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민숙, 자아탄력성, 의사결정 유형 및 성패귀인 유형과의 관계: 애착 유형과 생활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고영남, "중학생의 부애착, 모애착, 또래애착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pp.111-131, 2008.
- 권지은, 부모 및 또래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 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김미향, 자아탄력성 증진 훈련이 중학생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 김신영, 임지연, 김상옥, 박승호, 유정렬, 최지영, 이가영, "한국 청소년발달 지표조사I: 결과부문 측정지표검사", 서울: 청소년정책연구원, 2006.
- 김아영, 주지은, 정소영, "수학성취 수준별 집단의 성취도와 학습전략 사용 및 변화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3호, pp.667-698, 2005.
- 김정환, 정미수, "의지조정전략과 행동통제성이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51-171, 2005.
- 김지연, 정봉교, "BAS/BIS, 자아탄력성과 웰빙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6권, 제2호, pp.313-327, 2011.
- 김호정,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효원, 다변량 고차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김현순,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김현진, 주의집중향상 프로그램이 첨가된 자기 조절학습 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 능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연수,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 "초.중.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5권, 제1호, pp.94-118, 2000
- 박효정, 연은경, "한국 중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 실태 분석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 pp.2003-2005, 2003.
- 박은민, "청소년의 교사애착, 또래애착, 모애착과 자존감 및 우울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pp.75-88, 2010.
- 손종식, 학년 및 성별에 따른 자기규제 학습수준과 학업성취 및 지능과의 관계,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신미, 전성희, 유미숙,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분석", 아동학회지, 제33권, 제1호, pp.81-92, 2012.
- 신민희, "자기조절학습이론: 의미, 구성요소, 사례원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43-162, 1998.
- 장석진, 송조원, 조민아, "긍정적 부모양육태도가 중학생의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5호, pp.161-187 2012.
- 정미경,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의 관계에 관한 구조모형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 정미선,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탐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조복희, 이현민,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생활과학논집, 제2권, 제1호, pp.17-28, 1998.
- 조진만, 강정한, 이병규, "가족구조와 친구연결망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학논집, 제43권, 제1호, pp.47-71, 2012.
- 양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유성경, "적응 유연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보호요소 탐색", 교육심리, 제16권, 제4호, pp.189-206, 2002.
- 유안진, 이점숙, 김정민, "신체상, 부모와 또래애착, 탄력성이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제5호 pp. 123-132. 2005.
- 이승훈, 삶의 만족도,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이 고등학생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예승,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4.
- 이호선, 아동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임정하, 정옥분, "아동이 지각한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63-175, 1997.
- 최승연, 아동의 애착안정성과 자기조절학습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현미열, 이종은, 박선남, "청소년의 희망과 정신 건강의 상관관계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16-123, 2003.
- 황미경,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및 사회불안과의 관계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문병상, "청소년들의 미래목표 인식, 자기조절학습전략, 학업성취도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pp.983-1000, 2012.
- 류관열, 종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타인 기대와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양명희, 이경아,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변화추이 및 인과적 방향성 검토", 교육과학연구, 제 3권, 제2호, pp.175-196, 2012.
- 박성익, 김미경,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4.
- 구영수, 양연숙, "영재아와 일반아의 학습양식, 자기조절학습전략 및 학습몰입 비교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pp.171-199, 2013.
- 심선경,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도구와 자기조절 학습, 학업성취간의 관계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3.
- B. E. Compas, B. R. Hinden, and C. A. Gerhard, "Adolescent development: Pathway and processes of risk and resili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46, pp.265-293, 1995. https://doi.org/10.1146/annurev.ps.46.020195.001405
- B. J. Zimmerman, "Self-regulated lear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5, No.1, pp.3-17, 199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3, No4, pp.614-628, 1986.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
- B. L. McCombs, "Process and skills underlying continuing intrinsic motivation to learn: toward a definition of motivation training interventions," Educational Psychologist, Vol.19, pp.199-218, 1984. https://doi.org/10.1080/00461528409529297
- D. Schunk,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B. Zimmerman & D. Schunk(Ed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83-110, 1989.
- E. C. Klohnen., E. A. Vandewater, and A. Young, "Negotiating the Middle Years: Ego-Resiliency and Successful Midlife Adjustment in Women," Psychology and aging, Vol.11, No3, pp.431-442, 1996. https://doi.org/10.1037/0882-7974.11.3.431
- E. S. Elliot and C. S. Dweck, Goals: "An approach to motiva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pp.5-12,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4.1.5
- G. C. Armsden and M. T. Greenberg,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 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m of Youth and Adolescence, Vol.16, No.5, pp.427-453, 1987.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J. P. Allen and D. Land, Attachment in adolescence. In J. Cassidy and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pp.319-335).NewYork: The Guilford Press. 1999.
- H. Freeman and B. Brown, "Primary Attachment to parents and peers during adolescence: differences by attachment styl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0, No.6, pp.77-106, 2000.
-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 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A. Colloness(Eds.), Minesota symposia and child psychology, Hillsdale, NJ: Erlbaum., Vol.13, pp.39-101, 1980.
- J. Block, "Assimilation, accommodation,and the dynamics of personalit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Vol.53, pp.281-291, 1982. https://doi.org/10.2307/1128971
- J. H.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iogy, Vol.70, No.2, pp.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W. M. Bukowski, and B. Hoza,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pp.15-45), New York: Wiley. 1989.
Cited by
- Impact of Peer Attachment,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n School Life Adaption in Children vol.14, pp.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