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숙희. (2003). 중학교 사이버수업에서 운영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9(3), 231-260.
- 강인환. (2004).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학습자 특성, 전달전략, 교수자 특성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 고일상, 최수정, & 정경호. (2006). 웹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1), 83-108.
- 김미량. (2000). 학습자 중심 웹 기반 교수: 학습체제의 화면설계 전략. 교육공학연구, 16(4), 51-76.
- 김인숙, & 박윤식. (2002). 체육교과의 목표 영역별 교육효과 및 수업 만족도 분석. 체육연구논문집, 9(1), 11-28.
- 남정권. (2005).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집단 유형과 과제 유형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17(1), 19-38.
- 유병민, 김수욱, 박성열, & 강석윤. (2008), 원격대학 e-Learning에서 교육콘텐츠 유형별 만족도 비교 분석 연구, 2008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봄학술대회, 261-277. 5월 24일. 서울: 중앙대학교 법학관.
- 유병민, 박성열, & 임정훈. (2005). 학습 스타일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대한 선호도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3), 115-134.
- 유정화. (1995). 교육 목표 분류학에 따른 중.고등학교 사회과 평가의 사고력 수준 분석: 정치.경제 영역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승금, 강정규. (2000).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 분석. 서울산업대학교 논문집, 51(2), 231-241.
- 이상수, 허희옥. (2002). 비실시간 원격교육환경에서 자기동기화를 위한 협력적 성찰 전략의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8(4), 5-31.
- 이종연. (2004). 대학 이러닝 강좌의 학습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을 위한 콘텐츠 전달전략의 선택방안: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20(4), 5-37.
- 정인성, & 나일주. (2004).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 정인성, & 최성희. (1999).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37(1), 369-388.
- 정종원. (2003). 웹 기반 교육에서 전달양식과 사전지식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영희, & 이재식. (2006).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에서 학습 주도 방식과 학습내용 수준에 따른 학습 자료 제시 방식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395-426.
- 최정임. (1991). CAI에서 학습 내용 계열에 대한 통제 유형과 인지 양식에 따른 학습 효과.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사이버 교육체제 실태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Balajthy, J. (1988). An investigation of learner control variables in vocabulary learning using traditional instruction and two forms of CBI. Reading- Research and Instruction, 27(4), 15-24. https://doi.org/10.1080/19388078809557948
- Brockett, Ralph G., & Hiemstra (1991). Self-Direction in Adult Learning : Perspectives 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Routledge Series on Theory and Practice of Adult Education in North America [microform].
- Brush, Thomas A., Armstrong, John, Barbrow, Dan, Ulintz, Lois (1999). Design and Delivery of Integrated Learning Systems: Their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1(4), 475-486. https://doi.org/10.2190/PTPT-NN3H-4C20-8NYE
- Coman, P. G. (2002).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Learning Deliver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ICCE'02).
- Driscoll, M. (2002). Web-based training: Creating e-learning experiences. (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Pfeiffer.
- Grabinger. S. (1993). Computer screen designs: Viewer judgment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1(2), 35-73. https://doi.org/10.1007/BF02297311
- Hannafin, M. J. & Hooper, S. (1989). Integrated framework for CBI: Screen design and layo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1), 155-165. https://doi.org/10.1016/0747-5632(89)90009-5
- Hannafin, M. J. & Colamaio, M. E. (1987). The effect of variations in lesson control and practice on learning from interactive video,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Journal, 35(4), 230-212
- Hannafin, R. D., & Sullivan, H. J. (1995). Learner control in full and lean CAI program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3(1), 19-30. https://doi.org/10.1007/BF02300479
- Howlett. V. (1996). Visual interface design for Windows, NY: Wiley Computer Publishing.
- Knowl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I: Follet Publishing Co.
- Latchum, C. & Lockwood, F.(1998). Staff development in open and flexible learning. London: Routledghe.
-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 377-389.
- Merrill, M. D. (1983). Component display theory.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Reigeluth, C. M. (1983). Meaningfulness and instructions: Relating what is being learned to whata student knows. Instructional Science, 12, 197-218 https://doi.org/10.1007/BF00051745
- Reigeluth, C. M. (1983).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HJ: Lawrence Erlbaum Associate.
- Skaalid. B. (1999). Web design for instruction. Available at http://www.usask.ca/education/coursework/skaalid/index.htm
- Vison, Cindy. (2005). Learning Domains and Delivery of Instruction, Available at http://pixel.fhda.edu/id/learning_domain.html.
- Youngblood, P., Tread, F., & Corpo, S. (2001). Facilitating online learning: A descriptive study, Distance Education, 22(2), 264-284. https://doi.org/10.1080/0158791010220206
- Yu, C., Jannasch-Pennel, A., DiGangi, S. A. (2000). Using Web-Based Linear Movies and Modularized Slide Shows for Teaching Statistics Courses: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Nature and Multimedia Type, Eric ED441844.
피인용 문헌
- A Research on the Necessity of Online Chapel Courses in Korea vol.13, pp.4, 2014, https://doi.org/10.5392/ijoc.2017.13.4.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