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 실행연구

  • 우윤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이용구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Received : 2013.05.21
  • Accepted : 2013.06.12
  • Published : 2013.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information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study, three 4th grade classes of an elementary school in Daegu were provided a two-hour instruction about basic training on how to utilize information and school library, after which one of the three classes received 2 hours long weekl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s associated with social studies and science curriculum for 20 weeks. The study, implemented in two phases with mid-term assessment, involved three interview sessions with students, two interview sessions with homeroom teachers, a general descriptive survey, a performance assessment and a follow-up survey.

이 연구는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을 실행함으로써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수 학습지원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변화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와 과학과를 중심으로 1년간 20회(40시간)에 걸쳐 실제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연구보고서법 수행평가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정보활용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인순. 2007.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지리수업 연구 : 10학년 수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 강희정. 2009.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3. 김보미. 2010. <<대구> 프로젝트 학습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지역 학습 능력 신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4. 김영천. 2006.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5. 김종성. 2003. 미국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229-252.
  6. 김종성. 2006.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135-159.
  7. 김찬영. 2011.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효경. 2005.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에 대한 연구 : 중학교 지역지리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9. 박미정. 2006. <초등학교 도서관활용수업(LAI)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10. 백미자. 2007 <도서관활용수업이 사회과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양소라. 2009. <메타분석과 실증연구를 통한 학 교도서관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2.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
  13. 이병기. 2012. <정보활용교육론 (개정판)>. 서 울: 조은글터.
  14. 이보라. 2007.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이영숙.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이정연. 2007. 학교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61-85.
  17. 이주현. 2004. <확산적 발문이 초등4학년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 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진영란. 2012. 아침독서의 열쇠 학급문고 있어요. 아침독서신문. [cited 2012.4.17]. .
  19. 한국도서관협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편. 2009.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사례집>. 서울: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1. 한춘희. 2010.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사회과교육연구>, 17(4): 169-181.

Cited by

  1. 문헌정보학 분야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vol.26, pp.3, 201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5.26.3.207
  2.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분석 vol.27, pp.3, 201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3.005
  3. 고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 vol.29, pp.1, 2018, https://doi.org/10.14699/kbiblia.2018.29.1.277
  4. 통합정보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교과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vol.51, pp.3, 2013, https://doi.org/10.16981/kliss.51.3.202009.123
  5. 독서교육이 독서에 대한 상황적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초등학교 5, 6학년을 중심으로 vol.38, pp.1, 2013, https://doi.org/10.3743/kosim.2021.38.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