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선 (2005). 교사의 ICT 활용수준 및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ICT 활용도. 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향림 (2000). 에듀테인먼트 양상의 좋은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사이트. 삼성복지재단. 어린이와 환경안전.
- 권성민 (2010).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 들려주기 방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9(3), 31-49.
-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 김기혜 (2008). 유아 교사의 특성과 ICT 활용환경이 ICT 활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진 (2006). ICT 활용교육 관련 변인들에 관한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7(4), 27-42.
- 김남진, 강영심 (2007). ICT 활용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ICT 활용능력의 관계 및 영향 비교.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지, 49(1), 315-331.
- 김보경 (2013). 3, 4, 5세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 태블릿 이용과 종이매체의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정 (2002). 유치원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조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춘, 배지현 (2009). 의미 생성 활동으로서의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함의. 초등교육연구, 22(1), 61-82.
- 김정아 (2006). 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 김만, 차현화, 홍혜경 (2006). 인터넷동화 활동과 그림동화 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251-268.
- 김희수 (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 나귀옥, 하재옥 (2008). 다매체활용교육: 구성주의 유아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71-97.
- 도홍찬 (2008). 내러티브 도덕과 교육과정의 체계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 개발: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 113-141.
- 신의진 (2013). 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 서울: 북클라우드.
- 신정은 (200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학습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숙영 (2010).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능력 관계. 아동과 권리, 14(1), 109-128.
- 심지은 (2001). 유치원 교사의 컴퓨터 교수 효능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미리, 조인진, 송재신 (2002). 효과적인 ICT 실행과 관련된 주요변인들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8(3), 219-236.
- 엄우용, 김경철 (2006). 초등교실수업과정에서 ICT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요인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1), 5-22.
- 오난희 (2002). 유치원 교사의 정보통신기술 사용수준과 교사 효능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대균(2003).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교구 제작. 서울: 양서원.
- 이미화, 김명순(2004).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 읽기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5(2), 41-57.
- 이승은 (2013). 디지털 키즈의 기독교 인성교육 방안.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 (2013). 디지털 네이티브의 계층적 특성 및 소비욕구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구종 (2012). 유아교육기관 스마트폰, 태블릿 이용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85-110.
- 유구종, 김민경 (2011).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ICT Literacy 교육 관련 내용 및 요구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16), 269-292.
- 유연옥 (2005). 유아교사를 위한 ICT 활용교육의 방향 모색을 중심으로. 과학논총, 31, 115-127.
- 임은미 (2013). 유아 교육 테크놀로지 관련 연구분야별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3), 343-364.
- 장영숙, 정수정 (2009).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73-97.
- 장재경 (2004). ICT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연구. 부산광역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진, 정영숙, 구은미 (2009). 유아교육기관 수업과정에서 교사의 ICT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교육, 18(1), 253-265.
- 최계령 (2010).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교수매체 활용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활용실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하재옥 (2007). 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태도 및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377-401.
- 허희옥 (2006). 내러티브 사고 양식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 개발. 교육공학연구, 22(1), 195-224.
- Brinkerhoff, J., Ku, H., Glazewski, K., & Brush, T. (2001). An assessment of technology skills and classroom technology integration experience in preservice and practicing teachers. In C. Crawford, D. Willis, R. Carlsen, I. Gibson, K. McFerrin, J. Price & R. Weber(Eds.), Proceedings of SITE 2001 (pp. 1866-1871). Chesapeake, VA: AACE.
- Chen, J., & Chang, C. (2006). Using computer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4(2),169-188. https://doi.org/10.1177/1476718X06063535
- Colker, L. J. (2011). Technology and learning: What warly childhood educators have to say. Teaching Young Children, 4(3), 25-27.
- Delcourt, M. A., Kinzie, M. B. (1993). Computer technologies in teacher education: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and self-efficacy.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27(1), 35-41, 1993.
- EU Commission (2000). Opinion of the committee on employment and social affairs. http://www.europarl.eu.int/meetdocs/committees/cult/20000918/412348-en.doc. 출력일 2008년 5월 20일.
- Ferguson, D. (2001). Technology in a constructivist classroom. Information Technology in Childhood Education Annual. 45-55.
- Haugland, S. W., & Wright, J. L. (1997). Young children and technology: A world of discovery. Boston: Allyn and Bacon.
- Higgins, S., & Moseley, D. (2001). Teachers' thinking abou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learning: Beliefs and outcomes. Teacher Development, 5(2), 191-210. https://doi.org/10.1080/13664530100200138
- Iram, S. B., & John, S. B. (2006). A guide to developing the ICT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London: Early Education.
- Makin, L. & Whitehead, M. (2004).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최나야 역 (2009). 서울: 시그마프레스.
- NAEYC (2002). Healthy young children: A manual for programs(4th ed.). Washington, DC: NAEYC.
- Ohler, J. (2008). Digital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