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라(2005).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정원.이경민(2006).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전이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유아교육학논집 10, 311-337.
- 강현경.조형숙(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부모 교사 평가 간의 차이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 171-193.
- 권혜영(2006). 유치원의 조직풍토 전문성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웅(2002). 유아행동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 김미선.송준만(2006).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행동과 학교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1(3), 207-227.
- 김선희.백은주(20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돕는 멘토링의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8(9), 69-78.
- 김연하(2007).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교사용(TSQ)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5), 73-89.
- 김영아.이진.김유진.김민영.오경자(2011). 한국판 유아행동평가척도 교사용(C-TRF)의 표준화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4(2), 65-86.
- 김준규.박희숙.추성경(2005). 유아생활지도, 서울. 동문사.
- 김지연(1997).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영(2002).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문제 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2000).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아동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백은주.조부경(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 자기평가 도구 개발, 아동교육연구 24(4), 95-117.
- 성병창(2007). 초임교사 교직적응을 위한 지원방안, 수해양교육연구 19(2), 310-322.
- 성병창.부재율.한경임.이경화(2009).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인식조사,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78-95.
- 신미숙(2004). 조기교육과 유치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견해 유아기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미(2002). 유아교육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 정보 자원 활용, 교사역할수행의 관계 연구. 카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진경(2001). 아동의 위축행동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우정(2005).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과 심리적 변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백은주(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 Essa, E. L.(1988). 유아행동지도, 지성애 역(원본 출판일 1983), 서울: 양서원.
- Fox, L. Dunlap, G., & Powell, D.(2002). Young children with challenging behavior: Issues and consierations for behavior support,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4, 208-217. https://doi.org/10.1177/10983007020040040401
- Lewis. T. J., Colvin, G., & Sugai, G. (2000). The effects of pre-correction and active supervision on the recess behavior of elementary students,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23, 109-121.
- Qi, C. H., & Kaiser, A. P. (2003).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Review of the literatu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3(4), 188-216. https://doi.org/10.1177/02711214030230040201
- Smith, S. C. (2004). The effects of targeted positive behavior support strategies on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 Sterba, S. K., Prinstein, M. J., & Cox, M. K. (2007). Trajectories of internalizing disorders across childhood: Heterogeneity, external validity, and gender differenc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9, 345-366.
- VanDerHeyden, A. M., Witt, J. C., & Gatti, S. (2001). Research into practice: Descriptive assessment method to reduce overall disruptive behavior in a preschool classroom, school Psychology Review 30, 548-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