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성주, 김현주, 이길재, 권영식, 김명희, 김연숙, 김윤화, 신호심, 임희영, 하지희 (2009). R&E 프로 그램에 대한 과학영재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29 (6), 626-638.
- 강순희 (2011). 보통 학생들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과학 교수 기법, 2011년 화학교육 여름 호, 2-9.
-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권용주, 심해숙, 정진수, 박국태 (2003a). 수증기 응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생성에서 귀추의 역할과 과정. 한국지구과학회, 24 (4), 250-257.
-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 (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1), 29-42.
-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b). 과학적 가설 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 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5), 458-469.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 (2003c).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 철학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3), 215-228.
- 김미선 역 (2009). 창의성 : 문제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 서울: 시그마프레스, 149-150. [원 저: Weisberg, R. W. (2005). Creativity: 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 Science, Invetion, and the Arts.].
- 김인묵, 박홍이, 엄정인, 정광호 역 (2008). 수학 없는 물리, 제10판. 서울: 교보문고 [원저: Hewitt, P. G. (2007). Conceptual Physics, 10th Edition.].
- 노혜숙 역 (2003). 창의성의 즐거움. 서울: 북로드 . [원 저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 동완 역 (2006). 인간의 역사2. 서울: (주) 신원문화사.[원저: lIl'in, M. (1946). 인간은 어떻게 해서 거 인(巨人)이 되었는가.].
- 문만용 (2009). 한국 근현대 과학사의 초등교육 활용 방안. 초등과학교육. 28 (2), 197-212.
- 박종원 (2000). 학생의 과학적 설명 가설의 생성 과정 분석: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4), 667-679.
- 백성혜 (2001). 아르키메데스는 무엇을 발견했을까? 화학교육, 28 (4), 60-67.
- 서혜애, 김순남, 조석희, 정현철 (2004).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한국교육개발.
- 송진웅, 조숙경 역 (2007). 과학적 발견의 패턴. 서울: (주)사이언스북스. [원전: Hanson, N. R.(1958). Patterns of discovery: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 양일호, 정진수, 권용주, 정진우, 허명, 오창호 (2006a).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1), 88-98.
- 양일호, 허명, 오창호, 황신영, 정진수, 권용주 (2006b). Charles Darwin의 자서전에 나타난 사고 과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 (1), 53-7.
- 이경화, 성은현, 최병연, 박춘성, 전경원, 하종덕, 한순미 (2009). 초등학교 중학년의 창의성 교육 혁신 방안 연구. 창의력교육연구, 9 (2), 35-67.
- 이경화, 최병연 (2006). 초등학생의 발단단계에 따른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및 영역 창의성 분석. 영재와 영재교육, 5 (2), 119-134.
- 이상욱 (2010). 과학자의 창조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제 5판, 한양대학교 출판부.
- 이상욱 (2010). 토마스 쿤과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제 5판, 한양대학교 출판부.
- 이상욱, 백성혜 (2012). 보어의 원자모형과 아르키메데스의 금관문제. 2012년 한국과학철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
- 이선길 (2006). 고등학교 과학영재를 위한 사사 연구 (R&E) 프로젝트 학습모형의 개발과적용.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우영 역 (2006). 아르키메데스 그가 유레카를 외친 것 이외에 무엇을 했는가? 서울: 경문사. [원저: Stein, S. (1999). Archimedes: What Did He Do Besides Cry Eureka?].
- 임웅 역 (2009). 창의성 그 잠재력의 실현을 위하여. 서울: (주) 학지사, pp.16 [원저: Sternberg, lR. J. (2004).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 전경원 (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학문사.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 (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 (4), 334-348.
- 조윤동 역 (2007). 되살아나는 천재 아르키메데스. 서울: 일출봉.
- 조한혜정 (2009). 멋진 신세계와 판도라의 상자: 현대 과학 기술 낯설게 보기. 연세 과학 기술과 사회 연구 포럼. 문학과지성사.
- 홍갑주 (2008). 아르키메데스 수학의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성욱 (2003). 과학적 창조성, 천재를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계간과학사상, 2003여름.
- 황동주 (2010). 저울의 역사 탐구. 초암네트웍스.
- Barron, F. (1988). Putting creativity to work.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76-98.
- Dunbar, K. (2000). How Scientists Think in the Real World: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 (1), 49-58. https://doi.org/10.1016/S0193-3973(99)00050-7
- Einstein, A. & Infield, L. (1938). The evolution of physics. NYC: Simon & Schuster, 1938.
- Getzels, J. W. & Csikszentmihalyi, M. (1976). The creative vision. New York: Wiley.
- Giambattista, D. P. (1589). Magia Naturalis (Natural Magic). http://math.nyu.edu/ -crorres/Archimedes/Crown/magick.html (검색: 2011.3.22.).
- Harwood, W. (2004). An activity model for scientific inquiry. The Science Teacher, 71 (1), 44-46.
- Hennessey, B. & Amabile, T. (1988). Storytelling as a means of assessing creativit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2 (2), 35-247.
- Klahr, D. & Simon, H. (1999). Studies of scientific discovery: Complementary approaches and convergent findings. Psychological Bulletin. 125, 524-543. https://doi.org/10.1037/0033-2909.125.5.524
- Koestler, A. (1964). The Act of Creation. London: Hutchinson & Co.
- Kuhn, T. S. (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2nd e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td. London.
- Fermi, L. & Bernardini, G. (2003). Galileo and the scientific revolution. New York: Dover Publications, Inc. [원저: Galilei, G. (1586). The little balance.].
- Lawson, A. E. (2001). Promoting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College Biology, Critical Thinking Skills. Vol.27 (1). 13-22.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Mumford, M. D., Mobley, M. I., Uhlman, C. E., Reiter-Pal-mon, R. & Doares, L. M. (1991). Process analytic models of creative capaciti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 (2), 91-122. https://doi.org/10.1080/10400419109534380
- Ochse, R. (1990).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The determinant of creative geniu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sborn, A. F. (1948). Your Creativity Power: How to use imagin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 Osborn, A. F. (1953). Applied Imagin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 Perkins, D. N. & Salomon, G. (1988). Are cognitive skills context bound? Educational Researcher, 18, 16-25.
- Torrance, E. P. (1988) The Nature Of Creativity As Manifest In Its Testing, In Sternberg, R. J.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 Press.
- Toynbee, A. (1964). Widening horizons in creativity, New York: Wiley.
- Vitruvius, P. (기원전 1세기). The Ten Books On Architecture de Architectura LibriDecem. http://math.nyu.edu/-crorres/Archimedes/Cro wn/itruvius.html (검색2011.3.22).
-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London: Cape.
피인용 문헌
- A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07 &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with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vol.35, pp.2,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2.0277
-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과정적 관점 설명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vol.40,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