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영, 사회극놀이활동이 정신지체장애 유아의 사회적응행동 및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007.
- 김관일, 하영희, "연극놀이활동이 주의력결함 과잉행동 장애아동의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난청과 언어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2003.
- 권성기, 과학학습과 구성주의, 구성주의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유효순, 아동발달, 서울: 학지사, 1992.
- 김수정, 연극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2007.
-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특수교사 연구자료집 미간행, 2002.
- 성민정,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 연극영상학부 연극학보, Vol.32, 2004.
- 박미리, "연극교육의 치료효과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Vol.18, pp.224-254, 2003.
- 박미리, "장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연극치료에 관한 연구", 한국공연문화학회, pp.313-345, 2005.
- 박순남, 협동놀이활동이 정신지체장애아의 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백승국, 대근육중심의 협동놀이가 정신지체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송민경,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연극놀이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손정민,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의 자기표현력과 사회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신현기, "초등 통합학급 저학년 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신장방안에 관한 반성적 고찰", 재활복지, Vol.7, No.2, pp.1-12, 2003.
- 우지연, 이영철,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제12집, 제2호, Vol.12, No.2, p.1-24, 2010.
- 우혜선,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윤태현, 역할놀이가 부적응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대균, 임자영,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 그림표현력,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2, No.6, 2007.
- 이상찬, 통합연극놀이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수진, 전래동화 가면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능력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숙재, 이봉선, 김종선, 이방실, 연극놀이를 통한 유아경제교육, 창지사, 2006.
- 이미경, 스크립트를 이용한 가면극 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주민수, 개념도를 적용한 구성주의 학습전략이 개념학습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최윤정, 연극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8 연차보고서, 2009.
- C. E. Bouzoukis, "Fairy Tales in the treatment of Chronically Ill Children," New Yor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999.
- C. Buege, "The effect of mainstreaming on attitude and self-concept using creative drama and social skill training," Youth Theatre Journal, Vol.7, pp.19-22, 1993.
- F. C. Conard, "The arts in education and a meta-analysis," Purdue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992.
- M. M. Cresci, "Creative dramatics for children," New York: Scott, Foresman and Company, 1989.
- M. Doyle and L. A. Guli,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eficits in Social Percep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octoral Dissertation, 2004.
- M. M. Doyle, "An interplay-based social skills group for 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Humanities & Social Sciences, Vol.62(4-A), 2001.
- G. D. Freeman, K. Sullivan, and C. R. Fulton,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6, pp.131-139.
- L. A. Guli,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eficits in Social Percep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octoral Dissertation, 2004.
- F. M. Greshham and N. E. Elliott, "The relationship between adaptive behavior and social skills issue on defini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21, pp.35-39, 1987.
- A. Podlozny, "Strengthening Verbal Skills through the Use of Classroom Drama: A Clear Link,"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34,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