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혜진, 이순형(2001). 보육시설의 집단 크기에 따른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2(4), 201-212
- 구은미, 김광웅(2005).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 김순영(2005).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원용(2009). 유치원의 종일반 교사가 인식하는 교수학습풍토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 인(2004). 시설 유형별 보육서비스 질 비교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4(4), 147-182.
- 김지은, 안선희(2009)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197-216.
- 박경선(2007).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무국(2012). 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보건복지부.
- 박은주, 서영숙(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에 대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67-84
- 서문희, 양미선(2012). 영유아 보육.교육 비용 추정 및 대응 방안 연구(기본연구과제보고서). 육아정책연구소
- 유희준(1984). 수업풍토와 아동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윤창근(2008).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의 교수 학습풍토 및 교사의 교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선, 이영석(2001). 어린이집 교사의 특성과 보육의 질과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2(4), 189-199.
- 이연승, 조미나(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41-67.
- 정혜영, 이경화(2009).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21-133.
- 최미숙(2005). 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 및 전문성 인식에 따른 교사-부모 의사소통 태도. 한국영유아보육학 40, 1-19.
- 한석실(2002). DAP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변인 및 신념변인 확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한유미, 김연하(2010). 보육시설의 조직건강과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2, 79-96.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 Brown, K. E., & Medway, F. J. (2007). School climate and teacher beliefs in a school effectively serving poor South Carolina (USA) African-American students: A case stud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529-540.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2
- Cost, Quality, & Outcomes Study Team. (1995). Cost, quality, and child outcomes in child care centers, technical report. Denver: Department of Economics, Center for Research in Economic and Social Policy, University of Colorado at Denver.
- Ger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327-346. https://doi.org/10.1016/j.ecresq.2006.12.003
- Goelman, H., Forer, B., Kershaw, P., Doherty, G., Lero, D., & LaGrange, A. (2006). Towards a predictive model of quality in Canadian child care cent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3, 280-295.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7.005
- Hoy, W. K., & Hannum, J. W. (1997). Middle school climate: An empirical assessment of organizational health and student achievemen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3(3), 290-311. https://doi.org/10.1177/0013161X97033003003
- Hoy, W. K., Tarter, C. J., & Kottkamp, R. B. (1991). Open school, healthy school: Making schools work. Newbury Part, CA: Corwin.
- Hyson, M., Hirsh-Pasek, K., & Rescorla, L. (1990). The classroom practices inventory: An observation instrument based on NAEYC's guidelines for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for 4- and 5-year-old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4, 475-494.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15-S
- Kim, Y. H. & Kim, Y. E. (2010).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ors' multi-dimensional teacher self-efficacy and ECE center climate and depression severity in teachers as contributing fac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5), 1117-1123. https://doi.org/10.1016/j.tate.2009.06.009
- Lindsay, P, & Lindsay, C, H. (1987.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ed and Undervalued. Child & Youth Care Quarterly, 16, 16, 91-105. https://doi.org/10.1007/BF01083974
- National School Climate Center (2013, April, 30th).http://www.schoolclimate.org/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ECCRN). (2005). Child care and child development: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New York: Guildford Press.
- Phillipsen, L. C., Burchinal, M. R., Howes, C., & Cryer, D. (1997). The prediction of process quality from structural features of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81-303.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04-1
- Phillips, D. A., & Howes, C. (1987). Indicators of quality in child care: review of research. In D. A. Philli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 1-20).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Stern, G. G. (1978). People in Context: Measuring Person-Environment Congruence in Education and Industry. New York: John Wi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