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0년도 대학도서관 평가 안내.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인문사회연구과).
- 권세준 (2011). 원격대학 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규환, 남영준 (2007).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135-159. http://dx.doi.org/10.4275/KSLIS.2007.41.2.135
- 김기영 (2010). 도서관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LibQUAL+ 분석틀 탐색. 제17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33-138.
- 김동숙 (2006).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소연 (2011).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이용한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전공.
- 김영순 (2012). LibQUAL+를 적용한 국회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전공.
-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주영 (2006). 신학대학교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가톨릭신학대학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김지원 (2009).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나세나 (2002). SERVQUAL 평가모형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질 평가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나은영 (2011). 법률도서관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류주현, 이상복 (2012).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271-294.
- 박동진, 윤동원 (1999).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의 측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4), 183-206.
- 박정아 (201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효율성 및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박지홍 (2007). 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 도구로서 LibQUAL+TM에 대한 재평가. 정보관리학회지, 24(2), 5-27. http://dx.doi.org/10.3743/KOSIM.2007.24.2.005
- 백인화 (2005). 대학도서관의 고객반응에 미치는 내재요인 연구: 내부마케팅, 사서의 태도 및 서비스품질 간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송경곤 (2008). 대학도서관 행정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행정관리 전공.
- 오동근, 황일원 (2004).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LibQUAL+TM을 중심으로. 제11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59-162.
- 윤기찬, 이순철 (2009).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337-365.
- 이미정 (2012). 신학대학원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전공.
- 이미향 (2004). 도서관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에 대한 이용과 인식 연구: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상복 (1998).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3), 265-280.
- 이수상, 위성광 (2007). 중국 유학생의 대학도서관 포털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113-134. http://dx.doi.org/10.4275/KSLIS.2007.41.4.113
- 정영미, 김영기, 이수상 (2010). ISA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과 개선방안 도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255-272.
- 정은주 (2009). 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연구: Keogkrry 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초금화 (2009). 외국인 유학생이 지각하는 대학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MIS전공).
- 홍현진 (2005). 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품질평가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93-120.
- 황은영 (2008).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구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Brophy, P. (2006). Measuring library performance. London, UK: Facet Publishing.
- Guidry, J. A. (2002). LibQUAL+TM spring 2001 comments: A qualitative analysis using Atlas.ti.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etrics, 3(2), 100-107. http://dx.doi.org/10.1108/14678040210429008
- Parasuraman, A., Berry, L., & Zeithaml, V. A.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 Roszkowski, M. J., Baky, J. S., & Jones, D. B. (2005). So which score on the LibQUAL+TM tells me if library users are satisfied?.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7(4), 424-439. http://dx.doi.org/10.1016/j.lisr.2005.08.002
- Shi, X., & Levy, S. (2005). A theory-guided approach to library services assessment.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6(3), 266-277. https://doi.org/10.5860/crl.66.3.266
-
Thompson, B., Kyrillidou, M., & Cook, C. (2009). Item sampling in service quality assessment surveys to improve response rates and reduce respondent burden: The "LibQUAL+
$^{(R)}$ Lite" example.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etrics, 10(1), 6-16. http://dx.doi.org/10.1108/14678040910949657 - Thompson, R. L., Thompson, B., Heath, F. M., & Cook, C. (2001). The search for new measures: The ARL LibQUAL+ project--A preliminary report.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1(1), 103-112. https://doi.org/10.1353/pla.2001.0003
Cited by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 Indicators for College & University Libraries' Evaluation vol.48, pp.3, 2014, https://doi.org/10.4275/KSLIS.2014.48.3.303
- A Study of the Changes in University Library Space and their Assessment Strategies vol.31, pp.4, 2014, https://doi.org/10.3743/KOSIM.2014.31.4.229
- A Review and Application of Library User Comments Data Analysis Tool: Focused on the LibQUAL+ Survey Comments vol.30, pp.3, 2013, https://doi.org/10.3743/KOSIM.2013.30.3.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