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인(2006). 한국전래동요의 음악문화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강혜진(2004). 한국 전래동요의 음악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현(1988). 전승동요의 갈래구분. 인문과학, 4(1), 57-72.
- 김대행(1979). 한국 시가 구조 연구. 서울: 삼영사.
- 김세희(1994). 한국 전래동요에 대한 유아의 선호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경(2006). 한국전통문화와 구전 전래놀이 노래. 서울: 동문사.
- 김연주․조복희(2012). 노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27-61.
- 김영돈(1982). 구비전승. 서울: 고려대 민속문화연구소.
- 김영숙(2003). 전래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희(1982). 유아의 기초적 음악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인숙(2009). 한국 전래동요의 개념과 범주: 부녀요와 동요의 관계에 주목하여. 동양음악, 31, 15-50.
- 김진영(2010). 유아와 함께 노래부르기. 서울: 교문사.
- 김헌선, 시지은(2007). 어린이들의 생활 문화와 민요. 구비문학 연구, 25, 141-180.
- 김혜정(2010). 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성에 따른 교육방향. 국악교육연구, 4(1), 56-79.
- 나승만(1977). 한국 유희사 연구. 서울: 백상문화사.
- 남미경(2004). 전래동요 지도가 발달 장애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모형오(2010) 경상남도 전래동요의 음악적 분석. 한국민요학, 30, 179-223.
- 민경희(2005). 전래동요를 통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명숙(1998). 취학전 아동이 애창하는 동요에 관한 연구. 강남대 인문과학논집, 6, 209-236.
- 박성순(2005). 전래동요를 활용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용미, 김경숙(2008). 전래동요를 활용한 국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장단능력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35, 1-26.
- 박형신(2009). 유아기 국악교육의 현장적용 방안. 한국열린 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61-80.
- 석용원(1982). 아동문학원론. 서울: 동아학연사.
- 손동인, 정동화(1987). 구비문학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집, 3(1), 1-68.
- 신동흔(2007). 어린이의 삶과 구비문학, 과거에서 미래로. 구비문학연구, 25, 1-21.
- 안재신(2005). 유아 음악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안지애(2002). 영아기 전래놀이 노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은나, 강정원, 박성희(2008). 전래동요를 활용한 집단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과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13(2), 285-304.
- 오영희, 김주현(2005). 전래놀이 동요의 통합적 활용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9(3), 127-149.
- 유영희, 곽정인(2012). 유아문학 연구의 동향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3(1). 107-130.
- 이경우, 이은화, 김세희, 이승연, 전지형(1994). 한국 전래동요의 재 발굴 및 통합적 활용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 22, 1-83.
- 이보형(1996). 장단의 여느 리듬형에 나타난 한국음악의 박자구조연구- 원형태 성악곡을 중심으로. 국립민속국악원 논집, 8(1), 12-23.
- 이재복(2004). 우리 동요, 동시 이야기. 서울: 우리교육.
- 이창식(1999). 한국의 유희민요. 서울: 집문당.
- 임동권(1980). 한국민요연구. 서울: 이우.
- 장완수, 최미숙(2012). 전래동요를 활용한 신체 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력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1), 365-382.
- 전원범(1995). 한국 전래 동요 연구. 서울: 바들산.
- 조동일(1970). 서사민요연구. 계명대학교.
- 조진희(2012). 유아를 위한 한국 전래동요의 선정기준 탐색, 한국보육지원학회, 8(5), 251-272
- 좌혜경(1991). 한국 전승동요의 연구. 한국민요학, 1, 148-172.
- 편해문(2002). 옛 아이들의 노래와 놀이 읽기. 서울: 박이정.
- 편해문(2007). 옛 아이들 노래를 오늘 아이들에게 돌려주는 길 찾기. 구비문학연구, 25, 183-217.
- Andrews, J. H.(1988). Poetry: Tool of the classroom magician, Young children, 43(4), 17-25.
- Dundes, A. (1980). Interpreting Folklore. Bloominton: Indiana University Press.
- Norton, D. E.(1987). Through the eyes of a child : An introduction to children's literature. Columbus: Merrill Publishing Co.
- Ruth, M. & Catherine, R.(2005). Rhyme and Ritual : a new approach to teaching children to read and write. Literacy, 39(1), 18-23. https://doi.org/10.1111/j.1741-4350.2005.00393.x
- Susan, K.(2005). Nursery Rhymes: Foundation for Learning. General Music Today,19(1), 28-31. https://doi.org/10.1177/10483713050190010108
- Welch, G. F. & White, P. J.(1997). Age, sex, and Vocal Task as Factors in singing "In Tune" during the first year of Schooling.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133, 153-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