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박재산.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재이용 의사 간의 인과간계분석, 병원경영학회지, 7(4), pp.123-151, 2002.
- 통계청. 2012년 가계금융 복지조사 결과. 2012.
- 황인창.장원재. 의료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과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 연구, 20(5), pp.1875-1902, 2007.
- 권민택.김혜경. 의료서비스 정보처리에 대한 희망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21(4), pp.1653-1680, 2008.
- 조은주. 한의원과 의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의료이용행태 비교분석.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 2000.
- 장미화. 외부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병원 서비스 향상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 1999.
- Kotler, P. and Armstrong. 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1999.
- 신현희. 서비스 실패 시 고객의 참여수준이 관계단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 서비스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논문, 2008.
- 조수미. 환자들의 질병특성별 대학병원에 대한 기대수준.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 2010.
- 강기두. 의료서비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4-56, 1991.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3판. 서울, 학연사, pp.12-13, 2004.
- 한한수. 미국 품질경영제도의 발전사한국 경영사학회 학술저널 Vol.16 No.2, p59-82. 2001.
- 안영면. 서비스 측정 모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 제13호, pp.43-62, 1999.
- Grö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ian Journal of Marketing, 184, pp.36-44, 1984.
- 조영신. 한방의료서비스 품질이 환자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 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4. 2004.
- 구순이.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1권, 2호, pp. 67-90 1996.
- 윤성준.박종원.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3권 1호, pp. 151-168 2002.
- Donabedian, A., The Quality of Care: How Can It Be Assessed?,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6012, pp.1743-1748, 1988.
- Donabedian, A., Quality and Cost: Choice and Responsibilities,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3212, pp.1167-1172, 1990.
- 김미녀, 정기한, 오재신. 의료서비스에서 환자 만족의 선.후행변수의 구조적 관계. 산업경제 연구, 제22권, 6호, pp.2955-2984, 2009.
- Lytle, R. S., and Mokva, M. P., Evaluating health care quality : The moderating role of outcome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21, pp. 460-469. 1992.
- Georgette, M., Zifko, B., and Robert, F. K.,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Marketing Health Service, 171, 1997, pp.28-35.
- 전주섭. 의료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45-46, 2010.
- Westbrook, R. A., Product; consumption - 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repurchase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 pp.258-270. 1987. https://doi.org/10.2307/3151636
- 이명식.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 pp.16-17, 2010.
- 이유재. 고객 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29권, 1호, pp.145-168, 1995.
- Hunt, L. K., CS/D-Overview and Future Reaserch Direc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Custo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Proceeding of The 1st Annual CS/D and CR Conference, MSIApr, pp. 455-488, 1977.
- Oliver, R.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 Compatible goals, different concepts, 2, Greenwach C. T., JAI Press. 1993.
- 김은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서비스 품질이 고 객의 관계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9권, 3호, pp.31-51, 2007.
- 조현주. 의료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 관련 변수들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연구. 병원 경영학회, 제4권, 1호. pp.171-189, 2010.
- 임영인. 의료부가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 고객관계 품질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 구.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8-40, 2009.
- 박재산. 병원 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 가치, 병원 재이용 의사간의 인과관계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pp.123-151, 2002.
- 윤성준, 박종원.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 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3권 1호, pp.151-168, 2002.
- 이응재. 노인 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4-35, 2009.
- Hulka, B. S., and Zyzanski, S. J., Validation of patient satisfaction scale, Medical Care, Vol. 20, pp. 649-653. 1982. https://doi.org/10.1097/00005650-198206000-00011
- Ware, J E, and W. Snynder. Dimensions of patients attitudes Regarding doctors and medical cares service. medicare 88, pp.62-82, 1975.
- Zeithaml, V., Berry, L., and Parasura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pp.31-46, 1996.
- Bopp, K. D., How Patients Evaluate the Quality of Ambulatory Medical Encounters : A Marketing Perspective, Journal of Healthcare Marketing, 101, pp.6-16, 1990.
- 조철호, 강병서, 김양균, 정영화. 환자만족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8권, 1호, pp.115-127, 2006.
- 송균석. 의료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개발에 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9 권, pp.165-191, 2003.
- 설상철, 김수배. 의료서비스 품질, 재이용 의도, 구전효과 사이의 인과관계 모형. 대한경영학회지, 제45권, pp.1485-1512, 2004.
- 김양균, 정기택, 안영송. 치과병원의 의료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 8, 권 3호, pp.49-71, 2003.
- 김승희.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14, 2000.
- 김두종. 한국의학사. 서울, 탐구당, p.30,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