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희(1998). 아동정신건강. 정민사
- 김귀숙.정영옥.이나혜(2003). 아동의 애착과 자기 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6(2), 259-279.
- 김분.최연실(2012). 초등학교 부모.교사.또래 애착 유형별 자아개념 및 학교생활적응, 대한가정학회지 50(1), 1-13.
- 김택호.김인규(1999). 청소년의 또래관계 실태분석. In 구본용.김택호.김인규(편) 청소년의 또래 관계(pp. 23-7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김혜래.최승희(2009). 가족건강성과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0, 159-182.
- 민병수(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연.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 박정희.박정미(2010).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25-134.
- 박은주(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 부모 친구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현영.강승희(2011).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애착, 학교생활적응 행동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구조, 수산해양교육연구 51, 43-55.
- 백동영(2003). 부모-자녀 애착과 아동의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혜숙(2000). 복합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과 반사회성, 유아교육연구 20(3), 85-97.
- 안영복(1984). 적응 및 부적응행동의 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왕혜옥.김광웅(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애착안정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1(2), 77-88.
- 옥정(1998).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복귀희(2003). 아동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채영.김정섭 강명숙(2010). 세 가지 유형의 칭찬을 활용한 또래칭찬활동프로그램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47, 141-150.
- 이경화.손원경(2005). 아동의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6(4), 157-171.
- 이상은.신건호(2003).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165-185.
- 이숙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주(2004).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부모갈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급생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5(2), 435-449.
- 이인학.최성열(2009).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아동교육 18(4), 47-56.
- 이정윤.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61-276.
- 이재성.문영경.최형임(2012). 아동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1(2), 233-246.
- 이희영.안희정(2011). 부모와의 복합애착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유능성, 인문사회과학 연구 12(2), 89-113.
- 이희영.하경선(2010).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분리 및 부모에의 애착이 중학생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48, 205-217.
- 이희영.현문학(2005). 신체활동 놀이가 의사소통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17, 26-34.
- 임수진.안진홍(2012). 아동의 어머니 애착과 학교적응에서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9(2), 331-345.
- 장영애.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 정세화(2003). 애착안정성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학교적응,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조은정(2012).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5(1), 35-50.
- 최문정(2006). 아동의 부 모 또래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현.유미숙(2012).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5(2), 197-217.
- 하명선.이순복(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3), 247-258.
- 허재경.김유숙(2005). 부모애착안정성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0(4), 483-495.
- 홍연란(2000).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요인 대처방식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및 학교적응, 아동간호학회지 6(3), 362-371.
-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s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https://doi.org/10.1007/BF02202939
- Bowlby, J.(1979).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bonds, London: Tavistock.
- Bowlby, J.(1982). Attachment and loss: Vol. I: Attachment(2우 ed.), New York: Basic
- Books. Bowlby, J.(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New York: Basic Books.
- Gilligan, C.(1982). In a different voice: Px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Granot, D., & Mayseless, O.(2001). Attachment security and adjustment to school in middle childhoo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5, 530-541. https://doi.org/10.1080/01650250042000366
- Jeong, M. S., Kim, S. K., & Yoon, D. J.(1998). Rationality of action for the promotion of research on program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Future of Youth, 1, 93-119.
- Josselson, R.(1988). The embedded self: I and thou revisited. In D. K. Lapsley & F. C. Power(Eds.), Self, ego, and identity: Integrative approaches(pp. 91-108), New York: Springer.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Cited by
- Types of Multiple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Sex and Five Year Old Children's Peer Competence vol.27, pp.3,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3.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