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 Analysis of Language Activity Contents for Young Children from the Nuri Curriculum Teacher's Guidebooks for Age 3-5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활동 내용 분석

  • Received : 2013.06.04
  • Accepted : 2013.07.16
  • Published : 2013.07.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perspective on early childhood language education by analyzing language activities specified in the Teacher's guide to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between Age 3 to 5. In the pursuit of this purpose, 966 language educational activities suggested in 32 guidebooks(10 for age 3, 11 for age 4, 11 for age 5 - divided by life themes) have been chosen as the analysis object and analyzed based on the following category; subordinate scope, and activity type. This analysis showed that children aged 3~5 start their language activities in the order of tal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under the subordinate scope category), and favors activities in the order of 'fairy tale/poem', 'story telling' and 'verbal section'. In conclusion, it has been proven that each category is concentrating on 1~2 activities and the proportion varies depending on the age. Based on the above result, we intend to examine the current situation of language education and use this study as the preliminary data to provide a proper direction for early childhood language education.

본 연구의 목적은 2012, 2013년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활동의 내용분석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시각을 재조명해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2013년도에 발행한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3세 10권, 4세 11권, 5세 11권의 총 32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 활동 966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기준은 내용체계별, 활동유형별에 따라 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의 구성은 말하기, 듣기, 읽기와 쓰기의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유형별 구성은 '동화 시', '이야기나누기', '언어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언어교육 활동에 대한 내용체계와 활동유형이 한두 가지 활동에 편중되어 있으며, 연령에 따라서도 비중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언어교육의 현 상황을 점검해보고, 유아 언어교육과 교사용 지도서의 올바른 방향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고시(제2007-153), 교육과학기술부, 2007.
  2. 교육과학기술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8.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5.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6. 금민선, 홍용희,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활용 실태", 교육과학연구, 제34권, 제3호, pp.19-40, 2003.
  7. 김난실, "유치원 지도서(2009)에 수록된 유아 조형활동 분석",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4호, pp.123-139, 2009.
  8. 김남희,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수록된 유아미술교육 관련 활동 분석", 유아교육논총, 제16권, 제1호, pp.79-93, 2007.
  9. 김남희, 유아교육기관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언어생활관련 활동 비교 분석.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0. 김순임,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언어생활 영역 관련 활동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1. 김진우, 인간과 언어, 집문당, 1992.
  12. 노영희,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문해 교육 연계를 위한 교사의 교수실천 반응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제9권, 제2호, pp.57-83, 2005.
  13. 노영희, 김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조직의 성공과 방해 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257-275, 2004
  14. 박은혜, 신은수, 조형숙, "세계 유아교육과정 동향에 비추어 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영국, 뉴질랜드, 미국의 유아교육과정 비교를 기반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pp.487-514, 2012.
  15. 박찬옥, 정미라, 김영옥,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27-54, 1997.
  16. 부성숙,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7. 서울특별시 강남교육 지원청,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연수,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지원청, 2013.
  18.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1호, pp.5-26, 2010.
  19. 오영희, 정현주, 김희선, 신명숙, 심지은, 이상란, 최선희, 홍연홍, 황혜정, "소집단 과학실험활동에서의 의사소통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2호, pp.161-185, 2010.
  20. 윤진주, 김성재, 황지애, 조윤영,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209-232, 2012.
  21. 이수연,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5.
  23. 이윤경, 이영애, 조인경, "교육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81-200, 2000.
  24. 이정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2000.
  25. 이차숙, "초기 읽기지도의 개념적 모형",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5-25, 2000.
  26. 이차숙,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27. 임은정, 이성균, 정미림, "동료 유아교사 평가 척도 개발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438-447,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7.438
  28. 전유영,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9. 정명숙, 황애익, "유아 과학 교수학습과정에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의 변화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pp.315-348, 2010.
  30. 조형숙, "페미니즘 과학교육론에 기초한 유아 교사교육 모형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3호, pp.265-292, 2007.
  31. 조형숙, 유은영,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pp.333-359, 2011.
  32. 주영희,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2001.
  33. 허미애,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07.
  34. J. Koch, Science Stories. Houghton Mufflin Company,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