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선박확보 투자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Weighing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Ship Investment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 김성범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 ;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 이호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투고 : 2013.05.18
  • 심사 : 2013.06.25
  • 발행 : 2013.06.30

초록

우리나라의 해운업은 2011년 실질 지배선대 기준으로 5천 5백만톤(DWT)를 소유함으로서 그리스, 일본, 독일, 중국에 이어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300억불 이상의 운임수입을 벌어들임으로써 경상수지 개선에도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또한 물동량 처리측면에서 수출입물동량의 99% 이상을 수송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다. 지난 10여년 사이에 우리나라 외항선대는 420척에서 979척으로 대폭 증가하여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선행연구를 분석해보면 이처럼 우리나라 외항상선대가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2004년 선박투자회사제를 통한 선박펀드의 도입, 2005년 톤세제 도입 등의 단편적인 요소에 의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해운기업이 선박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요인들을 주로 고려하고, 또한 정부지원 정책 중 어떤 정책에 대한 영향을 크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 시 중요한 요소 8가지와 정부의 해운정책 8가지에 대하여 퍼지방법론을 사용하여 중요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 시 중요한 요소 8가지측면에서는 '해운시황 및 향후 전망', '현재 선가 및 향후 전망', '화물확보와 향후 수익 전망' 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책측면에서는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해운보증기금' 및 '선박금융공사의 설립' 등 선박금융 관련 정책을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orean shipping industry is ranked the fifth largest in the world in terms of deadweight tonnage after Greece, Japan, Germany and China with 55 million DWT as of year 2011, and its size of foreign exchange earning marked 30 billion US dollars. In respect of volume of seaborne trade, it has handled 99% of import and export cargoes. Korean shipping fleets have increased from 420 to 979 ships between year 2003 to year 2011. By reviewing through the relating literatures, it has been found that Shipping Funds under Ship Investment Company Act, and Tonnnage Tax System, worked as positive influences to increase the Korean shipping fleets. However, there is scant of research to examine the following two points: 1) weighing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ship investment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and 2) weighing the influential factors of government shipping policies. In this respe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8 decision making factors of ship investment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and 8 influential factors of government shipping policies. For weighing the factors, the fuzzy methodology was adopted. As the results, for the side of decision making factors of ship investments, 'shipping market conditions and future prospects', 'ship's price and future prospects, and 'securing cargoes and future prospects' are ranked as top 3 factors. For government shipping policies side, 'shipping finance provided by lease companies', 'establishment of Korea Shipping Guarantee Fund', and 'establishment of Korea Shipping Finance Corporation' are verified as the important factor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병욱, "우리나라 톤세 제도 도입의 타당성 분석: 2005-2007년간 자료를 중심으로", 해운물류연구, Vol. 62, 2009.
  2. 곽동욱, "우리나라 톤세 제도의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09.
  3. 김광희․김현덕, "우리나라와 일본의 해운정책 비교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집 제3호, 2007, 103-126.
  4. 김경식, "한국해운의 적정선대 규모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07.
  5. 김경훈, "톤세제도가 우리나라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6. 김성범, "선박관리산업의 정부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선박관리업체를 대상으로 ", 한국국제상학회, 제27권 제4호, 2012, 103-120.
  7. 김성신, 퍼지이론을 이용한 객체지향 언어에서의 알고리즘 효율성 평가시스템 개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8. 김우진, "컨테이너선 시장 변화에 따른 선사들의 가용선대 활용 방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2010.
  9. 김원재, "해운산업 수익성제고 투자의사결정 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부정기선 영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2호, 2011, 297-311.
  10. 김재관, "정기선사의 선박확보유형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11. 김진수, "국내 해운산업 구조변화와 발전방향", 산업이슈, 산업경제연구소, 2011. 90-124.
  12. 김현미, "공기지연 요소 분석을 이용한 Fuzzy기법 기반 초고층 커튼월공사의 생산성 예측"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3. 김현직, "RFR 모형을 이용한 선박투자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 개발대학원, 2010.
