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프로그래밍 초급과정에서 로봇의 활용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n Flow at Using Robots of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투고 : 2013.08.27
  • 심사 : 2013.09.11
  • 발행 : 2013.09.30

초록

초급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로봇의 활용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초급과정에서 로봇의 활용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실험 적용 결과 몰입의 하위 요소인 선행, 경험, 효과 요소 모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로봇의 활용은 학습자들의 몰입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몰입의 하위 요소별 관계를 알아본 결과, 각 요소별로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선행 요소와 경험요소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따라서 로봇의 활용은 몰입이 발생하도록 하는 전제조건으로서 작용하고 있고 이에 따라 경험 요소가 높아지며, 학습자가 느끼는 내재적 보상이 특히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초급 프로그래밍에서 로봇의 활용은 몰입 경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using robots that makes good effect to learners. I investigated that the effects on flow at using robots of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According to experiment result, the flow level showed significant change and all of it's element(antecedents, experiences, effects) had changed significantly. This result means that using robots of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makes effect that is very positive in flow level of learners. There was strong interrelation by each element of flow in the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about flow element. In particular, interrelation of antecedents element and experience element was high. Therefore, using robot is precondition of flow, and the level of experience element is high according to level of antecedents, and also experience element elevate the learner's intrinsic satisfaction. The conclusion is that using robots of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is helpful enhancing learner's flow level and is positive in study achievements.

키워드

피인용 문헌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수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vol.16, pp.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6.16.06.001
  2. 로봇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vol.21, pp.3, 2013,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3.285
  3.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예비교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vol.21, pp.4, 2013,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4.403
  4. 국내 로봇활용 SW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 2006년~2016년을 중심으로 vol.17, pp.10,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7.17.10.190
  5. 로봇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몰입에 미치는 효과 vol.22, pp.3, 2018,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35
  6. 초등학생을 위한 로봇 활용 파이썬 학습 모형 개발 vol.22, pp.3, 2013,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3.357
  7. 로봇기반 교과연계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vol.24, pp.1, 2013, https://doi.org/10.14352/jkaie.2020.24.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