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금주,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e-learning 사회복지교과목을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 12권, 제3호, pp.1717-1728, 2010.
- 권성연,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2.
- 권호천, "온라인학습자 상호작용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사이버대학 수업 질문답변 게시판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제2호, pp.5-37, 2009.
- 김경숙, 인터넷 학습자료의 제시유형과 자기규제 학습수준이 프로그래밍 언어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김병철, 류근호, "e-learning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p.53-60, 2005.
- 김원경, 황성현, 관승우,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pp.23-46, 2006.
-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남정권, WAI환경과 자기조절학습: 웹기반 자기 조절학습 지원 전략, 한국학술정보(주), 2006.
- 박형민, 염창선, "u-learning의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0권, 제1호, pp.461-473, 2008.
- 박홍균, "컴퓨터 기반학습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학습방법이 학습과정과 학습성취에 미치는 영향", 敎育情報技術硏究, 제7권 ,제4호, pp.33-53, 2001.
- 백영균, 웹기반학습의 설계, 양서원, 2003.
- 송주영,"학습자의 학습양식이 웹기반 혼합교육 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469-478, 2010.
- 송인섭, 박성윤,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교육심리연구, 제 14권, 제2호, pp.29-64. 2000.
- 신민희, "자기조절학습이론: 이론, 구성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1),pp.143-162, 1998.
- 심선경, "온라인수업에서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간의 관계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487-497, 2012.
- 안도희, 이유정, "중학생의 성취목적과 학업동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2권, 제4호, pp.2117-2133, 2010.
- 양정훈, "정보화사회의 사이버교육환경 분석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10권, 제2호, pp.149-189, 2002.
- 윤현상, 김삼곤,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및 협동심에 미치는 영향", 수산해양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194-211, 2001.
- 이규녀, 최완식, "e-러닝에서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요소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7권, 제3호, pp.210-223, 2007.
- 이웅규, 이종기, "자기주도학습과 이러닝 학습환경 만족: 자기조절효능감에 의한 비교분석", 한국경영과학회보, 제31권, 제3호, pp.127-142, 2006.
- 이인숙, "e-learning 환경에서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자기효능감과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관련성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 3호, pp.3-25, 2003.
- 이칭찬, 신민희,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2005.
- 이혜정, "온라인 원격학습환경에서 수업설계와 운영방식이 성적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36권, 제1호, pp.169-180, 2004.
- 이혜정, 김태현, "e-learning 콘텐츠 제시 유형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 pp.727-732, 2007.
- 임철일, "웹기반 자기조절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 및 운영전략이 자기조절학습수준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17-137, 2002.
- 정미경, 자기조절학습탐구, 한국학술정보, 2008.
- 제보영, 김영수,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메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4호, pp.193-224, 2008.
- 주영주, 김지영, 최혜리, "기업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업지속의향간의 구조적인 관계", 교육공학연구, 제2권, 제4호, pp.101-124, 2009.
- 차대운, 문용은, 윤중현, 김유리, "브랜디드 러닝의 학습참여도와 성취도에 관한 실험연구", 경영연구논총, 제38권, 제1호, pp.3-18, 2005.
- 최병연, 유경훈,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구조분석", 교육문화연구, 제16권, 제3호, pp.183-203, 2010.
- 한건환, 민윤기, "아동이 낙관성, 내 외적 동기,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의 관계성",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6호, pp.3089-3101, 2007.
- 한태인, "EBSi 수능방송에서 이러닝서비스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화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1호, pp.477-485, 2002.
- 허균,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 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0권, 제1호, pp.135-143, 2009.
- T. Garcia, P. R. Pintrich, "Stud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 LISEL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33 006], 1991.
- P. R.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B. J. Zimmerma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5, No.1, pp.3-17, 199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3, No.4, pp.614-628, 1986.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