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화 교수이론에 근거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 분석

The content Analysis on the Unit of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nvironment' in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Based on Elaboration Theory

  • 투고 : 2013.08.10
  • 심사 : 2013.09.23
  • 발행 : 2013.09.3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3학년 기술 가정 교과서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을 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근거하여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단원의 내용체계와 개선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고, 차후 교과서 집필 시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는 12종 모두 절차적 방법에 의한 정교화 과정을 제시하여 내용체계를 구성하였다. 둘째,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은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전략으로 '생각열기'를 많이 제시하였으며, 요약자의 사용전략으로 단원을 끝부분에 제시되는 '단원마무리'를 중점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종합자의 사용전략으로는 용어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그 단원을 배우고 난 후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나타내는 '학습목표'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인지전략의 활성자 전략으로는 모든 교과서에서 '그림', '표', '도식', '용어설명'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그림'은 인지전략의 활성자 전략에서 다른 모든 요소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많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통제 전략으로는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이 각각 4종과 5종에서 제시되었고, '더 나아가기', '더 알고가기', '생각넓히기', '하나 더 알기' 등 다양한 용어로 활용되었다. 셋째,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 중 비유의 활용 전략은 교과서의 단원별 구성 항목에서는 거의 이용되지 않았다. 이는 Reigeluth가 7가지의 전략 중에 비유를 강조한 점과는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다.

In this research,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nvironment' units in 12 different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1st~3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 the 2009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and the content system of textbooks were analyzed based on Reigeluth's elaboration theory, and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erived. First, each of the 12 different textbooks presented the elaboration process by procedural method and composed the content system. Second, the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nvironment' unit presented many 'Thought Opening' as the systematization strategy of advance learning ability, and 'Unit Summary' presented at the end of the unit as the use strategy of the summarizer was presented preponderantly. In addition, 'Learning Objective' that represents the degree of achievement of the students after learning the unit was presented most as the use strategy of the synthesizer although there are differences in terms. In all of the textbooks, 'Figure,' 'Table,' 'Diagram', and 'Explanation of Terms' were used, and particularly, in the vitalizer strategy of the cognitive strategy, overwhelmingly greater number of 'Figure's, compared with all other elements, were presented as the vitalizer strategy of cognitive strategy. Finally, 'Compensatory Learning,' and 'In-depth Study' were presented as the learner control strategy in each of the 4 different textbooks, and there was one textbook that presents the term 'Supplement Reinforcement' in which compensatory learning and in-depth learning were integrated. Third, the metaphor utilization strategy among the 7 teaching strategies of the elaboration theory was hardly used in the composition items in units of textbooks.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09). 보도자료-2009 개정교육과정(초.중등교육과정) 발표.
  2. 고혜린(2008). 기술.가정교과서 "가족생활과 주거" 단원 삽화의 적합성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3. 김기수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원교재사. 220-275.
  4. 김성진(2007).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전기.전자기술' 단원의 정교화 이론에 의한 내용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지숙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비상교육. 210-259.
  6. 김정호 외(200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검정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C-2002-1301.
  7. 권영익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성림출판사. 198-229.
  8. 노명완 외(2004).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보고. 04-01
  9. 박은정(2009). 정교화 이론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 '기계의 이해'단원의 내용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이상봉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교문사. 198-247.
  11. 이상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미래엔. 176-215.
  12. 이세정, 이창훈, 김기수(2011).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의 '전통 기술의 이해' 단원의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3). 58-76.
  13. 이용환 외 4인(2003). 정교화이론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 교과서 내용 분석. 대한농업교육학회지, 36(2)
  14. 이춘식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천재교육. 210-259.
  15. 전종연(2011). 정교화 교수이론을 적용한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건설기술의 기초'단원의 내용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6. 정성봉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교학사. 206-251.
  17. 정철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두산동아 (주). 182-231.
  18. 조강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금성출판사. 192-245.
  19. 채정현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삼양미디어. 216-263.
  20. 최유경, 류창열(2010). 기술교과서 평가를 위한 준거 영역과 요소의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0(1), 70-93
  21. 최유현(2010). 기술교과 교육의 탐구. 형설출판사. 149-176
  22. 최유현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천재교육. 216-259.
  23. 최완식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지학사. 200-243.
  24. 함수곤(2002).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 연구. 39. 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