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0). 올해부터 시험 없이 과학영재 발굴.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3). "영재교육 최적화를 통한 창조적 인재육성"을 위한 제 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교육부(창의인재정책관).
- 김미숙 (2007). 한국의 영재 선발 현황과 개선 방향. 영재선발의 세계적인 동향과 개선 방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연구자료 RM 2007-45. 교육인적자원부.
- 김미숙, 이정규, 이희권, 김언주, 맹희주, 이상천, 정경아, 최호진, 한수연 (2007).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숙, 김양분 (2001). 일반화가능도이론. 파주: 교육과학사.
- 김성숙, 송미영, 박인용 (2012).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한 성취수준 설정에서의 오차분석과 최적 조건탐색, 교육평가연구, 25(4), 679-700.
- 김성찬, 김성연, 한기순 (2012). 관찰, 추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평가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 수학교육논문집, 26(3), 251-271.
- 김숙영 (2012). 관찰 . 추천제를 통한 수학 영재의 선발 과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남윤모 (2012). GED 기반 수학영재 관찰 . 추천 선발 방식의 타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 류지영, 정현철 (2010). 영재학급 대상자 선발을 위한 관찰․추천 영재판별모형 개발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257-287.
- 미래창조과학부 (2013).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 방안. 미래창조과학부.
- 박혜정 (2010). 관찰․추천 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의 평가자간 신뢰도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성태제 (2010). 현대교육평가(3판). 서울: 학지사.
- 신윤주 (2011). 관찰 추천에서 나타난 과학영재행동특성의 경향: 교사추천서와 학생 자기 소개서 분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우미란, 김선자, 박종욱 (2012). 관찰 . 추천 전형으로 선발된 학생들의 교사추천서와 프로그램 수행의 관련성 분석. 영재교육연구, 22(1), 173-196. https://doi.org/10.9722/JGTE.2012.22.1.173
- 유미현, 강윤희, 예흥진 (2011). 과학영재교육원 관찰 . 추천 방식의 영재선발 분석. 과학영재교육, 3(2), 27-38.
- 윤은정, 박윤배 (2012). 관찰 . 추천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서 심사결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영재교육연구, 22(4), 929-942.
- 이영식, 신상근 (2004).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에 의한 말하기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연구. Foreign Language Education, 11(2), 249-265.
- 이인호, 한기순 (2009).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교사 추천서의 효용성 분석. 영재교육연구, 19(2), 381-404.
- 이현숙 (2012). 혼합형 검사의 문항 유형별 가중치에 따른 신뢰도 및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분석, 교육평가연구, 25(1), 95-116.
- 최은주 (2012). 과학영재 관찰, 추천 선발에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분석 및 실제 교육 결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Baum, S. M. (1994). Meeting the need of gifted/learning disables students. The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3(5), 6-16.
- Brennan, R. L. (2001a). Generalizability Theory. New York: Springer.
- Brennan, R. L. (2001b). Manual for mGENOVA Version 2.1. Iowa City, IA: Center for Advanced Studies in Measurement and Assessment, The University of Iowa.
- Crick, J. E., & Brennan, R. L. (1983). Manual for GENOVA: A GENeralized Analysis Of Variance System. ACT Technical Bulletin, 43, The American College Testing Program.
- Cronbach, L. J., Gleser, G. C., Nanda, H., & Rajaratnam, N. (1972). The dependability of behavioral measurements: Theory of generalizability for scores and profiles. New York: Wiley.
- Dunbar, S. B., Koretz, D. M., & Hoover, H. D. (1992). Quality control in the development and use of performance assessment.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4, 289-303.
- Gronlund, N. E., & Waugh, C. K. (2009). Assessment of student achievement, 9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Jiang, Y. H., Smith, P., & Nichols, P. (1997). Error sources influencing performance assessment reliability or generalizability: A meta-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 Keeves, J. P. (1988).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and measurement: An international handbook. Oxford: Pergamon.
- Pfeiffer, S., & Blei, S. (2008). Gifted identification beyond the IQ test. In Pfeiffer, S. (Ed.), Handbook of giftedness in children (pp. 177-196). NY: Springer Science and Business Media, LLC.
- Pfeiffer, S., & Jarosewich, T. (2003). Gifted rating scales. TX: Psych Corp.
- Renzulli, J. S., & Reis, S. M. (1986). The enrichment triad/revolving door model: A school wide paln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productivity. In Renzulli, J. S. (Ed.), Systems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TX: Prufrock press.
- Shavelson, R. J., Baxter, G. P., & Gao, X. (1993). Sampling variability of performance assessments.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30, 215-235. https://doi.org/10.1111/j.1745-3984.1993.tb00424.x
- VanTassel-Baska, J., Johnson, D., & Avery, L. D. (2002). Using performance tasks in the identification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and minority gifted learners: Finding from project STAR. Gifted Child Quarterly, 46(2), 110-123. https://doi.org/10.1177/001698620204600204
- Webb, N. M., Shavelson, R. J., & Maddahian, E. (1983). Multivariate generalizability theory. In L. J. Pyans, Jr. (Ed.), Generalizability theory: Inferences and practical applications (pp. 49-66). San Francisco, CA: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