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25 Issu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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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2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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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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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5-1488(pISSN)
The effects of coping strategy o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adolescents
중국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Kim, Jung-Hyun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 Ma, Yuanyuan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 Go, Min-Sun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 Jung, In-Kyung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 Received : 2013.06.05
- Accepted : 2013.06.27
- Published : 2013.06.30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from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 school adjustment and burnouts with the Chinese
본 연구는 중국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상하이 중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결과 중국 청소년들은 방과 후 컴퓨터나 TV시청 등의 놀이오락 위주로 여가활동 시간을 보내고 있었으며 자신의 학교성적 및 학교생활에의 만족도 또한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을 보여 학업소진이 심할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문제지향 및 사회적지지 대처 같은 적극적 대처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력을 보인 반면 소극적 대처는 부적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수록 학업소진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