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호, 길양숙, 이순성 (2001). 중등학교 창의성 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발전방향. 교육평가연구, 14(2), 71-107.
- 고원 (2011). 공감과 소통의 토론 교육과 연구 과제. 사고와 표현, 4(1), 103-122.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순남, 이병환, 황향숙 (2003).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과 교육 정책적 과제. 중등교육연구, 51(2), 41-68.
- 노인택 (2009). 교육성과 측정 tool 개발 및 교육과정 redesign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 Kepco Academy.
- 박성일 (1991). 수업설계의 목적과 체제적 접근 절차. 교육월보, 116, 116-122.
- 박인숙, 강순희 (2011).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314-327.
- 박종렬, 서혜애, 김순남 (2002). 창의성 계발 과학교육 사이버 연수 운영의 행.재정적 지원 체제에 대한 요구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19(3), 79-103.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심영의 (2009). 토론 수업의 설계와 운영에 관한 연구-논증적 글쓰기를 위하여. 수사학, 11, 403-432.
- 이성흠 (2005). 학습자 만족도 확인을 위한 교육․훈련프로그램 반응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오인경, 최정임 (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서울: 학지사.
- 우종옥, 김승훈, 강심원 (2000). 과학교육에서의 창의력 수업모형 개발. 창의력교육연구, 3(1), 1-28.
- 윤회정, 우애자 (2011). 과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2), 115-138.
- 이강열 (1998). 창의성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논총, 제7집, 96-120.
- 이상희 (2012). 과학자의 창의적 사고과정 분석 및 과학교육에 주는 함의: Archimedes와 Avogadro의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장금수 (1997). 초등학교 창의성 지도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 전주성, 김소영 (201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Kirkpatrick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모델의 응용-. 교육과학연구, 42(1), 125-150.
- 정옥분, 김경은, 박연정 (2005). 청소년과 교사가 지각하는 창의성 교육의 실태조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1), 29-53.
- 정일환 (1998). 현직연수의 발전방향. 교육연수, 7, 교육부 교육행정연수원, 24-32.
- 정일환 (200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가톨릭대학교출판부.
- 정재삼 (2004). 교육공학의 평가영역.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편), 서울: 교육과학사.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예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3(4), 334-348.
- 조연순, 성진숙, 채제숙, 구성혜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07-328.
- 조연순, 최경희 (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개발. 한국과학교육연구, 20(2), 329-343.
- 조미영, 문공주, 김성원 (2010). 창의적 문제 해결력 문항의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309-333.
- 주영주, 김소나, 박수영, 김은경 (2009).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 학업 성취도 및 학습전이 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1), 23-43.
- 진선미, 정은정 (2005). 공무원 교육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방안 및 평가도구 개발-서울시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18(3), 183- 208.
- 최경희, 조연순, 조덕주 (1998).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교육과정 연구: 현행 교육과정과 수업현장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49-160.
- 최원호, 손정우, 이봉우, 이인호, 신영준, 한재영, 최정훈 (2007). 과학영재를 위한 과학캠프의 자료와 활동의 평가준거 개발. 국제과학영재학회지, 1(1), 1-10.
- 최유현, 이병욱, 문대영, 이한규, 류병구, 강경균 (2007). 발명교육 담당 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교육요구 분석: 발명특허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256-282.
- Biner, P. M. (1993).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student attitudes toward televised course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7(1), 62-73. https://doi.org/10.1080/08923649309526811
- Bradley, A. (1999). Zeroing in on teachers: Quality counts '99. Education Week, 18(17), 46-52.
- Branch, R. C., Darwazch, A. N., & El-Hindi, A. E. (1992). Instructional design practices and teacher planning routines. 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 Brinkerhoff, R., & Gill, S. (1994). The learning alliance. San Francisco: Jossey-Bass.
- Davis, G. A., & Rimm, S. B. (199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Boston: Allyn and Bacon.
- Dick, W., & Carey, L. (1987). Needs assessment and industrial design. Instructional Technology, 17(11), 53-59.
- Dick, W., & Carey, L. (1996).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NY: HarperCollins Publishing.
