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유곤 (1996). 고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인식 및 과학 불안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권오남, 김정효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적용 및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39(2), 81-99.
- 김성원, 허명 (2005). 영재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 김영천 (2008). 질적 연구 방법론I. 서울: 문음사.
- 김주훈, 이은미, 최고운, 송상헌 (1996). 과학 영재 판별도구 개발연구 (I). CR96-27.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재권 (2005). 영재아의 창의적 성격 특성과 과제집착력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논문.
- 김현철 (2005). 정의적.사회적 특성 분석과 영재성 판별에서의 시사전. 한국교육, 32(3), 205-231
- 남상준 (1996). 사회과에서의 창의적 사고력 교육. 사회과교육, 29, 65-79.
- 류시경, 박종석 (2008).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적 문제발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39-149.
- 박경빈, 이석래 (2009). 초등영재학생과 일반 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19(3), 503- 527.
- 박미진, 이용섭 (2011). 과학영재학생의 학습동기와 과제집착력과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1(4), 961-977.
- 박선자, 최경희, 이현주 (2009). 교육청 영재 교육원 과학 담당 교사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19-13.
- 박인호 (2002). 과학영재 선발방안. 과학영재학교 교육 학사 운영에 관한 공청회 자료집.
- 배희병, 김승부, 오원섭, 백용주, 천태호, 박병철, 송인덕, 장기상, 양교석, 조규호, 윤남수, 서봉석, 김인관, 한학수, 연규탁 (2004). 과학영재 발굴.육성사업 결과 보고서. 한국과학재단, 66-70.
- 석임복 (2007). 학습 몰입의 구조: 척도, 성격, 조건, 관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소광섭 (2002). 과학영재학교 선발체제 개발 및 시행에 관한 연구. 과천: 과학기술부.
- 신명희, 김주현 (2002). 과학 영재의 지능특성 연구. 연세교육과학, 50, 77-92.
- 신복진 (2007). 교육용게임에서의 학습자의 사회성에 따른 인간-기계 상호작용성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심재영 (2003). 과학영재판별에 관한 연구I.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심재영 (2004). 암묵적 이론을 통한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도희, 윤지민 (2010). 청소년의 과제 선호 성향 예측 요인 탐색. 교육학연구, 48(1), 1-22.
- 오경애, 김성원 (1995). 중학교 과학 영재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및 과학 영재아의 행동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291-302.
- 오헌석, 최지영, 최윤미, 권귀헌 (2007). 과학인재의 성장 및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907-918.
- 이군현 (1990). 과학영재 학생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28(1), 131-144.
- 이명자(2002). 과학영재의 특성 분석. 교육과학논총, 23(2), 127-140.
- 이정철 (2010).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행동 특성의 질적 분석을 통한 과학 영재의 행동 특성 판별 도구 개발.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 전경원 (2000). 한국의 새 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200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28(2), 161-177
- 조연순, 성진숙, 채제숙, 구성혜 (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과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07-328.
- 조윤향 (2011). 중학교 영재학급에서 사용 중인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485-510.
- 최돈형 (2001). 과학영재교육센터 평가 기준 개발. 영재교육연구, 11(2), 59-85.
- 한민 (2008). 문화심리학에서 질적 연구 방법의 활용: 근거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201.
- Atkinson, J. W. (1960). The achievement motive, goal setting, and probability preferences.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0(1), 27-36. https://doi.org/10.1037/h0047990
- Barron, F. (1969). Creative Person and Creative Process, Holt, Rinehart & Winston, New York.
- Brandwein, P. F. (1988). Science talent: In ecology of achievement, In Brandwien, P. F. & Passow, A. H. (Eds.), Gifted young in science: Potential through performance (pp. 73-103).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Breland, B. T., & Donovzn, J. J. (2005). The role of state goal orientation in the goal establishment process. Human Performance, 18(1), 23-53. https://doi.org/10.1207/s15327043hup1801_2
- Coleman, J. M., & Fultz, B. A. (1985). Special class placement, level of intelligence, and the self-concepts of gifted children: A social comparison perspective.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6(1), 7-12. https://doi.org/10.1177/074193258500600304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 Ba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De Parter, I. E., Van Vianen, A. E. M., Fischer, A. H., & Van Ginkel, W. P. (2009). Challenging experiences: Gender differences in task choic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4(1), 4-28. https://doi.org/10.1108/02683940910922519
- Feldhusen, J. F (1986). A Conceptions of Giftednes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gne, F. (1985). Giftedness and talent: Reexamining a reexamination of the definitions of the definition. Gifted Child Quarterly, 29, 103-112.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302
- Gallager, J. J. (1985). Teaching the gifted child (3rd ed.). Boston: Allyn & Bacon.
