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주, 김영주(2006). 부모의 영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차이.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0(4), 113-133.
- 가영희(2006). 성인의 직장-가정갈등이 영역별 만족도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1(2), 163-186.
-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국승희(2001). 정신분열병 환자의 삶의 질 모델 개발.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길경숙(2006).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47-164.
- 김경희(1999).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계연, 유강재(2009). OECD 국가 행복지수 산정결과로 본 우리나라의 행복 수준. 보건.복지 7, 1-8.
- 김도란, 김정원(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임지영, 한영석(2003). 한국 성인의 행복한 삶의 구성요인 탐색 및 척도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415-442.
- 김성범(2011). 가족의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유아의 행복감.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미(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만족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청구학위논문.
- 김의철, 박영신(2004). 청소년과 성인의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가정, 학교, 직장, 여가생활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973-1002.
- 김은정, 오경자, 하은혜(1999). 기혼 여성의 우울증상에 대한 취약성: 스트레스 경험 및 대처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4(1), 1-14.
- 노명희, 박상희(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 107-127.
- 박영선(2006).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아동의 내부-외부 통제성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채영(2010). 가족기능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병래(1998).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연숙, 이순형, 유가효, 조재순(1991). 기혼 취업여성이 지각하는 가정, 직업생활 갈등 및 부적응 증상과 생활만족. 가정관리학회지, 9(2), 209-224.
- 이윤옥(2004). 5-6세 유아의 가정환경과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육, 31(1), 231-251.
- 이정화(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미선, 문혁준(2006).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4), 11-21.
- 전신현(1996). 청소년의 삶의 질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5, 63-82.
- 정미숙(2005). 유아의 정서 지능과 가정환경 변인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현정, 문혁준(2011).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의 사회적 자본, 자아탄력성, 사회 인구학적 변인의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21-42.
- 추미란(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배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정현, 심미경(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아버지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생애학회지, 1(1), 19-31.
- Andrew, F. W., & Withey, S. B. (1976). Social Indicators of well-Being: American's Perception of Life Quality. New York: Plenum.
- Boncher, M. K.(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tyl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York.
- Campbell, A. (1981). The sense of well-bing in America. New York: McGraw-Hill.
- Clemente, F., & Sauer, W. J. (1976). Life satisfaction in the United States. Social Forces, 54, 621-632. https://doi.org/10.1093/sf/54.3.621
-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 Diener, E., Sandvik, E., Pavot, W., & Fujita, F. (1992). Extrover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in a U.S. national probability sampl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26, 205-215. https://doi.org/10.1016/0092-6566(92)90039-7
- Diener, E. & Suh, E. (1997). Measuring quality of life: Economic, social and subjective indicators. Social Indicators Research, 40, 189-216. https://doi.org/10.1023/A:1006859511756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USA: Bantom Books.
- Hafstrom, Jeanne L. & Dunsing, Marlilyn M., (1973). Level of living: Factors influencing the homemaker's satisfaction,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2(2), 119-132.
- Hayes, M. P. & Stinnet, N. (1971). Life satisfaction of middle-aged husbands and wives. Journal of Home Economics, 33(9), 669-674.
- Kurdek, L. A. (1991). The relations between reported well-being and divorce history, availability of a proximate adult, and gender.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3(Febrary), 71-78. https://doi.org/10.2307/353134
- Layard, R. (2005). Happiness: Lessons from a new science. London: Allen Lane.
- Matras, J. (1975). Social Inequality, Stratification and Mobility.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 Olszewski-Kubilius, P., Kulieke, M. J., Willis, G. B., & Krasney, N. (1985). The family as educator questionnaire. Evanston, IL: Center for Talent Development, Northwestern University.
- Reker, D. L. (2003).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s a mediator between children's attachment security and thei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Trent. Canada.
- Rosenberg, M., Schooler, C., Schoenbach, C., & Rosenberg, F. (1995). Global self-esteem and specific self-esteem: Different concepts, different outcom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0, 141-156. https://doi.org/10.2307/2096350
- Seligman, M. (2006). 긍정심리학: 진정한 행복 만들기. (김인자 옮김). 서울: 물푸레. (원본발간일 2002년).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alovey, P., Dedell, B. T., Detweiler, J. B., & Mayer, J. D. (2000). Current directions in emotional intelligence research. In M. Lewis & J. M. Haviland-Jones(eds.),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 Turner, J. H., (1984). Social Stratification: A Theoretical Analysi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Veenhoven, R. (1991). Questions on happiness: Classical topics, modern answers, blind spots.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z(Eds.), Subjective well-being: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pp. 7-26). Oxford: Pergamon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