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Gregorc 학습 스타일을 적용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Adaptive Instruction System Applying Gregorc's Learning Style

  •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Lee, Jaemu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 투고 : 2013.08.27
  • 심사 : 2013.12.20
  • 발행 : 2013.12.31

초록

기존의 교수 시스템들은 각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각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을 고려하여 최적의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적응형 교수 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적응형 교수 시스템은 적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Gregorc의 학습 스타일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본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하고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학습 효과 분석을 위하여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이용하는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비적응형 교수 시스템으로 학습하는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구별하고, 독립표본 t 테스트를 통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적용결과,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은 전통적인 교수 시스템과의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비교한 결과, 학업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regorc 학습 스타일별로 효과 분석을 한 결과 활동순차적 학습 스타일이 가장 긍정적 학습 효과가 있었으며, 개념임의적 학습 스타일은 학습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developed an adaptive instruction system for individual learning. We applied Gregorc's learning style to support the adaption. This proposed Instruction system provides instruction content based on a more effective instruction method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learner's individual learning style. We applied Gregorc's learning style to create a clear treatment of differing learning styles. Proposed adaptive instruction system was applied to college students studying computer learning. A t-test indicated that our proposed adaptive instruction system resulted in positive effects in an overall style comparison. In addition, our Abstract-Sequential learning style indicated the most effective results while the Abstract-Random learning style indicated no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mparative groups in each style analysis for Gregorc's learning style.

키워드

피인용 문헌

  1. 컴퓨터 평가 기반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연구 vol.27, pp.4, 2013, https://doi.org/10.13000/jfmse.2015.27.4.1160
  2. 이러닝의 품질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학습유형의 조절효과 vol.15, pp.12, 2013,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35
  3. 시뮬레이션활용 경영 교육의 품질요인과 성과에 대한 학습유형의 조절효과 vol.7, pp.4, 2013, https://doi.org/10.18807/jsrs.2017.7.4.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