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분석 기술 활용 가능성 및 전망 -유즈케이스와 서비스 모델

  • Published : 2014.11.30

Abstract

본고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개인화된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학습 분석(Learning Analytics) 서비스의 개념과 앞으로 기대되는 유즈케이스를 소개한다. 국제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학습 분석 기술은 현재 개념화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글로벌 기업들이 주축이 된 민간단체에서는 데이터 수집체계와 같은 구체적인 구현 방법에 대한 논의도 추진되고 있어서 관련 현황에 대한 진단도 해본다. 특히 국제 표준화 기구와 단체를 통해 추진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다양한 데이터 응용 기술을 융합해서 기대할 수 있는 학습 분석 서비스 모형을 제시하면서 관련 정책과 제품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조용상 "학습분석 활용 가능성 및 전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2. Simon Buckingham Shum "Learning Analytics" UNESCO Policy Brief, UNESCO IITE (2012)
  3. IMS Global "Learning Measurement for Analytics Whitepaper", IMS Global (2013)
  4. Kristen Blair and Daniel Schwartz "How Technology Can Change Assessment", UNESCO Policy Brief, UNESCO IITE (2012)
  5. TDWI Research "Big Data Analytics Report", TDWI (2011)
  6. 조용상 외 "First draft report of AHG on Learning Analytics Interoperability", ISO/IEC JTC1 SC36 N2950, ISO (2014)
  7. World Economic Forum "Big Data, Big Impact: New Possibilities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WEF (2012)
  8. McKinsey & Company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2011)
  9. Crow, M. M., "No More Excuses. EDUCAUSE Review Online", http://www.educause.edu/ero/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