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s for Building Artwork on Decision Making Processes of Apartment Purchasing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이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 이진화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 김미영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Received : 2013.06.13
  • Accepted : 2013.07.23
  • Published : 2013.08.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space storytelling factors newly among the evaluating factors of the building artwork and to present their roles and function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of.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4 residents who experience space storytelling in Ilsan Wi-City. The new evaluation factor was extracted by deriving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through a theoretical study on the building artwork evaluation factors: formativeness factor, sociality factor, and environmental factor. And the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extracted in this way and the existion sculpture evaluation factor on the facilities affinity and the purchase intention were examined. This study will serve as a momentum for the building artwork to be harmonized with the surrounding fine view within urban space and to raise the quality of life of the residents.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의 문제점을 보완할 대안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의 적용과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 '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에 이야기와 테마를 적용한 첫 사례인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 거주민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방법을 통해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건축물 미술작품의 4가지 평가요인 중 사회성요인을 제외한 조형성, 환경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 호감도는 아파트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최혜실, 테마파크의 스토리텔, 글누림, 2008.
  2. 김세익, 최혜실, "주거공간의 스토리텔링 적용에 관한 연구-일산 위시티 블루밍 테마화 작업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Vol.19, pp.61-85, 2010.
  3. 이재민, 김주연, 김철민,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육성정책의 가치평가", 한국문화콘텐츠학회, Vol.11, No.6, pp.438-448, 2011.
  4. 최수아, 황윤용, "사례적 접근을 통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제27권, 제2호, pp.309-332, 2012.
  5. 조태남,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8.
  6. Christian Norberg-Schulz, Genius Loci, 민경호외 역, 장소의 혼, 태림문화사, 2001.
  7. 김영순, "공간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재구성과 공간 스토리텔링", 인문콘텐츠, Vol.19, pp.35-59, 2010.
  8. 김영순, 임지혜, "텍스트로서 춘천의 공간 스토리텔링 전략", 언어과학연구, Vol.44, pp.233-256, 2008.
  9. 김세익, 최혜실, "공간스토리텔링과 인문건축(서울역 북부역세권 스토리텔링 작업을 중심으로)", 세계한국어문학, Vol.6, pp.15-52, 2011.
  10. 김동찬, 김신원, 최주현, "아파트단지 진입공간의 환경조형물에 관한 연구-서울시 '살기 좋은 아파트 상'을 수상한 단지를 대상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5, No.3, pp.28-36, 2009.
  11. 손문재, 이완표, "국내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회, 통권 제16호, Vol.8, No.3, pp.102-113, 2010.
  12. 황요순, 임채형, "창의적 도시경관 디자인을 위한 지역문화 스토리텔링 활용방안", 한국문화콘텐츠학회, Vol.12, No.11, p.123, 2012.
  13. 이정재, 박민하, "〈이승복 기념관〉의 공간 스토리텔링을 통해 본 반공이데올로기 전시구현", 통일인문학논총, Vol.50, pp.233-276, 2010.
  14. 안숭범, 최혜실, "시각 배제 전시회의 스토리텔링과 그 가능성", 인문콘텐츠, Vol.23, pp.191-228, 2011.
  15. 안숭범, 최혜실,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테마 파크 기획 연구, 인문콘텐츠, Vol.17, pp.279-303, 2010.
  16. 안숭범, 최혜실, " '쁘띠 프랑스'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외국문학연구, Vol.45, pp.205-228, 2012.
  17. 김영순, 정미강, "공간 텍스트로서 "도시"의 스토리텔링 과정 연구", 텍스트언어학, Vol.24, pp.167-192, 2008.
  18. http://.www.ilsan-xi.co.kr/main/jsp
  19. http://.www.wi-city.co.kr
  20. 윤기환, 김지선, "도시 환경조형물 심의기준과 평가모델",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4호, Vol.19, No.2, 2006.
  2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2. http://danielsoper.com/statcalc3/ calc.aspx?id=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