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ress and Stress Coping that Students Experienced in their 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습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 김희수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전공) ;
  • 안정선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전공) ;
  • 배진형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전공)
  • Received : 2013.09.30
  • Accepted : 2013.10.10
  • Published : 2013.1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resent condition of social work field education, students' stress/stress coping strategies in their field practicum,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 according to the factors related field education. This study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202 students who finished their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nd took their course work in 2012, from 4 different universities in the northern Gyeonggi province & Seoul. As the result, in the area of stress, the highest rank was the lack of professional knowledge/skills, the second was the environment of field practicum, and the third was the burden of tasks that they had to perform. About the coping strategies, it was found that students utilized 'problem-solving focused' the most, pursuing 'social support' as the second, and 'avoidance' strategies as the least. Factors influencing on differences of stress level depending on field work experiences were whether they had previous field experience, how much time they participated in previous volunteer activities, whether they attended orientation for their field practicum, regularity/frequency of supervision, the satisfaction on their social work/welfare major, and the satisfaction on their field practicum or supervision. Based on the results, suggestions for development in field education system were presented.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효과적인 실습교육체계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습지도 현황과 학생들의 실습스트레스 및 대처를 파악하고, 실습지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2년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경험하고 수업을 수강한 서울 및 경기북부 4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개 설문분석 결과, 실습생은 전문지식과 기술 부족, 실습환경, 실습업무부담 영역의 순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보고하였고,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있어서는 문제해결중심, 사회적지지 추구, 회피중심 전략 순으로 활용하였다. 실습경험에 따른 실습스트레스의 차이에 있어서는 현장체험 유무, 봉사시간, 실습사전교육 참여 유무에 따라, 그리고 슈퍼비전의 정기성과 빈도, 전공 만족도, 실습 및 슈퍼비전 만족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습교육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흥구,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1-21, 2009.
  2. 강흥구, "실습오리엔테이션이 실습목표달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1집, pp.55-76, 2010.
  3. 강흥구, "실습선행과정요인이 실습목표달성도에 미치는 영향: 실습슈퍼비전과 실습세미나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5집, pp.26-50, 2011.
  4. 김선영, 서원경,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아동학회지, 제31호, pp.135-150, 2010.
  5. 김순례, 이종은,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 호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pp.98-106.
  6. 김영희, 중간관리자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사회복 지사의 인식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7. 김은정,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인숙, 장호경, 박수호, 송소현,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339-347.
  9. 김정은, 성희자, "직무스트레스가 사회복지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6권, 제1호, pp.187-213, 2013.
  10. 김정훈, 실습지도내용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도 소재 사회복지학과 학부 4학년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1. 김태순, 황혜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전문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권, pp.97-126, 2009.
  12. 김혜영, "청년기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실천연구, 제3권, 제1호, 2006.
  13. 남숙향,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대처방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4. 문미숙,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 제4권, 제1호, pp.15-27, 1998.
  15. 박경자, 오윤진,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슈퍼비전 및 직업 만족과의 관계 연구: 슈퍼비전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60권, pp.7-34, 2013.
  16. 박미영,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제6권, 제4호, pp.243-249, 2006.
  17. 박미정, 지역사회복지관의 실습지도 과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8. 박종엽, 이효선, "슈퍼비전 체계속에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실습생의 실습경험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0권, 제4 호, pp.5-40, 2009.
  19.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20. 서대석, 박미은, 서진, "사례관리에서 자원연계 방해요인이 사례관리자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pp.179-209, 2011.
  21. 선수경, 임현승, 강성옥, "사회복지 전담공무원들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135-144.
  22. 송유미, "사회복지사의 역할특성과 직무스트레스 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사회복지개발연구, 제12권, 제3호, pp.251-272, 2006.
  23. 신혜진, 스트레스 대처전략 검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4.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16-225, 2011.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216
  25.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21, 2005.
  26. 윤현숙,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실습 전.후를 비교로,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7. 이동수,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소진요인이 이직의도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친 영향",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6권, 제2호, pp.129-149, 2009.
  28. 이영화, 임왕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414-42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414
  29. 이정화, 전은숙,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조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9권, 제1호, pp.137-143, 2009.
  30. 이창식, 김윤정,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의 중재효과: 남녀대학생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15권, 제2호, pp.183-213, 2004.
  31. 이형렬, 신용석,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GRI연구논총 제14권, 제1호, pp.141-172, 2012.
  32. 이해경,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3. 전화연,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분석적 연구, 연세대학교 성사학위논문, 1984.
  34. 정무성, 조해영,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 스트레스 증상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0권, pp.93-118, 2009.
  35. 조해영,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스트레스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6. 주영애,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상지대사회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7.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8. 최수찬, 김상아, 이정은, 박웅섭,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근무 사회복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 대한산업의학회지, 제19권, 제4호, pp.259-267, 2007.
  39. 최정아, "한국 중학생의 환경적, 개인적 대처자원과 대처전략의 관계: 자기효능가의 매개 효과와 성별의 차이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4 호, pp.301-329, 2009.
  40. http://kcswe.kr/
  41. http://lic.welfare.net/lic/ViewCourseSubject.ac tion#tab_02
  42. 한선희, 유혜순, "일 지역 간호대 학생의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기노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30-139,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31
  43. 한주빈, 오혜경, 오봉욱, "사회복지실습생의 현장 실습 평가에 관한내용 분석 연구: 실습생의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2권, pp.147-171, 2010.
  44.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45. A. Litvack, "Emotional Reactions of Students in Field Education: An Exploratory Stud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6, No.2, pp.227-242, 2010. https://doi.org/10.5175/JSWE.2010.200900007
  46. C. Barlow and B. L. Hall, "What about Feelings?: A Study of Emotion and Tension in Social Work Field Educat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26, No.2, pp.399-413, 2007. https://doi.org/10.1080/02615470601081712
  47. C. E. Munson, "Stress among Graduate Social Work Students: An Empirical study," J. of Education for Social Work, Vol.20, No.3, pp.20-29, 1984.
  48. C. R. Gelman, "Anxiety experienced by Foundation-year MSW Students entering Field Placement: Implications for Admissions, Curriculum, and Field educat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0, No.1, pp.39-54, 2004. https://doi.org/10.1080/10437797.2004.10778478
  49. D. L. Tobin, K. A. Holroyd, R. V. Reynolds, and J. K. Wigal, "The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of the Coping Strategies Inventory," Cognitive Therapy & Research Vol.13, No.4, pp.343-361, 1989. https://doi.org/10.1007/BF01173478
  50. J. H. Amirkhan,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pp.1066-1075, 1990. https://doi.org/10.1037/0022-3514.59.5.1066
  51. J. W. Berry, "Conceptual Approaches to Acculturation," pp.17-37. in Acculturation : Advances in theory, measurement and applied research edityed by K. Chun, P. B. Organista, and G. Mari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52.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 1984.
  53. D. L. Tobin, K. A. Holroyd, R. V. Reynolds, and J. K. Wigal, "The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of the Coping Strategies Inventory," Cognitive Therapy & Research Vol.13, No.4, pp.343-361, 1989. https://doi.org/10.1007/BF01173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