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munication of a Model for Education of Identity Based on the Epistles (Referring to the film,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성품교육에 있어서 영화의 모델을 통한 소통연구 (영화 '찰리와 초콜릿공장'을 중심으로)

  • Received : 2013.11.21
  • Accepted : 2013.12.20
  • Published : 2013.12.28

Abstract

This paper studies the hermeneutical meaning and educational application of the teaching in "following the model" in the epistles. The film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is also used analogically to supplement the educational communication. It has to be said that following the example involves not just talking about it but also living out the stories of self-renunciation, tolerance and forgiveness.

본 논문은 성품교육에 있어서 영화의 모델을 통해 교육적 소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교육과 영화는 서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각각의 통찰의 시각을 갖고 있다. 특히 성품 교육의 소통에 있어서 어떤 영화들은 인간본성의 중요 주제들을 다룬다.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함에 있어서 두 가지 태도가 있다. 첫째는 성취중심적인 태도이다. 가정과 부모를 떠나 성취 중심적으로 자기의 지혜와 자기 자원으로 자기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이런 태도에서 사람은 자기추구적이 되고 자기만족적인 삶을 살게 된다. 그의 행복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며 비교적인 것으로 전락되어 버리고 만다. 인간의 고난은 성취중심적인 인간의 자기추구적인 행동에서 초래되는 것이다. 둘째는 관계중심적인 태도이다. 진정한 행복은 성취중심적인 인간의 태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신뢰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바로 이런 구조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성취중심적인 인간의 모습과 관계중심적인 인간의 모습을 아주 극적으로 대조시키고 있다. 초콜릿 공장을 위해 가정을 버린 인물과 가정을 위해 초콜릿 공장을 포기하는 인물의 대립을 통해 진정으로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교육학적 소통의 모델이 누구인지를 역동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인간 본성과 그 행복 추구에 있어서 성품인간이 지향해야 할 교육학적 소통의 태도가 영화를 통해 인지되어지고 증진되도록 하는데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David Wenham, Paul, Follower of Jesus or Founder of Christianity. Grand Rapids: Eerdmans, 1995.
  2. Nestle-Aland, Greek-English New Testament, 1981.
  3. S. J. Yoon, H. J. Kim, The relation between Parents-Adolescent Communication and Family 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e and Management, v.11, no. 8, pp.23-30, 2013.
  4. Seyoon, K., Paul and the New Perspective. Grand Rapids: Eerdmans, 2002.
  5. www.shmoop.com/charlie-chocolate-factory-book/