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오남 외 (2012).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 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 권오남 외 (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최종보고서(한국과학창의재단 2013-8).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기원, 조지선 (2004). 기수법에서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신라대 자연과학연구소, 13, 1-14.
- 김해규 (2002). 제 7차 교육과정 초등수학교과서 도형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수학사 학습 자료. 제주교육대학교 논문집, 31, 61-107.
- 박정미․노영순 (2005).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학사 자료 비교 분석: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8(4), 445-458.
- 백석윤 (1990). 수학사와 수학 교육과정, 과학교육연구 16, 21-35.
- 백영미 (2007).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백조현․박수홍․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 설계 전략 모형 개발 -확률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20(1), 113-141.
- 심상길 (2009). 교과서 연립방정식 단원에 제시된 수학사의 소재 분석 및 교수학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1(3), 415-429.
- 심상길 (2010). 수학사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4(3), 831-842.
- 야마모토 요시타카 (2010). 16세기 문화혁명. 남윤호 역. 동아시아.
- 양종숙 (2010). 수학사 활용 수업이 학습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영범․박상섭 (2010). 초등학교 수학과 개념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4), 537-545.
- 유현주 (1999). 수학사와 수학교육, 학교수학, 1(1), 245-259.
- 윤대원․박선정 (2006). 수학사 및 예화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수학1 수열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0(3),343-359.
- 이수창 (2009). 수학사를 활용한 미적분학 지도자료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진 (2009). 교과서의 수학사와 실생활 문제 활용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엄상미․이경화 (2006).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에서의 수학학습 태도와 수학 학습과정, 교원교육, 22(4), 135-150.
- Balakrishnan, C. (2008).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Simon Fraser University.
- Branford (1908) A Study of Mathematical Education, including The Teaching of Arithmetic. Oxford, Clarendon press.
- Cooper, P. J., & Simonds, C, J. (2007). Communication for the Classroom Teacher (8th Edition). Allyn & Bacon,Inc. 이창덕, 전인숙, 이정우, 김주영, 김지연 역(2010). 교실 의사소통 -효과적인 교실. 교육과학사
- Egan, K. (1997). Educated mind: How congnitive toools shape our understanding. Shicago;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Fauvel, J., & Van Maanen, J. (2000).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An ICMI Study.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Freudentha,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 Goral, M. B., & Gnadinger, C. M. (2006). Using storytelling to teach mathematics concepts, 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11(1), 4-8.
- Grootendorst, A.W. (1982). De geschiedenis van de wiskunde en het onderwijs in de wiskunde, Wiskunde en Onderwijs 8(30) , 287-306.
- Klein, F.(1908). Elementary Mathematics from an Advanced Standpoint. English translation undated. New York: Dover.
- Mazur, B., & Pesic, P. (2005). On mathematics, imagination & the beauty of numbers. Daedalus, 134(2), 124-130. https://doi.org/10.1162/0011526053887365
- Poincare, H. (1908). Science et Methode. New York: Dovr. 김형보, 오병승 역(1982). 과학의 방법. 서울: 단대출판부.
- Pramling, N., Pramling, I., & Samuelsson, N.(2008). Identifying and solving problems: Making sense of basic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0(1), 65-79.
- Senechal, M. (2005). Mathematics as narrative at mykonos. Retrieved July 12, 2006.
- Siu, M.K. (2007). No, I don't use history of mathematics in my class. Why? In F.Furinghetti, S. Kaijser, & C. Tzanakis (Eds.), Proceedings HPM2004 & ESU4 (revised edition, pp. 268-277). Uppsala: Uppsala Universitet.
- Zazkis, R., & Liljedahl, P. (2008).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Sense Publishers.
Cited by
-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 vol.29, pp.3, 2013, https://doi.org/10.7468/jksmee.2015.29.3.281
- 중등수학 교과서가 다루는 미적분 역사 서술의 비판과 대안 - 17세기까지의 미적분의 역사를 중심으로 - vol.31, pp.2, 2017, https://doi.org/10.7468/jksmee.2017.31.2.139
- 중국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수학사 내용 분석 vol.31, pp.5, 2013, https://doi.org/10.14477/jhm.2018.31.5.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