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Willingness to Pay for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of Korean Newspapers in the N-screen environment

N-스크린 환경 하에서 신문사의 통합형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지불의사 연구

  • Kim, Daewon (School of Media and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 Kim, Min Sung (School of Media and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 Yang, Seungho (Business and Technology Management,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Seongcheol (School of Media and Communication, Korea University)
  • 김대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
  • 김민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
  • 양승호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 ;
  •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Received : 2014.10.20
  • Accepted : 2014.11.17
  • Published : 2014.12.31

Abstract

This paper investigated customers' willingness to pay (WTP) for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which is a paid digital news service provided by Korean newspapers.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has been widely employed and regarded as an alternative to recover dramatically decreasing sales of newspapers since N-Screen era began. This study employed a conjoint analysis to examine WTP for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and its attributes. According to the results, WPT for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was estimated as 4543.6 won, which is only 30.3% of the real price. Digitalized newspaper and premium news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attributes explaining customers' WTP. The results of this paper implies that present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integrated news platform of Korean newspapers should be reconsidered and revised.

Keywords

References

  1. 강효석, 장성용, 송재용, "플랫폼 리더십을 향한 경쟁: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전쟁에 대한 사례 연구", KBR, 제17권, 제1호(2013), pp.161-200.
  2. 곽승준, 유승훈, 장정인,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강하구의 가치추정", 경제학연구, 제54권, 제4호(2006), pp.141-161.
  3. 곽승준, 유승훈, 한상용, 이주석, 강대희, "잠재적 공공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분석", 재정논집, 제19권, 제2호(2005), pp.69-98.
  4. 김균수, 송진, "누가 돈을 내고 뉴스를 이용할 것인가?",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4호(2011), pp.134-161.
  5. 김도훈, "양면시장형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39-69.
  6. 김동우, 유재영, 정원조,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 요인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2014), pp.385-395. https://doi.org/10.5909/JBE.2014.19.3.385
  7. 김부용, "순위기반 컨조인트 분석에서 선호도 측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 응용통계연구, 제27권, 제2호(2014), pp.185-195.
  8. 김성철, 김성륜, 김대원, 박지은, 김준수, 김수원, "이동통신 사업자의 LTE-TDD 서비스 제공이 사용자 후생에 미치는 효과",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24권, 제1호(2014), pp. 67-79.
  9. 김성철, 남찬기, N-Screen 환경에서 뉴스 콘텐츠 유통 전략 및 디지털 뉴스 생태계 개선 방안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4.
  10. 김성훈, 김동진, "종합편성채널 수용자 연구: 추구충족과 획득충족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제28호(2013), pp.47-95.
  11. 김욱준, "Google-Microsoft/Skype 간 IP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경쟁 동향: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제23권, 제17호(2011), pp.42-53.
  12. 김원, "플랫폼 시대의 지상파 방송사 매체전략 변화 연구", 문화 더하기 콘텐츠, 제2호(2013), pp.35-46.
  13. 김유진, 유세경, "다매체 시대의 게임 플랫폼 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66호(2014), pp.159-183.
  14. 김윤정, "새로운 통신환경 하에서 플랫폼 중립성의 함의와 규제방법", 경제규제와 법, 제6권, 제1호(2013), pp.188-206.
  15. 김정은, 박찬희, "플랫폼 흡수(Platform Envelopment) 관점에서 본케이블TV 산업의 변화와 시사점", 경영학연구, 제42권, 제5호(2013), 1315-1348.
  16. 김정태, "컨조인트 분석의 이론적 고찰", 경제연구, 제8권(1990), pp.103-122.
  17. 김현수, "인터넷 서비스 플랫폼과 경쟁정책:애플과 구글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사법연구, 제32권, 제2호(2013), pp.351-386.
  18. 박선영, 유승훈, "스마트 TV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2012), pp.1401-1417.
  19. 박용석, 강경철, 이상우, "통신 결합서비스 채택 요인 분석에 따른 마케팅적 함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4호(2010), pp. 163-208.
  20. 박진우, 박원준,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신문 생존방안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 제9권(2005), pp.437-455.
  21. 배득종, "시민들의 통일비용 지불의사(WTP)의 측정-통일에 대한 가치평가와 공공선택", 한국행정학보, 제27권, 제1호(1993), pp.59-76.
  22. 변상규, 김재철, "방송을 통한 간접광고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2호(2010), pp.62-98.
  23. 성동규, 박상호, "U-book 이용에 관한 기대가치론적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51호(2006), pp.173-202.
  24. 송민정, "플랫폼흡수 사례로 본 미디어플랫폼 전략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2호(2010), pp.45-89.
  25. 송진, 유수정, 김균수,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 의사",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2012), pp.88-128.
  26. 신동희, 김희경, "N스크린 서비스를 이용한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2014), pp.1-1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001
  27. 윤승욱,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가치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2권, 제1호(2004), pp.22-55.
  28. 이보경, 심선영, "모바일 플랫폼 경쟁과 모바일 생태계에 관한 고찰",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2호(2012), pp.19-47. https://doi.org/10.9716/KITS.2012.11.2.019
  29. 이영주, 송진, "스마트 미디어의 플랫폼 중립성 적용 가능성 검토",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4호(2011), pp.213-248.
