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2008). 언어.인지.사회.정서발달 지원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두희, 채은희(2008). 놀이중재를 통한 통합환경 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7(1), 109-131.
- 김미경, 천현주(2005). 또래중재 놀이활동이 자폐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7(1), 47-69.
- 김성애(200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한국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및 해결방향. 유아특수교육연구, 7(3), 111-139.
- 김영옥(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4(5), 105-118.
- 김지연, 최윤희(2009). 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또래중재가 발달지체유아와 일반 유아의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9(4), 163-179.
- 김호년, 도명애(2012). 또래중재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8(2), 255-278.
- 배성현, 이병인(2006). 통합된 소집단 협동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6(2), 1-25.
- 백유순(2008). 조기 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가족중심 실제를 위한 실천 과제. 유아특수교육연구, 8(3), 89-111.
- 변윤희, 현은자(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6.
- 보건복지가족부(2008). 장애아 보육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서울: 육아정책 개발센터.
- 서경신, 허유승, 이효신(2009). 구조화된 사회극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8(3), 127-150.
- 안경숙(2011). 유아예술교육활동과 연계된 창의적 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5(6), 145-166.
- 양진희, 박윤(2007). 친사회적 동화를 활용한 주제극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과 일상생활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349-374.
- 원종례, 김경희(2010).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중재연구 동향분석: 2000-2009년까지의 국내실험연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3), 62-192.
- 이경님, 부예숙(2013).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31-53.
- 이기현(2007). 통합학급에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특성을 지닌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III).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8(1), 1-27.
- 이소현, 박은혜(2005).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사회적 통합촉진을 위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영자, 임춘금(2008).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이지예, 김은경(2009). 또래와 함께 하는 사회정서프로그램이 ADHD 성향유아의 정서조절전략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9(3), 123-151.
- 임영심, 이경하(2006). 주제환상극놀이에 기초하여 유아들이 재구성한 그림책의 이야기 구성 요소 분석. 열린유아교육, 11(1), 317-338.
- 장영실(2009). 장애유아부모의 통합보육 경험과 욕구 분석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9(1), 127-147.
- 정은영, 박은혜(2004). 통합유치원에서의 사회극놀이 활동이 3세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3(1), 125-145.
- 조숙경(2006). 통합환경에서 또래협력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2(2), 263-286.
- 천승욱, 황경열(2012). 사회극놀이가 자폐성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향상에 미치는 효과. 재활심리연구, 19(3), 423-444.
- 최세민(2008). 구조화된 사회적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및 비사회적 행동에 미친 영향. 아동교육, 17(2), 81-90.
- 최은미, 강영심(2009).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발달지체아동의 마음이론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373-390.
- 최혜영, 신혜영(201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또래놀이행동 척도의 타당화. 아동학회지, 32(2), 35-52. https://doi.org/10.5723/KJCS.2011.32.2.35
- 황주연, 이문옥(2012).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1-21.
- Aguiar, C., Moiteiro, A. R., & Pimentel, J. S. (2010). Classroom quality and social acceptance of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Infants and Young Children, 23(1), 34-41. https://doi.org/10.1097/IYC.0b013e3181c9766e
- Bricker, D. (1995). The challenge of inclus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9(3), 179-194. https://doi.org/10.1177/105381519501900301
- Brown, W. H., Odom, S. L., McConnell, S. R., & Rathel, J. M. (2008). Peer interaction interventions for preschool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fficulties. In W. H. Brown, S. L. Odom, S. R. & McConnell, S. R.(E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Risk, disability & intervention. Baltimore: Brookes.
- Bruns, D. A., & Mogharreban, C. C. (2007). The gap between beliefs and practices: Early childhood practitioners' perceptions about inclusion. Childhood Education, 21(3), 229-241. https://doi.org/10.1080/02568540709594591
-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008). What Every Special Educator Must Know: Ethics,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Special Education (6th Ed.). Reston, VA: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 Diamond, K., & Innes, F. (2001). The originals of young children's attitudes toward peers with disabilities. In M. J. Guralnick (Ed.), Early childhood inclusion: Focus on change. Baltimore: Brookes.
- Fantuzzo, J. W., Mendez, J., & Tighe, E. (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66-0
- Friend, M., & Bursuck, W. D. (2011). Including students with special needs: A practical guide for classroom teachers (6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Press.
- Gurlanick, M. J., & Weinhouse, E. (1984). Peer related social interactions of developmentally delayed young children: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Developmental Psychology, 20(5), 815-827. https://doi.org/10.1037/0012-1649.20.5.815
- Honig, A. S., & Wittmer, D. S. (1996). Helping children become more prosocial: Ideas for classrooms, families, schools, and communities. Young Children, 51(2), 62-70.
- Iannotti, R. J. (1985). Naturalistic and structured assessments of prosocial behavior in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empathy and perspective ta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46-55. https://doi.org/10.1037/0012-1649.21.1.46
- Janney, R., & Snell, M. E. (2006). Social relationships & peer support (2nd Ed.). Baltimore: Paul H. Brookes.
-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y, T. D. (1987). Play and early children development. Illinois: Glenview. In Kemple, M. K. (2004). Let's be friends: Peer competence and social inclusion in early childhood program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Kohler, W. F., Greteman, C., Raschke, D., & Highnam, C. (2007). Using a buddy skills package to increase the social interactions between a preschooler with autism and her peer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7(3), 155-163. https://doi.org/10.1177/02711214070270030601
- Murray, C., & Greenberg, M. T. (2000). Children's relationship with teachers and bonds with school an investigation of patterns and correlate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5), 423-445. https://doi.org/10.1016/S0022-4405(00)00034-0
- Odom, S. L., Zercher, C., Marquart, J., Li, S., Sandall, S. R., & Wolfberg, P. (2001). Social relationship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ir peers in inclusive preschool classrooms. In S. L. Odom (Ed.), Widening the circle: Includi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preschool programs(pp. 61-8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Purcell, M, L., Horn, E., & Palmer, S. (2007). A qualitative study of the initiation and continuation of preschool inclusion programs. Exceptional Children, 74(1), 85-99. https://doi.org/10.1177/001440290707400105
- Rubin, K. H., Fein, G.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IV.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pp. 693-774). New York: Wiley.
- Trawick-Smith, J. (2011). Interactions in the classroom: Facilitating play in the early years, 놀이지도: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송혜린, 신혜영, 신혜원, 조혜진 역). 서울: 다음세대. (원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