- Hsueh, W. C., Feldhusen, J. F., & Moon, S. (1997).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gifted children's theories of intelligence, goal orientation, and responses to challenge. Purdue University Press.
- Janos, P. M., & Robinson, N. M. (1985). Psychosocial development in intellectually gifted children. In F. D.
- La Salle, D. (1977). In pursuit of a pattern for scientists. Gifted Child Quarterly, 21(1), 1-5.
- Mansfield, R. S, & Busse, T. V. (1981). The blooming of Creative Scientists: Early, Late and Otherwise. Gifted Child Quarterly, 25(2), 63-66. https://doi.org/10.1177/001698628102500204
- MacKinnon, D. W. (1965). Personality and the Realization of Creative Potential. American Psychologist. 20, 365.
- Philips, J. M., & Gully, S. M. (1997). Role of goal orientation, ability, need for achievement, and locus of control in the self-efficacy and goal-sett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5), 792-802. https://doi.org/10.1037/0021-9010.82.5.792
- Phillips, N., & Lindsay, G. (2006). Motivation in gifted students. High Ability Studies, 17(1), 57-73. https://doi.org/10.1080/13598130600947119
- Renzulli, J. S. (1986).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 J. E. Davi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pp. 53-92).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nzulli, J. S., and Reis, S. M. (1994). Research related to the School Wide Enrichment Model. Gifted Child Quarterly, 38, 2-14.
- Renzulli, J. S. (2000). The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s a paradigm for school reform.
- Roe, A. (1952). The Making of a scientist. New York: Dodd, Mead.
- Schunk, D. H. (1983).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 848-856. https://doi.org/10.1037/0022-0663.75.6.848
- Schunk, D. H. (1989).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behavio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 173-208. https://doi.org/10.1007/BF01320134
- Schunk, D. H. (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3
-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 Silverman, L. K.(1993). Counseling needs and programs for the gifted. In Heller, K. A., Monks, G. J., & Passow, A. H.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ergamon Press.
- Snow, R. E., Corno, L., and Jackson, D.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affective and cognitive functions, In Berliner, D. C. & Calfee, R. C.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pp. 243-310). New York: Macmillan. Terman,
- Terman, L. M. and Oden, M. H. (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The gifted group at mid-life,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Calif.
- Wagner, H. (2007). Why are academic summer programmes for gifted youngsters so successful? Science Education: Models and Networking of Student Research Training Under 21. Csermely, P., et al. (Eds.) IOS Press.
- Watters, J. & Diezmann, C. (2000). Catering for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from challenging task. Gifted Child Today, 23(4), 14-19.
피인용 문헌
- Developing the Rubric for Measurement in Levels by Areas for the Characteristics of Task Commitment Shown in the Science Gifted vol.34, pp.7,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7.0657
- Effects of STEAM Lessons Using Scratch Programming Regarding Small Organisms in Elementary Science-Gifted Education vol.34, pp.2, 2015, https://doi.org/10.15267/keses.2015.34.2.194
- An Analysis of the Patterns of Scientific Questions Generation among Elementary Science-Gifted and General Students vol.35, pp.4,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4.0537
-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 vol.8, pp.1,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5.8.1.87
-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과제집착력 비교 vol.39, pp.3, 2015, https://doi.org/10.21796/jse.2015.39.3.307
- GSP를 활용한 중학교 2학년 수학 영재학급의 일반화 수업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 Viviani 정리를 중심으로 - vol.30, pp.1, 2013, https://doi.org/10.7468/jksmee.2016.30.1.23
- 중학생의 발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 vol.36, pp.1,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063
- 고등학생의 투지, 흥미, 과제집착력, 자기조절능력 및 과학학업성취의 관계 분석 vol.36, pp.3, 2016,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3.0445
- 영재 학생들의 공학 설계 기반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및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37, pp.4,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719
- A Comparison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Task Commitment between Science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vol.46, pp.3, 2018,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3.390
- Development of an engineering design process-based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t the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in South Korea vol.5, pp.1, 2019, https://doi.org/10.1186/s41029-019-0047-6
-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vol.12, pp.3, 2013,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198
-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integrated STEM activities based on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The case of robotics and 3D robot modeling vol.42, pp.None, 2021, https://doi.org/10.1016/j.tsc.2021.100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