  30. 이영탁, 신민수,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이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 효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9년 추계 학술대회, (2009), pp.501-506.
  31. 이익희, "디지털시네마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가치에 관한 연구", 영상예술연구, 제13권(2008), pp.377-403.
  32. 이주훈, 장원태, "국민의 통일비용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9권, 제1호(1997), pp.131-168.
  33. 이학식, 임지훈, SPSS 18.0 매뉴얼. 서울:도서출판 집현재, 2011.
  34. 이헌동, 주문배, "수산물 저온유통의 속성별 지불의사금액 추정-고등어를 중심으로", 수산경영논집, 제40권, 제2호(2009), pp.27-48.
  35. 이현우, 오형일, 최문호,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의사 형성 구조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6호(2012), pp.101-126.
  36. 이환수, 조항정, "스마트 TV 기업의 플랫폼 경쟁전략", 정보와사회, 제22호(2012), pp.1-34.
  37. 임동우, "플랫폼전략의 양면성시장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28권, 제1호(2013), pp.109-139.
  38. 임병훈, 안광호, 박운용, "서비스제품 선택에서 전통적 컨조인트 기법과 선택형 컨조인트기법간의 예측력 비교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6권, 제4호(2006), pp.37-52.
  39. 임소혜, 이영주,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2013), pp.99-108.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099
  40. 임정수, "최신 영화 VOD 이용자의 선호도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2013), pp.191-198. https://doi.org/10.5392/JKCA.2013.13.05.191
  41. 임정수, "텔레비전 콘텐츠 VOD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와 속성변인의 컨조인트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5호(2013), pp.204-243.
  42. 장태구, "임의가치법(CVM)을 이용한 환경재의 가치평가:낙동강의 편익 산출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9권, 제1호(1997), pp.55-69.
  43. 조성수, 최성진, 이영주,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2013), pp.348-359.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348
  44. 지혜영, 조완현,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휴대폰 속성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4호(2009), pp.695-703.
  45. 진동수, "결합형 방법론 관점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5권, 제2호(2013), pp.387-410.
  46. 최민재, "스마트 미디어 시대 지상파 방송사의 N-스크린 추진 전략 및 광고 플랫폼전략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1호(2013), pp.192-222.
  47. 최봉현, 박정수, 조현승, 조승국, 이동통신의 사회경제적 효과분석(정책자료 2007-65), 산업연구원, 2007.
  48. 최성희, 변동식, 최성진, "IPTV 도입이 매체간 경쟁구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2008), pp.781-795.
  49. 최승재, "모바일 플랫폼 중립성의 개념 정립", 법과기업연구, 제1권, 제1호(2011), pp.139-170.
  50. 최영진, 나종회, 정용규, "정보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과학, 제28권, 제3호(2011), pp.113-124.
  51. 최혜경, 조세홍, "플랫폼 수직계열화 경쟁에 따른 콘텐츠 Provider의 전략",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2012), pp.601-608. https://doi.org/10.9728/dcs.2012.13.4.601
  52. 최환진, "대학생의 블로그, 미니홈피 이용 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3호(2006), pp.225-248.
  53. 최환진, "인터넷 뉴스의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1호(2004), pp.5-27.
  54. 한국신문협회, 세계 신문의 새로운 수익모델과 신문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서울:한국 언론진흥재단, 2013.
  55. 한주리, 김창숙, "이용자의 미디어 간 추구 충족과 획득 충족 비교 연구:스마트폰과 인터넷 비교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제24호(2012), pp.209-248.
  56. 현경미, "기대가치 이론 관점의 UCC 이용행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5호(2008), pp.227-254.
  57. 홍대식, "모바일 생태계에서의 플랫폼 중립성 확보를 위한 경쟁규제 방안",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81호(2013), pp.9-37.
  58. 홍지훈, 박도형, 2013, "네트워크 효과에 따른 모바일 컨텐츠 플랫폼의 경쟁 전략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2013), pp.113-130.
  59. 홍진영, 박선주, 정승화, "파워 블로거들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기술수용 및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2009), pp.185-204.
  60. 황명선, 김수영, 윤문길, "여행상품 구매조건의 선호가치에 따른 최적 여행상품 가격설계 연구", 경영과학, 제31권, 제1호(2014), pp.27-40. https://doi.org/10.7737/KMSR.2014.31.1.027
  61. Adamowicz, W., J. Louviere, and M. Williams, "Combining revealed and stated preference methods for valuing environmental amenities,"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26, No.3(1994), pp.271-292. https://doi.org/10.1006/jeem.1994.1017
  62.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ddison-Wesley, 1975.
  6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07231114561&code=970100.
  64. http://store2.thetimes.co.uk/?ILC=INT-TNL_The_Times-homepage-toplink-5_28_2013_6464#packs.
  65. http://registration.ft.com/registration/subscription-service/bpsp?segid=70152.
  66. http://word.tta.or.kr/terms/terms.jsp.
  67.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34190.
  68. http://www.nytimes.com/subscriptions/switch/lp8UXWF.html?campaignId=4F94R.
  69. Mackenzie, J., "A comparison of contingent preference model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Vol.75, No.3(1993), pp.593-603. https://doi.org/10.2307/1243566
  70. Mcfadden, D.,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Frontiers in Econometrics, (1974), pp.105-142.
  71. Mialon, S.H., "Product Bundling and Incentives for Mergers and Strategic Alliances," Economic Inquiry, Vol.52, No.2(2014), pp.562-575. https://doi.org/10.1111/ecin.12047
  72. Palmgreen, P. and J.D. Rayburn, "Gratifications sought and media exposure an expectancy value model," Communication Research, Vol.9, No.4(1982), pp.561-580. https://doi.org/10.1177/009365082009004004
  73. Palmgreen, P. and J.D. Rayburn, "A comparison of gratification models of media satisfaction," Communications Monographs, Vol. 52, No.4(1985), pp.334-346. https://doi.org/10.1080/03637758509376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