40, No.4(2001), pp.831-841. https://doi.org/10.1147/sj.404.0831
- Lin, H. F., "Knowledge Sharing and Firm Innovation Capability :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Vol.28, No.3-4(2007), pp.315-332. https://doi.org/10.1108/01437720710755272
- McDermott, R., "Why information technology inspired but cannot deliver knowledge management",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1, No.4(1999), pp.103-117. https://doi.org/10.2307/41166012
- Mathieu, J. E. and D. E. Zajac,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 Bull., Vol.108(1990), pp.171-194. https://doi.org/10.1037/0033-2909.108.2.171
- Meyer, J. P., N. J. Allen, and C. A. Smith,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 : 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8, No.4(1993), pp.538-551. https://doi.org/10.1037/0021-9010.78.4.538
- Mistzal, B. A., Trust in modern societies, Polity Press, Cambridge, England, 1996.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 McGraw-Hill, 1967.
- Nyhan, R. C. and H. A. Marlow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organizational trust inventory", Evaluation Review, Vol.21, No.5(1997), pp.614-635. https://doi.org/10.1177/0193841X9702100505
- Palmer, J. and D. Griffith, "An emerging web site design model for marketing", Communication of ACM, Vol.41, No.3(1998), pp.44-51.
- Palmer, J. W., "Web site usability, design and performance metric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2(2002), pp.151-167. https://doi.org/10.1287/isre.13.2.151.88
- Park, J., J. Lee, H. Lee, and D. Truex, "Exploring the impact of communication effectiveness on service quality,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in IT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2, No.5(2012), pp.459-468.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2.02.005
- Putnam, D., Making Democracy Work : Civic Traditions in Modern Italy, Princeton : Princeton University, 1993.
- Quinn, R. W., "Flow in knowledge work : High performance experience in the design of national security technolog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50, No.4 (2005), pp.610-641. https://doi.org/10.2189/asqu.50.4.610
- Ridings, C. M., D. Gefen, and B. Arinze, "Some antecedents and effects of trust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11, No.3-4(2002), pp.271-295. https://doi.org/10.1016/S0963-8687(02)00021-5
- Ross, W. H. and C. Wieland, "Effects of interpersonal trust and time pressure on managerial mediation strategy in a simulated organizational disput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1, No.3(1996), pp. 228-248. https://doi.org/10.1037/0021-9010.81.3.228
- Shankar, V., G. L. Urban, and F. Sultan, "Online Trust : A Stakeholder Perspective, Concept, Implication, and Future Direction",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Vol.11 (2002), pp.325-344. https://doi.org/10.1016/S0963-8687(02)00022-7
- Sherif, M., Intergroup relations and leadership : Approaches and research in industrial, ethnic, cultural and political areas, Sherif, M.(Ed.), Oxford, England : John Wiley, 284, 1962.
- Simonin, B. L., "Ambiguity and the process of knowledge transfer in strategic allian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0, No. 7(1999), pp.595-623. https://doi.org/10.1002/(SICI)1097-0266(199907)20:7<595::AID-SMJ47>3.0.CO;2-5
- Steuer, J., "Defining virtual reality :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2, No.4(1992), pp.73-93.
- Swan, J., S. Newell, and M. Robertson, "Limits of IT-driven knowledge management initiatives for interactive innovation processes : Towards a community-based approach", Proceedings of the 33r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00), pp.1013-1024.
- Szulanski, G.,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 : 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1996), pp.27-43. https://doi.org/10.1002/smj.4250171105
- Taylor, W. A. and G. H. Wright, "Organizational readiness for successful knowledge sharing : challenges for public sector managers",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7, No.2(2004), pp.22-37. https://doi.org/10.4018/irmj.2004040102
- Tsai W. and Ghoshal. S.,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 An empirical study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No.4(1998), pp.464-476. https://doi.org/10.2307/257085
- Turnley, W. H., M. C. Bolino, S. W. Lester, and J. M. Bloodgood, "The impact of psychological contract fulfillment on the performance of in rol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Vol.29, No.2(2003), pp.187-206.
- Van den Hooff B. and Femke de Leeuw van Weenen, "Committed to share : Commitment and CMC use as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Vol.11, No.1(2004), pp.13-24. https://doi.org/10.1002/kpm.187
- Wasko, M. and S. Faraj, "It is what one does : Why people participate and help others in electronic communities of practic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9(2000), pp.155-173. https://doi.org/10.1016/S0963-8687(00)00045-7
- Wenger, E., R. McDermott, and W. M. Snyder,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Massachusett, Boston, MA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 Wheeless, L. R., "A follow-up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trust, disclosure, and interpersonal solidarity",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4, No.2(1978), pp.143-157. https://doi.org/10.1111/j.1468-2958.1978.tb00604.x
- Wiener, Y., "Commitment in organizations : A normative 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7, No.3(1982), pp.418-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