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효석, 장성용, 송재용, "플랫폼 리더십을 향한 경쟁: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전쟁에 대한 사례 연구", KBR, 제17권, 제1호(2013), pp.161-200.
- 곽승준, 유승훈, 장정인,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강하구의 가치추정", 경제학연구, 제54권, 제4호(2006), pp.141-161.
- 곽승준, 유승훈, 한상용, 이주석, 강대희, "잠재적 공공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분석", 재정논집, 제19권, 제2호(2005), pp.69-98.
- 김균수, 송진, "누가 돈을 내고 뉴스를 이용할 것인가?",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4호(2011), pp.134-161.
- 김도훈, "양면시장형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39-69.
- 김동우, 유재영, 정원조,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 요인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2014), pp.385-395. https://doi.org/10.5909/JBE.2014.19.3.385
- 김부용, "순위기반 컨조인트 분석에서 선호도 측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 응용통계연구, 제27권, 제2호(2014), pp.185-195.
- 김성철, 김성륜, 김대원, 박지은, 김준수, 김수원, "이동통신 사업자의 LTE-TDD 서비스 제공이 사용자 후생에 미치는 효과",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24권, 제1호(2014), pp. 67-79.
- 김성철, 남찬기, N-Screen 환경에서 뉴스 콘텐츠 유통 전략 및 디지털 뉴스 생태계 개선 방안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 김성훈, 김동진, "종합편성채널 수용자 연구: 추구충족과 획득충족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제28호(2013), pp.47-95.
- 김욱준, "Google-Microsoft/Skype 간 IP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경쟁 동향: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제23권, 제17호(2011), pp.42-53.
- 김원, "플랫폼 시대의 지상파 방송사 매체전략 변화 연구", 문화 더하기 콘텐츠, 제2호(2013), pp.35-46.
- 김유진, 유세경, "다매체 시대의 게임 플랫폼 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66호(2014), pp.159-183.
- 김윤정, "새로운 통신환경 하에서 플랫폼 중립성의 함의와 규제방법", 경제규제와 법, 제6권, 제1호(2013), pp.188-206.
- 김정은, 박찬희, "플랫폼 흡수(Platform Envelopment) 관점에서 본케이블TV 산업의 변화와 시사점", 경영학연구, 제42권, 제5호(2013), 1315-1348.
- 김정태, "컨조인트 분석의 이론적 고찰", 경제연구, 제8권(1990), pp.103-122.
- 김현수, "인터넷 서비스 플랫폼과 경쟁정책:애플과 구글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사법연구, 제32권, 제2호(2013), pp.351-386.
- 박선영, 유승훈, "스마트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2012), pp.1401-1417.
- 박용석, 강경철, 이상우, "통신 결합서비스 채택 요인 분석에 따른 마케팅적 함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4호(2010), pp. 163-208.
- 박진우, 박원준,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신문 생존방안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 제9권(2005), pp.437-455.
- 배득종, "시민들의 통일비용 지불의사(WTP)의 측정-통일에 대한 가치평가와 공공선택", 한국행정학보, 제27권, 제1호(1993), pp.59-76.
- 변상규, 김재철, "방송을 통한 간접광고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2호(2010), pp.62-98.
- 성동규, 박상호, "U-book 이용에 관한 기대가치론적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51호(2006), pp.173-202.
- 송민정, "플랫폼흡수 사례로 본 미디어플랫폼 전략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2호(2010), pp.45-89.
- 송진, 유수정, 김균수,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 의사",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2012), pp.88-128.
- 신동희, 김희경, "N스크린 서비스를 이용한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2014), pp.1-1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001
- 윤승욱,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가치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2권, 제1호(2004), pp.22-55.
- 이보경, 심선영, "모바일 플랫폼 경쟁과 모바일 생태계에 관한 고찰",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2호(2012), pp.19-47. https://doi.org/10.9716/KITS.2012.11.2.019
- 이영주, 송진, "스마트 미디어의 플랫폼 중립성 적용 가능성 검토",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4호(2011), pp.213-248.
- 이영탁, 신민수,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이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 효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9년 추계 학술대회, (2009), pp.501-506.
- 이익희, "디지털시네마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가치에 관한 연구", 영상예술연구, 제13권(2008), pp.377-403.
- 이주훈, 장원태, "국민의 통일비용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9권, 제1호(1997), pp.131-168.
- 이학식, 임지훈, SPSS 18.0 매뉴얼. 서울:도서출판 집현재, 2011.
- 이헌동, 주문배, "수산물 저온유통의 속성별 지불의사금액 추정-고등어를 중심으로", 수산경영논집, 제40권, 제2호(2009), pp.27-48.
- 이현우, 오형일, 최문호,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의사 형성 구조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6호(2012), pp.101-126.
- 이환수, 조항정, "스마트 TV 기업의 플랫폼 경쟁전략", 정보와사회, 제22호(2012), pp.1-34.
