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진영(1990). Locke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공현희(2010). TV 공익광고의 기호학적 연구 -그레마스의 의미생성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학술지-일러스트레이션 포럼, 25, 18-26.
- 김경용(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 김성도(2002). 구조에서 감성으로-그레마스의 기호학 및 일반 의미론의 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 김 석(2010). 프로이트 & 라캉 무의식에로의 초대. 파주: 김영사.
- 김은하(2003). 1990년대 한국 아동문학 장의 지배구조 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경, 김수정(2009).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의미 연구 -Greimas의 구조주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 연구, 10(2), 113-122.
- 김원숙(1998). 그림책에 나타난 인식의 과정.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원, 서정숙, 김유정, 남규(2008).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교육이 유아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9), 71-85.
- 김태환(2001).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델 수용의 문제점: 발신자/수신자 개념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화권연구, 10(1), 104-118.
- 구희정(2010).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과. 유아교육학 논집, 14(3), 271-291.
- 노희연(2008). 배변훈련을 통해 본 영아의 분리와 전이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2(1), 289-317.
- 박명진(1995). 기호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기호학연구, 1(1), 151-168.
- 박미정, 김영주, 송연숙(2009).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73-88.
- 박찬옥, 신혜선(2005). 유아 그림책 강아지 똥에 나타난 주인공의 자아형성 과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93-213.
- 백선기(2007).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서정숙(2000).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양상과 문제점. 어린이 문학교육, 창간호, 99-113.
- 서정숙(2001). 유아 문학교육내용과 교수계획에 대한 논의.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2), 21-39.
- 서정숙, 김정원, 남 규(2006). 그림책 중심의 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6(6), 103-127.
- 서정철(1992). 그레마스의 기호학 사각형. 외국어교육연구논집, 8, 103-112.
- 서현아, 김소연(2002). 그림책과 관련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33.
- 송명희, 김민진(2010). 그림책 읽기 후 말놀이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과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1(2), 83-113.
- 송미선, 서정숙(2012). 국내 학술지에 나타난 그림책 관련 논문의 경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3(1), 1-17.
- 송주진, 전일우(2006).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5(2), 1-21.
- 신혜선(2005). 유아 그림책 강아지 똥에 나타난 주인공의 자아형성과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93-213.
- 신혜선(2006a). 유아 그림책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의 기호학적 분석. 유아교육연구, 26(6), 199-224..
- 신혜선(2006b). 유아 그림책의 기호학적 구조분석을 통한 교육적 이해 -그림책 무지개 물고기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5), 147-171.
- 신혜선(2009). 지각대장 존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의사소통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271-290.
- 양진희, 박 윤 (2009). 또래관계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활동이 비인기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4, 123-152.
- 우정민 (2009). 아동문학과 새로운 현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피터의 기묘한 몽상, 영미문화, 9(2), 1- 31.
- 유영의, 곽정인(2012). 유아문학 연구의 동향분석 : 학위논문을 중심으로(1982-2010).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1), 107-130.
- 이무석(2006).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서울: 이유.
- 이병용(2007). 옛이야기 그림책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연옥(2004). 독서의 사교육화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3), 41-63.
- 이지영, 이방실(2006). 그림책에 나타난 옛이야기 내용분석 : 베텔하임의 정신분석적 가치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40, 45-75.
- 이희원 (2004). 보편서사구조와 행위의 특수화. 기호학연구, 15, 411-437.
- 임진수 (2010). 위상학적 정신분석. 서울: 파워북.
- 이상금, 장영희(2007). 유아문학론. 서울: 교문사.
- 장휘숙(2001). 아동발달. 서울: 박영사.
- 정옥분(2012). 영아발달. 서울: 학지사.
- 조창연(2004). 인지생성과 기호생성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지이론을 중심으로- . 기호학연구, 15, 273-300.
- 지연주, 최나(2012). 교사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읽기활동 빈도가 유아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8(6), 5-28.
- 최형주, 김영주(2008). 그림책을 활용한 용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 4(2), 156-179.
- Bettelheim, B.(2002). The uses of enchantment, 옛 이야기의 매력1(김옥순, 주옥 옮김). 서울 : 시공사(원판 1975).
- Evans, D.(2004). An introductory dictionary of Lacan psychoanalysis. 라깡 정신분석 사전(김종주 외 역). 서울: 인간사랑(원본발간일 1996).
- Nodelman, P.(2001). The Pleasures of Children's Literature.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김서정 옮김). 서울: 시공사(원판1991).
- Wittmer, Donna. Petersen, Sandra H.(2012)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 A Relationship-Based Approach 영아 발달과 반응적 교육 -관계중심접근법- (이승연, 김은영, 강재희, 문혜련, 이성희 옮김). 서울 : 학지사(원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