- Dick, W., & Carey, L., & Carey, J. (2001).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5th ed.). NY: Longman.
- Dyer, S. (1994). Kirkpatrick's mirror.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18(5), 31-32. https://doi.org/10.1108/03090599410058980
- Grotelueschen, A. D. (1980). Program Evaluation. In A. B. Knox & Associates, Developing, Administering, and Evaluating Adult Education. (p. 248) San Francisco: Jossey-Bass.
- Halpaern, D. F., & Hakel, M. D. (2003). Applying the science of learning to the university and beyond: Teaching for long-term retention and transfer. Change, JULY/AUGUST, 36-41.
- Hamblin, A. C. (1974). Evaluation and control of training. London: McGraw-Hill.
- Kaufman, R., & Keller, J. M. (1994). Levels of evaluation: Beyond Kirkpatrick.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5(4), 371-380. https://doi.org/10.1002/hrdq.3920050408
- Kaufman, R., Keller, J., & Watkins, R. (1995). What works and what doesn't: Evaluation beyond Kirkpatrick. Performance & Instruction, 35(2), 8-12.
- Kirkpatrick, D. L. (1959a).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Directors, 13(11), 3-9.
- Kirkpatrick, D. L. (1959b).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2-learn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Directors, 13(12), 21-26.
- Kirkpatrick, D. L. (1960a).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3-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Directors, 14(1), 13-18.
- Kirkpatrick, D. L. (1960b).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4-resul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Directors, 14(2), 28-32.
- Kirkpatrick, D. L. (1976). Evaluation of training. In R. L. Craig (E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 A guide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 (2nd Ed.) (pp. 301-319). NY: McGraw-Hill.
- Kirkpatrick, D. L. (1994).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 Kirkpatrick, D. L. (1998).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2nd Ed.),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 Kirkpatrick, D. L. (2006). Seven keys to unlock the four levels of evalu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45(7), 5-8.
- Lawson, A. E. (2001). Promoting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College Biology. Critical Thinking Skills, 27(1), 13-24.
- Lee, S. H. (1998). Making reaction evaluation a more useful tool in the evaluation of corporate training programs: Reactionnaire dimensions and design criteri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 Lee, S. H., & Pershing, J. A. (1999). Effective reaction evaluation in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urposes and dimension classific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38(8), 32-39.
- Lee, S. H., & Pershing, J. A. (2002). Dimensions and design criteria for developing training reaction evalua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5(2), 175-197. https://doi.org/10.1080/13678860110053678
- Molenda, M., Pershing, J. A., & Reigeluth, C. M. (1996). Designing instructional systems. In R. L. Craig (Ed.), The ASTD 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kk: A guide to thuman resource development (4th ed.) (pp. 266-293). NY: McGraw-Hill.
- Phillips, J. J. (1995). Return on investment-Beyond the four levels. In E. Holton (Ed.),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AHRD) Conference Proceeding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s No. ED 398 370)
- Phillips, J. J. (1997). Handbook of training evaluation and measurement methods: Proven models and methods for evaluating any HRD program (3rd ed.). TX: Gulf.
- Pont, T. (1996). Developing effective training skills: A practical guide to designing and delivering group training (2nd ed.). London: McGraw-Hill.
- Shallcross, D. J. (1981). Teaching creative behavior. NJ: Prentice-Hall.
- Sternberg, R. J., & Davidson, J. E. (1995). The Nature of Insight. MA: The MIT Press.
- Sugrue, B., & Kim, K. (2004).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s 2004 state of the industry report.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 Thompson, D. E., Brooks, K., & Lizarraga, E. S. (2003). Perceived transfer of learning: From the distance education classroom to the workpalce.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8(5), 539-547. https://doi.org/10.1080/02602930301680
-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NY: Harcourt Brace.
- Warr, P., Bird, M., & Rackham, N. (1970). Evaluation of management training: A practical framework, with cases, for evaluating training needs and results. London: Gower.
- Webb, L. D., & Norton, M. S. (1999). 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Personnel issues and needs in education (3rd ed.). NJ: Prentice-Hall.
- Wenglinsky, H. (2005). Using technology wisely: the keys to success in schools. NY: Teachers Colleg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