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n Effectiveness Research of Drama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한국의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13.11.29
  • Accepted : 2013.12.31
  • Published : 2014.0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drama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July, 2013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al of 19 studies were eligible for the inclusion criteria. The mean effect sizes and test for homogeneity of effect size(Q-statistic) were analyzed by using 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effect sizes for drama education program were ES=1.103 of self-expression, ES=1.011 of self-esteem, ES= .858 of creativity and ES= .672 of sociality. Second, by analysing the moderate variables of the effect size for drama education program, 'sessio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research and practice implications were discussed.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제시하고 보다 효과적인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의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들을 메타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7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19편의 연극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논문을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하여 메타분석의 통계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표현력은 가장 강한 효과크기(1.103)를 나타냈고, 자아인식(1.011), 창의력(.858)의 순서대로 강한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사회성은 보통 이상의 효과크기(.672)를 나타냈다 둘째,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조절변수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난 것은 표현력과 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총 시행횟수"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시행에 대한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금자, 연극놀이 수업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김린경, 교육연극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 력과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 김지성,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김영숙,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표불안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5. 김지영, "교육연극수업이 사회성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Vol.12, No.1, pp.47-60, 2005.
  6. 김지순, 교육연극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4.
  7. 김현숙, 교육연극 활동이 말하기 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고경화, 예술교육의 역사와 이론, 서울: 학지사, pp.47-48, 2005.
  9.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문화예술교육 정책백서, 2008.
  10. 박미리, "연극교육의 치료효과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18권, pp.224-254, 2003.
  11. 박흥제, 문성환, "아동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로봇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59-181, 2010.
  12. 백성희, 연극놀이수업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3. 송리나,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단위 격려 중심 연극놀이 기법 프로그램개발과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송영극, 초등학교 5학년의 진로교육을 위한 연극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이기호, 교육연극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의 말하기 능력 신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우혜선,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7.
  18. 오형정,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9. 이형선, 교육연극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0. 장이화, 교육연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1. 정계숙, 윤갑정, "교육연극을 적용한 또래관계 프로그램의 아동간 상호작용 증진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Vol.8, No.2, 2006.
  22. 조경애, 교육연극 활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3. 조병진, "연극의 교육적 활용: 그 가능성과 방향", 문화교육학 No.2, pp.119-142, 1998.
  24. 조희성, 연극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5. 최정혜, 교육연극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6. 최지영, 김지옥, DIE,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분야 하반기 강사연수자료집,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pp.43-61, 2008.
  27. 한명구, 한국 중등학교 연극교육 및 연극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8. 한상덕, "연극 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조사 연구", 아동교육, 제6권, 제2호, pp.32-50, 1997.
  29. 한유진, 장진부, "국내 연극치료의 연구동향-국내 학회지와 학위논문중심으로",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Vol.4, No.2, pp.79-99, 2009.
  30. 허순자, "영 미 초 중등학교에서의 연극교육과 교육연극", 연극교육연구, pp.235-251.
  31. 황정현외, 연극분야(초등) 교수지침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32. 홍세희, "행동과학 연구 메타분석의 적용", 제 11회 사회복지전문가를 위한 연구방법론 워크샵, 중부재단, 2012.
  33. 홍종관, 교육연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4.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35. L. A. Guli,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eficits in Social Perception. Doctor Dissertation of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4.
  36. G. D. Freeman, K. Sullivan, and C. R. Fulton,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6, 2003.
  37. A. Podlozny, "Strengthening Verb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lassroom Drama: A Clear Link,"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34,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