- 임동우, "플랫폼전략의 양면성시장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28권, 제1호(2013), pp.109-139.
- 임병훈, 안광호, 박운용, "서비스제품 선택에서 전통적 컨조인트 기법과 선택형 컨조인트기법간의 예측력 비교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6권, 제4호(2006), pp.37-52.
- 임소혜, 이영주,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2013), pp.99-108.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099
- 임정수, "최신 영화 VOD 이용자의 선호도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2013), pp.191-198. https://doi.org/10.5392/JKCA.2013.13.05.191
- 임정수, "텔레비전 콘텐츠 VOD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와 속성변인의 컨조인트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5호(2013), pp.204-243.
- 장태구, "임의가치법(CVM)을 이용한 환경재의 가치평가:낙동강의 편익 산출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9권, 제1호(1997), pp.55-69.
- 조성수, 최성진, 이영주,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2013), pp.348-35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348
- 지혜영, 조완현,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휴대폰 속성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4호(2009), pp.695-703.
- 진동수, "결합형 방법론 관점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5권, 제2호(2013), pp.387-410.
- 최민재, "스마트 미디어 시대 지상파 방송사의 N-스크린 추진 전략 및 광고 플랫폼전략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2013), pp.192-222.
- 최봉현, 박정수, 조현승, 조승국, 이동통신의 사회경제적 효과분석(정책자료 2007-65), 산업연구원, 2007.
- 최성희, 변동식, 최성진, "IPTV 도입이 매체간 경쟁구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2008), pp.781-795.
- 최승재, "모바일 플랫폼 중립성의 개념 정립", 법과기업연구, 제1권, 제1호(2011), pp.139-170.
- 최영진, 나종회, 정용규, "정보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과학, 제28권, 제3호(2011), pp.113-124.
- 최혜경, 조세홍, "플랫폼 수직계열화 경쟁에 따른 콘텐츠 Provider의 전략",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2012), pp.601-608. https://doi.org/10.9728/dcs.2012.13.4.601
- 최환진, "대학생의 블로그, 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3호(2006), pp.225-248.
- 최환진, "인터넷 뉴스의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1호(2004), pp.5-27.
- 한국신문협회, 세계 신문의 새로운 수익모델과 신문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서울:한국 언론진흥재단, 2013.
- 한주리, 김창숙, "이용자의 미디어 간 추구 충족과 획득 충족 비교 연구:스마트폰과 인터넷 비교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제24호(2012), pp.209-248.
- 현경미, "기대가치 이론 관점의 UCC 이용행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5호(2008), pp.227-254.
- 홍대식, "모바일 생태계에서의 플랫폼 중립성 확보를 위한 경쟁규제 방안",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81호(2013), pp.9-37.
- 홍지훈, 박도형, 2013, "네트워크 효과에 따른 모바일 컨텐츠 플랫폼의 경쟁 전략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2013), pp.113-130.
- 홍진영, 박선주, 정승화, "파워 블로거들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기술수용 및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2009), pp.185-204.
- 황명선, 김수영, 윤문길, "여행상품 구매조건의 선호가치에 따른 최적 여행상품 가격설계 연구", 경영과학, 제31권, 제1호(2014), pp.27-40. https://doi.org/10.7737/KMSR.2014.31.1.027
- Adamowicz, W., J. Louviere, and M. Williams, "Combining revealed and stated preference methods for valuing environmental amenities,"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26, No.3(1994), pp.271-292. https://doi.org/10.1006/jeem.1994.1017
-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ddison-Wesley, 1975.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7231114561&code=970100.
- http://store2.thetimes.co.uk/?ILC=INT-TNL_The_Times-homepage-toplink-5_28_2013_6464#packs.
- http://registration.ft.com/registration/subscription-service/bpsp?segid=70152.
- http://word.tta.or.kr/terms/terms.jsp.
-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34190.
- http://www.nytimes.com/subscriptions/switch/lp8UXWF.html?campaignId=4F94R.
- Mackenzie, J., "A comparison of contingent preference model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75, No.3(1993), pp.593-603. https://doi.org/10.2307/1243566
- Mcfadden, D.,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Frontiers in Econometrics, (1974), pp.105-142.
- Mialon, S.H., "Product Bundling and Incentives for Mergers and Strategic Alliances," Economic Inquiry, Vol.52, No.2(2014), pp.562-575. https://doi.org/10.1111/ecin.12047
- Palmgreen, P. and J.D. Rayburn, "Gratifications sought and media exposure an expectancy value model," Communication Research, Vol.9, No.4(1982), pp.561-580. https://doi.org/10.1177/009365082009004004
- Palmgreen, P. and J.D. Rayburn, "A comparison of gratification models of media satisfaction," Communications Monographs, Vol. 52, No.4(1985), pp.334-346. https://doi.org/10.1080/03637758509376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