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승희(2010). 공학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 연구, 29(3): 291-307.
- 김경욱, 조윤희(2011).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효과. 청소년학 연구, 18(4): 197-218.
-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미간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회석(2010). 대학생활 적응척도의 요인구조 분석 -관광관련 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14(2): 45-66.
- 서현(2010).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361-391.
- 석말순, 강동욱(2005). 장애대학생의 진로결정과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6(4): 171-194.
- 성미혜(2008). 여대생의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2(1): 84-96.
- 이기학(1997).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자아존중감, 직업가치, 내외통제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숙정, 유지현(2008). 대학생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2(3): 589-607.
- 이재명(2009). 정서표현갈등과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2(1): 1-18.
- 이윤정(1999). 서울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계획.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효진, 이은주(2012). 간호 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9(2): 261-268.
- 홍계옥, 강혜원(2010). 대학생의 부모애착,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교육연구, 13: 133-144.
- 주영주, 이광희, 정애경, 이영희(2011). 전문대 공학계열생에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학습성과-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4(1): 32-39.
- Baker, R. W., & Siryk, B.(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 Couns Psychol, 31: 179-189.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 Bettencourt, B. A., Charlton, K., Eubanks, J., & Kernahan, C.(1999). Development of Collective Self-esteem among Students: Predicting Adjustment To College.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21(3): 213-222. https://doi.org/10.1207/S15324834BASP2103_5
- Chemers, Hu, L., & Garcia, B. F.(2001).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Year College Stud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55-64. https://doi.org/10.1037/0022-0663.93.1.55
- Chartland, J.. M.(1990). A causal analysis to predict the personal and academic adjustment of nontradi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gy, 37(1): 65-73. https://doi.org/10.1037/0022-0167.37.1.65
- Coopersmith, S.(1967). The adolescents of self-esteem. San Fransico: W.H. Freemn, and Co.
- Corno, L., & Mandinach, E. B.(1983).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learning from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2): 88-108. https://doi.org/10.1080/00461528309529266
- Crites, J. O.(1971). The Maturity of Vacational Attitudes in Adolescence. Washington, D.C: American Personal and Guidance Association. Inquiry Series Monograph 2.
- Dennis, J. M., Phinney, J. S., & Chuateco, L. I.(2005). The Role of Motivation, Parental Support, and Peer Support in the Academic Success of Ethnic Minority First-Generati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6(3): 2005.
- Gloria, A. M., & Ho, T. A.(2003). Environmental, Social, and Psychological Experiences of Asian American Undergraduate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1: 93-105. https://doi.org/10.1002/j.1556-6678.2003.tb00230.x
- Gonzalez, M. A.(2008). Career maturity: a priority for secondary education.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16(6): 749-772.
- Gore, P. A.(2006) Academic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College Outcomes: Two Incremental Validity Studie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4(1): 92-115. https://doi.org/10.1177/1069072705281367
- Hurtado, S, Carter, D. F., & Spuler, A.(1996). Latino student transition to college: Assessing difficulties and factors in successful college adjustment. Research in Higher Educationa, 37(2): 135-157. https://doi.org/10.1007/BF01730113
- Kember, D.(2005). Open learning courses for adults. A model of student progress.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 Krotseng, P. G., Matlock, G., Merta, R., Ames, M. H., & Ross, M.(1992). An assessment of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ment of Counselling, 17: 241-247.
- Paula, A. D., & Campbell, J. D.(2002). Self-esteem and persistence in the face of fail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3): 711-724. https://doi.org/10.1037/0022-3514.83.3.711
- Ramos-Sάnchez, L., & Nichols, L.(2007). Self-Efficacy of First-Generation and Non-First-Generation College Students: The Relationship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0(1): 6-18. https://doi.org/10.1002/j.2161-1882.2007.tb00002.x
- Robbins, S. B., & Lauver, K., Le, H., Davis, D., & Langley, R.(2004). Do psychosocial and study skill factors predict college outcomes? A meta-analysis, 130(2): 201-288.
- Shin, N. M.(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Super, D. E.(1974). Measuring Vocatinoal Maturity for Counselinf and Education. Washington: American Personnel and Guidance Association.
- Torres, J. B., & Solberg, V. S.(2001). Role of Self-Efficacy, Stress, Social Integration, and Family Support in Latino College Student Persistence and Healt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9(1): 53-63. https://doi.org/10.1006/jvbe.2000.1785
- Zajacova, A., Lynch, S. M., Espenshade, T. J.(2005). Self-efficacy, stress,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6): 677-706. https://doi.org/10.1007/s11162-004-4139-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