  14. 김형태, "톤세제 도입의 경제효과 분석(2005-2007)", 해운물류연구, Vol. 61, 2009.
  15. 모수원․김창범, "해운산업의 생산함수 추정", 해운물류연구, Vol. 40, 2004.
  16. 박종림, "퍼지집합의 고등수학 교육과정으로의 도입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7. 박지영, 그린포트 선정기준 및 항만의 평가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8. 배동진, "불확실성하에서 한국해운산업 의사결정 구조연구 : 선박투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2011.
  19. 송유정, "우리나라 제2선적제도의 과제와 발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09.
  20. 신동식, "톤세제 도입이 해운기업의 선박투자에 미치는 효과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
  21. 안병은, "한국 선박투자회사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2005.
  22. 이기환, 황두건, 김강혁, "선박투자회사제도의 현황과 자금조달 성과의 국제비교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Vol. 60, 2009, 15-40.
  23. 이정화, "선박펀드 활성화를 위한 선박금융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1.
  24. 이수동, "연료유 가격변동에 따른 컨테이너 선대의 경제적 운영방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2009.
  25. 이충배. 노진호, "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강화 정책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3호, 2010, 259-278.
  26. 조계석, "일본의 연안선박 확보와 정부의 역할", 월간 해양수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2.
  27. 최기영․박용안, "한국 해운산업 구조조정 및 경쟁력 제고정책에 대한 분석", 해운물류연구, Vol. 62호, 2009, 487-507.
  28. 하영석․이명헌, "해운선사의 효율성 및 생산함수 특성 분석", 해운물류연구, Vol. 43, 2004, 1-16.
  29. 한국선주협회, 2011년 해운연보, 2012.
  30.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방안 연구, 2009.
  3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해운산업 불황 극복 및 위기반복 예방책 연구, 2009.
  32.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세계 해상운임선물거래(FFA) 시장의 국부창출방안 연구, 2011.
  33. 한승훈, "한국 부정기선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사업다각화와 법제도의 개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08.
  34. 황진회 외, 해운산업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선박 S&P 비즈니스 활성화방안 연구, 2011.
  35. 황경연․구종순, "우리나라 선박투자회사에 대한 투자성과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7권 제4호, 2011, 719-746.
  36. Celik, M., Cebi., S., Kahraman, C. and Er, I. D., "An integrated fuzzy QFD model proposal on routing of shipping investment decisions in crude oil tanker marke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No.3, 2009, 6227-6235. https://doi.org/10.1016/j.eswa.2008.07.031
  37. Elschner, C., "Special tax regimes and the choice of organizational form: Evidence from the European Tonnage Taxe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ume 97, 2013, 206-216. https://doi.org/10.1016/j.jpubeco.2012.10.005
  38. Leggate. H. and McConville, J., "Tonnage Tax : Is It Working?,"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2, No. 2. 2005, 177-186. https://doi.org/10.1080/03088830500083547
  39. NG, J. M. J. and YIP, T. L. , "Paradigm Shifts in Shipping Registry Policy Led to Revitalization -Hong Kong Case," Asian Journal of Shipping Logistics, Vol. 26, No.1, 2010, 153-180. https://doi.org/10.1016/S2092-5212(10)80016-1
  40. Progoulaki, M., and I. Theotokas,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competitive advantage: An application of resource-based view in the shipping industry," Marine Policy Vol. 34, 2010, 575-582. https://doi.org/10.1016/j.marpol.2009.11.004
  41. Rossi, M., "Italy Issues Tonnage Tax Regs," TAX NOTES INTERNATIONAL, Vol.39, No.3, 2005, 217-220.
  42. Zadeh, LA,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1965.
  43. Xu, J. J. and Yip, T. L., "Ship investment at a standstill? An analysis of shipbuilding activities and policies," Applied Economics Letters, Vol.19, No.3, 2012, 269-275. https://doi.org/10.1080/13504851.2011.572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