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준원 (1997). "주택건설업자의 아파트 미분양해소를 위한 업체별 전략비교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 고원용 (2000). "도시 주거환경이 공동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국토계획 36(3), pp. 287-288
- 김기영 (2007). "아파트브랜드특성이 아파트분양가에 미치는 영향력의 시계열적 변화".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부동산학과
- 김세진 (2005). "아파트 브랜드 인식의 중요성 증가에 따른 마케팅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김유신.오예근.김재준 (2004).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한 아파트 개발 사업 기획 모델".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5권 제3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88-96
- 김찬호 (2005). "주택브랜드전략 수립방안 연구". 주택산업연구원
- 박상혁.진상윤.김예상 (2003). "건설에서의 고객관계관리(CRM)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82-90
- 배재면 (2006). "래미안 아파트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효과 연구", 부동산학연구, 12(2), pp. 102-113
- 삼성물산 (2011). 2011년 서울 지역별 수요 특성 분석, 마케팅본부 마켓리서치팀
- 신영애.민규식 (2011). "아파트 브랜드이미지가 구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주거환경, 제9권 제1호, 한국주거환경학회, pp. 113-124
- 양수영 (2003). "후발 건설업체의 브랜드마케팅 전략".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제19권 제6호, pp. 10-21
- 이보라 (2012).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이상범 (2004). "건설 업체의 브랜드아파트 마케팅 전략방안".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제4권 제3호, pp. 153-159
- 이인석 (2012). "아파트의 브랜드자산이 고객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인천광역시 브랜드아파트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정책대학원 부동산학과 부동산학전공
- 전중옥.조봉진.이명식 (2004). "트렌드 창출을 통한 삼성물산 래미안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pp. 123-141.
- 정진원 (2009). "부동산개발사업의 미분양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부동산 대학원
- 조영선 (2010). "미분양 아파트 해소 방안 모형에 관한 연구". 주거환경, 제8권 제2호, 한국주거환경회, pp. 241-251
- 최재영 (2012), 스페셜리포트: 아파트 브랜드 파워가 분양가. 시세.입지보다 앞선다, 이코노믹 리뷰 (2012.04.24)
- Aaker, D. 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3), pp. 102-120 https://doi.org/10.2307/41165845
- Aaker, D. A. & Jacobson, R .(1994). "The financial information content of perceived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1(2), pp. 191-201 https://doi.org/10.2307/3152193
-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San Francisco:Free Press, (1991)
- Ahmad, S. & Simonovic, S. P. (2000). "System Dynamics Modeling of Reservoir Operations for Flood Management".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14(3), pp. 190-191 https://doi.org/10.1061/(ASCE)0887-3801(2000)14:3(190)
-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 Cincinnati, Ohio: South-Western
- Bandyopadhyay, S. & Martell, M. (2007). "Does Attitudinal Loyalty Influence Behavioral Loyalty? A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4(1), pp. 35-44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06.03.002
- Bhuian, S. N. (1997). "Marketing cues and perceived quality: Perceptions of Saudi consumers toward products of the U.S., Japan, Germany, Italy, U.K., and France".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2(2), pp. 217-235 https://doi.org/10.1016/S1084-8568(97)90004-3
- Chaudhuri, A. B. & Holbrook, M. B. (2001). "The Chain of Effect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65(2), pp. 81-93
- Durovnik, C. (2006). From "Experience" Goods to "Search" Goods,http://icommons.org/2006/08/22from-%E2%80%09experience%E2%80%99-goods-to-&E2%80%98search%E2%80%99-goods/
- Elg, F. (2000). Application of system dynamics to brand management, International System Dynamics Conference Presentation, Norway
- Engel, J. F. & Blackwell, R. D. (1982). Consumer Behavior, New York:Holt, Rinehard, and Winston
- Forrester, J. W. (1961). "Industrial Dynamics". Pegasus Communications, puting in Civil Engineering, ASCE, 14(3), pp. 190-198
- Forrester, J. W. & Senge, P. M. (1980). "Test for Building Confidence in System Dynamics Models". TIMS Studies in the Management Sciences, 14, pp. 209-228
- Garvin, D. A. (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26(1), pp. 25-43
- Herzberg, F., Mausner, B. & Snyderman, B. B. (1959). The Motivation to Work, JohnWiley, NewYork.
- Holbrook, M. B. & Corfman, K. P. (1985). "Quality and value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Phaderus rids again", in Jacoby J & Olson J. C., Perceived Quality:How Consumers View Stores and Merchandise,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 Hunt, H. K (1977).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 Jacobson, R. & Aaker, D. A. (1987). "The strategic role of product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1(4), pp.31-44 https://doi.org/10.2307/1251246
- Jacoby, J. & Chestnut, R.(1978).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
- Jarvenpaa, S. J., & Todd, P.A. (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pp. 59-88
-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pp. 1-22
- Keller, K. L. (2002).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 Keller, K. L., Aperia, T., & Georgson, M. (2008). Strategic brand management ; a European perspective, Prentice Hall, Harlow, U.K.
- Macdonald, E. K. & Sharp, B. M. (2000). "Brand awareness effects on consumer decision making for a common repeat purchase product: A replic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8, pp. 5-15 https://doi.org/10.1016/S0148-2963(98)00070-8
- Mitchell, V. (1999). "Consumer Perceived Risk Conceptualizations and Model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2), pp. 163-195 https://doi.org/10.1108/03090569910249229
-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63, pp. 33-44
- Otto, P. A. & Bois, J. R. (2001). "Brand Management Facilitation: A System Dynamics Approach for Decision Mak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2001, New York
- Park, M. S., Lee, M. H., Lee, H. S., & Hwang, S. J. (2010). "Boost, Control, or Both of Korean Housing Market: 831 Countermeasures."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6, pp. 693-701 https://doi.org/10.1061/(ASCE)CO.1943-7862.0000159
- Riezebos, H. J. (1994). "Brand-added value (theory and empirical research about the value of brands to consumers)", Dissertation Erasmus University Rotterdam, Eburon Publishers, Delft
- Riezebos, R. (2003). Brand Management: a theoretical & practical approach, Financial Times/Prentice Hall, Harlow, U.K.
- Sterman, J. (2000). Business Dynamics: System thinking and modeling for a complex world, McGraw-Hill, New York
- Swan, J. E. & Combs, L. J. (1976).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40, pp. 23-33 https://doi.org/10.2307/1251065
- Tse, D. K. & Wilton, P. C. (1988).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 pp. 204-212 https://doi.org/10.2307/3172652
- Tucker, W. T. (1957). Foundations for a Theory of Consumer Behavior,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 Mowen, J. c. (1993). Consumer Behavior, 3rd ed., Macmillian
- Yi, Y. (1989).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Working Paper,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피인용 문헌
- PSM based Price Estimating for Local Mixed-Use Apartment Development vol.15, pp.4, 2014, https://doi.org/10.6106/KJCEM.2014.15.4.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