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대한지리학회지)
- Volume 48 Issue 5
- /
- Pages.786-801
- /
- 2013
- /
- 1225-6633(pISSN)
A Features Analysis of France's Geography Assessment: Focused on the Baccalaur$\acute{e}$ at
프랑스의 지리 평가 특성 분석: 바칼로레아 지리 시험을 중심으로
- Lee, Khan-Yong (Department of Social Studie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 Received : 2013.09.03
- Accepted : 2013.10.20
- Published : 2013.10.31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lucidate features of the geography assessment of France in which geography has a high status in school curriculum. The main data for analysing are the geography examinations(1999-2013) of the Baccalaur
본 연구는 지리의 교과적 위상이 높은 프랑스의 지리 평가에 대하여 형식적, 내용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자료는 최근 15년간(1999-2013) 바칼로레아 역사-지리 시험 중에서 지리 문항이다. 프랑스의 지리 평가에서는 목적 면에서 문화적 소양의 함양과 그래픽 언어력의 배양이 전통적으로 중시되고 있었다. 형식면에서는 전체적으로 간결한 디자인을 취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있었고, 논술이나 지도 작성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지리 지식의 자기주도적 구성 능력과 공간적 표현 능력, 그리고 자료 탐구 역량 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내용 면에서는 대륙적 국가 규모 이상의 공간 단위와 정치경제지리적 주제가 결합된 세계지리 내용이 평가의 요체를 이루고 있었다. 결국 프랑스의 지리 평가는 공간조직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세계에 대한 거시적 이해와 조망 능력을 강조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바칼로레아의 역사-지리 시험에서는 역사와 지리 두 영역 간 형평성을 이루려는 여러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다.
Keywords
- France;
- geography assessment;
- Baccalaur$\acute{e}$at;
- spatial perspectives of world;
- subject of politicaleconomic geography
- 프랑스;
- 지리 평가;
- 바칼로레아;
- 세계 조망;
- 정치경제지리적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